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 기획인가?
지금 파리 올림픽이🔥뜨거운 와중에 이번주 중요한 issue!!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쿠팡 플레이에서 주최한 토트넘 vs k-리그 올스타(7/31) / 토트넘 vs 뮌헨(8/2)이죠~~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OTT서비스로 2021년 서비스 출시를 토대로,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각종 방송사, 영화사와 협상하였습니다. 또한 OTT 사업자로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스포츠 콘텐츠(NBA, MLB, EPL)등에 대한 독점 중계권도 협상하였죠.
쿠팡플레이 오픈 당시 최강자 넷플릭스를 비롯하여 2위 자리를 두고도 웨이브, 티빙. 왓챠 등 국내 OTT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뒤집기 위해 쿠팡플레이가 택한 방법은 '축구 생중계' 입니다.
쿠팡플레이는 여기서 '확실한 콘텐츠'로 손흥민 선수의 팀인 토트넘의 리그경기(EPL) 생중계를 택하여
토트넘 생중계 외에 별다른 콘텐츠 추가가 없었던 3월부터 타 OTT 대비 압도적인 성장률까지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생긴 쿠팡플레이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의 MAU는 높지만, 일간 활성 사용자(DAU)가 경쟁사 대비 낮습니다. 이는 OTT 시장의 후발 주자로서, 아직까지 축적된 콘텐츠의 양이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매일 소비할 콘텐츠가 제한적이며, 이와 동시에 축구와 같은 스포츠 중계는 일회성 시청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에 따라 스포츠 팬심을 가득 담은 기획자의 입장에서 쿠팡플레이를 조사, 분석, 기획해보겠습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저는 쿠팡플레이의 많은 콘텐츠가 있지만, 보다 구체적인 설명과 기획을 위해
'스포츠' 관련 내용만 분석 및 기획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쿠팡플레이(스포츠 분야)의 문제들은 무엇일까?
- 제한된 리그 및 경기/ 스포츠 종류 제한 - 주로 한국의 K리그와 일부 국가의 경기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 축구 외의 다른 스포츠(ex 농구, 야구, 테니스 등)에 대한 스트리밍 콘텐츠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스트리밍 품질과 지연 문제 - 라이브 스트리밍 중 해상도가 떨어지거나 끊김 현상이 빈번하며, 이는 사용자의 시청 경험을 저해합니다. 특히, 중요한 경기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 불만이 커질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 스트리밍 지연이 길 경우 실시간 경기를 시청하는 데 있어 팬들이 실시간 정보를 다른 경로(예:소셜 미디어)로 접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원인 1]- 높은 중계권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다는 프리미어리그는 세계에서 라이선스 비용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방송사나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자가 계약을 맺기 위해 큰 부담을 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거기에 이미 다른 방송사나 플랫폼이 독점 라이선스를 보유하게 되면 해당 리그나 경기의 스트리밍 권한에 제한이 발생하기 때문에 높은 금액에서 떨어지지 않게 됩니다.
[원인 2]- 기술적 문제
쿠팡플레이의 UI가 문제입니다. 경쟁사인 아프리카 TV의 경우 '퀵뷰'를 구매하면 타임바를 제공하고, 스포티비는 타임머신 버튼을 눌러 중계 시작부터 5~10초 이전으로 돌아가서 리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실시간 중계에서 타임바 자체는 있지만, 기능을 상실해 한번 놓치면 아예 놓쳐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심각한 문제는 '비트레이트'가 낮다는 것입니다. '비트레이트'란 전자 통신과 컴퓨팅에서 비트레이트는 특정한 시간 단위마다 처리하는 비트의 수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비트레이트가 낮은 현상으로 인해
화질을 1080p으로 해놔도 720p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해결방안 01]
라이선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라이선스를 공유하거나 공동 구매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콘텐츠를 확보하고, 고정 비용 대신 매출 기반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실적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유연한 계약 조건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lipartkorea.co.kr/
예를 들어) 쿠팡플레이가 다른 로컬 스트리밍 플랫폼과 협력하여 프리미어리그 라이선스를 공동 구매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한국시장에서의 독점적 입지를 강화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K리그와 3년 이상의 장기 계약을 체결하여 매년 일정량의 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경기 중계를 제공할 수 도 있습니다.
[해결방안 02]
저는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스트리밍 지연 문제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저지연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전송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위의 문제 원인 중
비트레이트 문제는 사용자의 네트워크 속도와 장치 성능에 따라 스트리밍 품질을 조정하는 적응형 비트레이트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현재 쿠팡 플레이 기업 안에서도 열심히 기술개발을 하고 있겠지만, 이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다른 플랫폼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업 차원에서 R&D 방면으로 투자를 많이 해야 합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구독자 유치 및 증가
- 서비스의 개선은 새로운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 사용자가 다른 고급 서비스나 만족으로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도 할 수 있겠죠.
- 사용자 수가 증가하고 사용자 참여가 활발해지면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광고 수익이 증가합니다. 더 많은 사용자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십과 스폰서십 기회를 창출하는 기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인 수익 증대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효과 2-시장 경쟁력 강화
- 지연 문제 해결 후에는 다양한 스포츠 리그 및 이벤트와의 협력을 통해 콘텐츠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독점적인 콘텐츠 제공 계약을 더 쉽게 체결 가능합니다.
- AI 기반 추천 시스템 같은 혁신적 기능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 들일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팬들이 직접 경기분석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팬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용자 경험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은
쿠팡플레이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시킴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시킬 목표로 합니다.
⚽쿠팡플레이 때문에 손흥민, 김민재가 시합한다고??⚽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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