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PXE-103
STEP00: 지난 기획안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717
https://phalanx-club.tistory.com/741
STEP01: 내 기획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1. 범위의 제한
지난 기획에서 다룬 UB들을 토워딩하기에 앞서, 주요하게 토워딩을 진행할 UB들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밝히려 합니다.
먼저, 이번 유닛3에서 토워딩을 진행할 UB는 아래와 같습니다.
- UB03.01: 이륜차 사용률이 높은 내비게이션과 계약
- UB03.02: 배민라이더 지도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협의
그 이유로는 TB01의 경우 별개의 토워딩 지침 없이도 KOOROO가 다른 지역에 BSS를 설치한 것처럼 타겟 지역에 동일한 방식으로 진출하면 되기 때문이며, TB02의 경우 이륜차에 대한 지식이 더 많은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TB03은 어떤 형식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에 대한 토워딩이 필수적이라 판단하였습니다.
2. UB03.01 : '이륜차 사용률이 높은 내비게이션과 계약' 토워딩
- 계약 타겟 업체: 카카오맵 내비의 경우 이륜차 설정이 가능하여 많은 이륜차 운전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륜차 설정과 함께 KOOROO 배터리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 항목 체크시 BSS 표시를 활성화합니다.
- 필수 표시 항목: BSS의 위치, 거리, 교체 가능 배터리의 충전량과 개수
- 주의사항: 기존 내비게이션의 주유소 표시기능과 같이 경로 안내를 크게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위치와 필요 내용만 간단히 표시해야 합니다.
- 추가 기능: 현재 BSS 배터리를 미리 예약해두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활용해 화면에 BSS를 누른 후 예약하기 버튼을 통해서 간편하게 예약하는 서비스도 추가하여 편의성을 높입니다.
비용 저감 포인트: 초기 도입시에는 BSS 호환 이륜차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도 적고 KOOROO의 인지도 개선의 목적이 있기에 협의 관계에서 을의 입장이지만, 추후 이용자가 많아지고 KOOROO 자체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이후에는 동등한 관계, 혹은 갑의 입장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UB03.02 : '배민라이더 지도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협의' 토워딩
- KOOROO, 배민커넥트, 대동모빌리티가 함께 이벤트를 개최하며 전체 이륜차 시장 전체보다 배민커넥트 내에서 KOOROO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또한 배민커넥트 역시 본인의 배달 수단을 선택하는 기능이 있기에 이 기능을 활용하여 BSS 대상 모델을 사용중인 라이더들에게만 정보를 표시합니다.
- 최근에는 배민라이더들의 효율성 증대, 배달 소요시간 단축을 위해서 AI를 통한 배달 건수 추전, 경로 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 이륜차의 잔여 배터리량까지 고려하여 해당 추전 동선에 적절한 BSS까지 포함시켜서 경로를 제안해줄 수 있도록 보완합니다.
비용 저감 포인트: 이미 배민커넥트와 함께 협업하는 관계이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배민라이더들에게 편의성을 더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므로 최대한 비용을 줄이며 협의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1. 고객 제안용 기준
- UB03.01 : 이륜차 사용률이 높은 내비게이션과 계약
- UB03.02 : 배민라이더 지도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협의
- UB01.01 : 현재 BSS 소외지역인 종로구 일대 추가 확충
위의 UB들은 이용자들에게 가장 실질적이고 직접적으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UB들로, KOOROO를 통한 편리성 증대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실제 진행용 기준
- UB03.02 : 배민라이더 지도에도 표시할 수 있도록 협의
- UB03.01 : 이륜차 사용률이 높은 내비게이션과 계약
- UB02.02 : 취미용 이륜차 업체와 계약
위의 UB들은 큰 효과를 낼 수 있으면서 다른 업체들과의 논의가 필요한 만큼 빠르게 첫 발을 떼는 것이 중요한 UB들입니다. 특히 KOOROO가 아직 배달용 이륜차들에 한정되어 호환 기종을 출시한 점을 감안했을 때 취미용 이륜차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STEP03: 내 기획은 이렇게 완성된다!
이번 기획은 기본적으로 KOOROO의 사업 방향성을 확고히 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 KOOROO가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토대로 어떤 부분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앞으로 전기 이륜차 배터리 시장에서 큰 지분을 소유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획들이며, 충분히 성장하기 이전 상태인 전기 이륜차 BSS 업계이기에 해당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BSS시장의 확대와 그 속에서 KOOROO의 영향력 확보가 이번 기획의 기본 목적입니다.
여기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배민라이더 앱 진출입니다. 전기이륜차 BSS 시장과 같이 형성단계에 있는 시장의 경우 접근성과 편리성이 가장 큰 문제인데, 이를 해결하여 사람들의 유입을 촉진하고 인지도를 늘려나가는 데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역시 시장의 특성상 KOOROO가 을의 입장이 될 수밖에 없어 초기비용이 다소 발생할 우려가 있으나, 모기업인 LG엔솔의 자본력과 배터리 기술력, 전기차 점유율 등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이륜차 모델에 BSS 호환 배터리를 장착하고 여러 기업들과의 협업을 이끌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획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전기 이륜차 배터리 시장 전반과 KOOROO 모두에게 큰 이득을 가져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국가적, 그리고 서울시 내부적으로 내연 이륜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전기 이륜차 보급에 힘쓰고 있는 상황에서 KOOROO의 초기 투자가 맞물려 진행된다면 위의 이륜차 보급량을 KOOROO 호환 기종들이 그대로 받아낼 수 있을 것이고, 자연스럽게 KOOROO BSS 이용자 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앱과 배민커넥트 등에서 꾸준히 노출되면서 초기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전기이륜차 시장의 성장은 물론이고 KOOROO의 수익성이 크게 증대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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