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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N브랜드 존을 위해, 드디어 타진해보았습니다!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

        유닛 코드 : PXE-104, 필수형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민아입니다!
        드디어 이번 주차에 저의 첫 기획안 타진을 진행해보았는데요,

        그동안의 기획 과정을 마무리하는 절차이다보니 가장 꼼꼼하게 확인하고, 보완할 부분도 점검하며 유난히 바쁜 한주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본격 [제안의 타진] 과정에 들어가기 전, 먼저 그동안 쌓아왔던 유닛들을 확인해보실까요?

         
        유닛1. https://phalanx-club.tistory.com/670#comment22386102

        Never just drive, 언제까지 그냥 운전만 할래?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은 현대자동차 N브랜드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phalanx-club.tistory.com

         
        유닛2. https://phalanx-club.tistory.com/742https://phalanx-club.tistory.com/742

        Nway or Noway : 현대의 고성능을 체험하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 PXE-102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정민아입니다:)오늘은 지난번 현대자동차 N브랜드 및 모터스포츠의 인지도 강

        phalanx-club.tistory.com

         
        유닛3. https://phalanx-club.tistory.com/803

        I'm on the "N"EXT LEVEL - 이 다음에 펼칠 story, ha!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들! 벌써 여름시즌 4주차이네요:)한창 장마철인 지금, 모두 건강하게 잘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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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새로운 차원의 경험, 현대N브랜드 존의 기획 및 협업 제안서_정민아.pdf
        2.28MB

         
        위 PDF 자료와 같이, 기획제안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획제안서(ppt) 표지

         
        이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장표 5장을 골라 어떤 것을 고려했는지 및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4p. 제안 배경 - 문제 상황

        본래, 이번 기획에서 저는 'N브랜드의 국내 인지도 부족'을 문제 상황으로 제시하고 그 근거를 '국내 및 해외 판매량 비교 자료'로 제시하였는데, 브랜드 인지도는 추상적이어서 문제 상황 자체가 애매하게 보일 수 있고, 매출 실적이나 시장 점유율 같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표가 더 명확한 문제를 전달할 수 있기에 다음과 같이 뒤바꾸었습니다.

        <문제 상황>
        국내 시장에서 N브랜드의 낮은 판매 실적
        <분석 근거>
        1.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스키마 = 경제적·실용적 이미지 / "그 돈이면 그랜저 사지" 
        2. 타 고성능 브랜드에 대한 낮은 인지도

         

        7p. 제안 배경 - 분석 근거3

        기획 첫 주차에 서원 크루님께서 "그 돈이면 그랜저 사지"라는 사회적 인식이 N브랜드 차량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의 근거라고 지적하셨습니다. 저도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아반떼 N의 동승자가 "그럼 200 보태서 저걸 샀어야죠!"라고 말하는 영상을 보고 사람들이 N브랜드의 독특한 가치를 아직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원인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분석 근거를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11p. 솔루션 제안 - 타겟팅 고객

        두번째 주차 때 민욱 크루님께서는 고객 세분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이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현재 N Line 차량 구매 대상인 30~40대와 미래 N브랜드의 잠재적 고객이 될 10~20대를 각각 타겟으로 설정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춰 기획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8p. 솔루션 제안 - 운영 방식

        이전에 진행했던 기획안에서는 소셜미디어 연계 활동이 N브랜드의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기획자와 고객의 입장 모두에서 우선순위에 두는 반면, 이러한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이 구체화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5가지의 활동으로 SNS 등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N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보았습니다. 
         

        22p. 기대 효과

        기획의 '정량화'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퍼센트 수치로 기대 효과를 표현하였습니다. 다양한 체험 이벤트와 홍보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자연스럽게 상승하고, 이는 긍정적인 기억과 유대감 형성을 통해 소비자 충성도를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N라인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라는 목표로 이어지게 화살표로 나타내었습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현대자동차의 인스타그램 계정 @hyundai와 현대N브랜드 @hyundai_n_worldwide에서
        위와 같이 콜드메일(CM)을 작성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를 찾고, 성공적으로 타진하였습니다.


        기획안 제안 및 타진 후기

        팔랑크스 크루의 일원으로 처음 기획안을 본격적으로 작성하고, 4주에 걸친 과정을 통해 타진을 완료했습니다. 그동안 크루의 다른 멤버들과 팀장님께서 주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다 보니, 평소보다 해야 할 일이 많고 다시 살펴봐야 할 것도 많아 바쁜 한 주였지만, 그만큼 기획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각에서 제시된 피드백의 중요성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여러 사람의 의견 덕분에 기획안이 더욱 발전할 수 있었고, 기획자로서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실감하였습니다. (적극적으로 피드백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중간에 진행했던 선택형 유닛 과정에서 '정량화'의 필요성을 깨닫고 이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정량화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보니 기획안이 훨씬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는 모든 기획을 숫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확고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문제 상황에 대한 근거 자료를 찾는 과정은 어려웠지만, 브랜드와 기획이 현실에 존재하는 이상 관련 자료는 반드시 존재한다는 점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에 대한 접근 방식이 보다 철저해져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관심이 많던 모터스포츠 분야에 대한 기획을 진행할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기뻤습니다.😊 국내에서 모터스포츠가 다소 인기가 부족하여 아쉬웠지만, 현대N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접하면서 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 상황과 분석 근거를 파악하면서 현대N 브랜드가 대한민국의 모터스포츠 기술을 바탕으로 고성능 차량을 책임지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더욱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팔랑크스를 통해 더욱 꾸준히 활동하여, 더 나은 기획안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더 나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획자가 되어 기획의 전문성과 깊이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기획자로서,

        N브랜드의 점유율 확보와 인지도 강화를 위해 현대모터스튜디오에 새로운 N Brand ZONE을 기획 및 타진한 결과, 브랜드의 시장 내 위치를 강화하고 기획 및 실행 능력을 발전시킨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새로운 N브랜드 존을 위해, 드디어 타진해보았습니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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