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지난 기획안[유닛 2]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751
지난 기획안[유닛 1] 보러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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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공준혁입니다 🖐️
지난 기획안(유닛 2)에 상민 크루님이 작성해주신 피드백을 통해 제 기획안에서 설명되어 있지 않은 부분을 찾아낼 수 있었는데요, 해당 부분을 짚고 이번 기획안(유닛 3)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우들 입장에서는 불리한 계약인 것으로 보인다."
-)가치가 높은 배우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배우들의 복지도 고려해야 하는데 너무 티빙 입장만 생각하면서 기획안을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일정 퍼포먼스 순위 이상의 배우들에게는 티빙에서 제작하는 영상 중 자신이 원하는 영상 배역에 무조건 배정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영화/드라마 제작을 자신이 원하는 티빙 내의 감독/피디에게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한다면 배우들도 자신의 퍼포먼스 순위를 높이기 위하여 열정적으로 촬영에 임할 것 같습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기획안 작성이 처음이라 유닛 2가 모든 기획안의 뼈대와 살을 채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저번 기획안에 작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어느 부분이 block이고, 어느 부분이 towarding인지에 대하여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토워딩할 부분이 없는 블록들은 제외하고 토워딩을 진행하겠습니다.
TB.01-"돈은 어떻게 줄 것인가?"에 대한 토워딩 "허수 차단 어떻게 할건데?": 전체 사용자들이 매긴 순위와 일치하게 순위를 매긴 사용자에게 다음달 멤버십료 할인 쿠폰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이 본 작품의 배우 퍼포먼스 순위를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며, 다음달에도 구독을 유지하게 유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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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 01-"배우가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지 않은가?"에 대한 토워딩 "배우들의 복지는 어떻게 개선할 거지?": 일정 퍼포먼스 순위 이상의 배우들에게는 티빙에서 제작하는 영상 중 자신이 원하는 영상 배역에 무조건 배정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영화/드라마 제작을 자신이 원하는 티빙 내의 감독/피디에게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한다면 배우들도 자신의 퍼포먼스 순위를 높이기 위하여 열정적으로 촬영에 임할 것 같습니다. |
TB02-"왜 가능한가?"에 대한 토워딩 "1인은 어떻게 정하지?": 유입/유지에 가장 크게 기여하고 유출에 가장 낮게 기여한 영상 제작자 "유입과 유지/유출 포인트의 비율을 어떻게 설정하지?": 지금까지 티빙을 구독한 모든 사람들의 평균 구독 기간*월간 플랜 가격이 유입의 포인트 비율이 된다. 월간 플랜 가격/한 달에 구독자가 시청하는 평균 영상 수가 유지의 포인트 비율이 되고 유출의 포인트 비율은 유지와 같습니다. 만약 유입과 유지의 포인트 비율이 3:1이라면 유입에 기여했다고 여겨지는 경우 3점의 포인트가 부여되고, 유지에 기여했다고 여겨지는 경우 1점의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유입 기여도를 어떻게 계산하지?": 신규 사용자가 몇 개의 영상을 보러왔는지 파악하고 그 숫자만큼 먼저 보는 영상을 유입에 기여했다고 간주한다. "유지/유출 기여도를 어떻게 계산하지?": 시청자가 영상을 다 보고난 후에 영상이 어땠는지 👍🏻/👎🏻로 단순하게 평가하는 과정을 의무화한다. |
TB02-"어떻게 가능한가?(1)"에 대한 토워딩 "얼마나 자주?": 1달에 한 번씩 상금을 지급한다. "얼마나 줘야될까?": 상금=매출*무형식 부문 전체 포인트/영화 드라마 부문 전체 포인트 "영상 공모전에서 우승한 참가자를 어떻게 계속 티빙에서 영상 제작하게 할거지?": 우승자가 유튜브와 티빙 두 플랫폼에서 모두 활동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티빙에 올려놓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다든지, 자신이 티빙 영상 공모전 우승자라는 것을 어필하며 유튜브에서 홍보를 하는 것은 우승자가 티빙에서 영상을 제작하지 않게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될 상황에 대하여 수시로 점검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우승자에 한하여 유입/유지/유출과 관련된 포인트를 티빙이 구독자로부터 얻는 실제 금액으로 환산하여 월마다 지급함으로써 계속 영상을 제작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기준] 우선 순위
1순위: TB01-"배우가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지 않은가?"
인지도가 높은 배우를 섭외하자니 몸값이 너무 높아졌고, 섭외를 안하자니 시청자가 없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제작된 영상이 감소한 것(유닛 1에 있는 내용)을 고려한다면 OTT나 방송사 모두 인지도 높은 배우를 낮은 값에 섭외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배우가 출연료가 낮을 때 장기계약을 맺어서 독점화한다는 것은 배우가 인지도가 높아진 후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 이에 대해서 어떻게 법적으로 방어할 것인가가 가장 핵심이 될 것입니다.
2순위: TB02-"어떻게 가능한가?(1)"
영화와 드라마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구독자로 포섭하기 위하여 넷플릭스나 티빙과 같은 OTT플랫폼이 분명히 영화나 드라마 이외의 장르의 영상도 제작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유튜브에서 이미 영상 제작자들에게 추종을 불허하는 돈을 벌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유로운 형식의 영상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1순위가 OTT 후발주자들의 고민을 해결한다고 한다면, 2순위(영상 공모전)는 유튜브를 제외한 모든 OTT 플랫폼의 고민을 해결하는 기획안일 것입니다.
3순위: TB01:-"돈은 어떻게 줄 것인가?"
수익배분구조가 불공정하거나 그들이 받을 수 있는 최대 보수가 적다면 배우들은 열심히 촬영에 임하지 않거나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것이므로 배우전속제를 도입한 OTT플랫폼의 과제는 공정한 수익배분구조의 구축입니다. 수익배분구조를 공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실력이 좋은 배우에게 더 많은 돈을 주고 낮은 배우에게는 최소 금액을 줌으로써 받을 수 있는 최대 보수를 높일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실력을 내부 관계자가 아닌 시청자가 판단하는 것이 배우들로 하여금 납득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청자가 판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청자들이 퍼포먼스 순위를 정성들여서 답변해주어야 하는데,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위 블록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기준] 우선순위
이전 기준이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블록 순위였다고 한다면, 실제 진행용 기준으로한 우선 순위는 장기적 관점에서 본 회사의 순수익을 높이는데 기여할 블록 순위입니다.
1순위:TB01-"배우가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지 않은가?"
넷플릭스의 구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넷플릭스는 점점 더 높은 배우 출연료를 지급할 것임을 고려했을 때,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인지도 있는 배우에게 출연료를 지급한다면 절대로 OTT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2순위:TB03-"인기 독점 플랜이 뭔데?"
광고가 존재하는 영상의 경우, 시청자 수가 많을 수록 그만큼 광고료를 받을 수 있을므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광고가 존재하지 않는 멤버십에 회원들이 가입하였을 때는 시청자 수가 많은 영상에 대하여 더 높은 요금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했을 때 OTT플랫폼의 수익에 문제가 없다면 해당 OTT플랫폼이 시청자 수가 많은 영상에서 받는 광고료만큼 모든 회원들에게 구독료를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했을 때의 문제점은 광고에 예민하면서 높은 구독료에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확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무광고 플랜보다 가격이 낮고 일반 영상에는 광고를 붙이지 않으면서 인기 영상에만 광고를 붙이는 플랜을 설계한다면 광고에 예민하면서 높은 구독료에 부담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티빙의 수익에 악영향이 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3순위: TB02-"어떻게 가능한가?(1)"
영화나 드라마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을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티빙 구독자 수의 전체적인 증가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유닛 1]에서 제 기획안의 목표는 "글로벌 OTT로 인해 영상 제작비가 상승되었다고 하더라도 제작비 상승 이전과 동일하게 제작하는 영상의 질과 양을 보존하는 것"이었으며 이를 위하여 저평가된 배우들과 전속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배우들은 티빙의 영상 제작 과정에 쉽게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인지도를 빠르게 높이고 7년이 지난 이후에도 자신들의 몸값이 높다면 재계약 과정에서 티빙에게 더 높은 출연료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하거나 다른 영상에 높은 출연료를 받으면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티빙 입장에서는 일시적으로 출연료가 높은 배우들에 대하여 낮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영상 제작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제작비를 낮추는 두번째 방법은 영상 제작비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배우 섭외비이므로(유닛 1에서 서술) 배우가 필요없는 영상을 확보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인기 영상과 일반 영상을 구분함으로써 구독자들의 수를 늘려서 상승된 영상 제작비를 지불할 능력을 기르자는 것이었습니다.
제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으로 "배우들이 인지도가 상승한 이후에 장기 독점 계약을 해지할 것이다."(차다빈 크루님), "모델과는 달리 배우에 대한 독점 계약은 실현성이 낮아 보인다."(최서윤 크루님), "배우에 대한 마케팅적 부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손경아 크루님), "배우들 입장에서는 불리한 계약인 것으로 보인다."(이상민 크루님)가 있었습니다. 각 피드백에 대한 답변이 어떤 블럭에 속하는지 표로 정리하겠습니다.
차다빈 크루님, 최서윤 크루님 | TB01-"배우가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지 않은가?" |
손경아 크루님 | TB02-"홍보는 어떻게 할건데?" |
이상민 크루님 | TB01-"배우들의 복지는 어떻게 개선할거지?" |
현재 영화/드라마 시장은 높아진 배우 섭외비로 인하여 영상 제작비용이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영상 제작 비용과 상승된 기온이 연상되어 영화/드라마 시장이 사막과 같다는 느낌이 들었고 이러한 사막같은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선인장으로 만들어 줄 기획안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안을 티빙이 척박한 OTT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게 하는 기획안이라고 평가한다.
티빙은 사막에서도 자라는 선인장🌵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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