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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NAVER 블로그란?
: "네이버 블로그는 나만의 일기장,취향이나 생각,정보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일상을 기록하고 소개 할 수 있는
소설 네트워크 앱 " 입니다.
*오류로 인해 이미지가 첨부되지 않아, 이후 이미지 첨부가 안 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tep1: NAVER가 마주한 문제 파악하기
= NAVER 소설네트워크의 이용자수 감소😨
2024년 17일 아이에이지웍스 모바일인덱스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 밴드의 지난 6월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1779만2052명으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등 다른 SNS를 제치고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에 이어 3위 인데요,이는 전년 동기(1925만6353명) 대비146만명 감소한 수치입니다.
Step2: 문제의 원인 분석
step2-1:현재 네이버의 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 파악
현재 네이버가 지원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는 "네이버 밴드" 와 "네이버 블로그" 가 있는데요.
이 두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밴드
먼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밴드는 2012년 출시되었으며, 인증된 이용자끼리 모이는 폐쇄형 SNS입니다.
주 이용자: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가 2023년 기준 세대별 SNS 이용 플랫폼을 통해 네이버 밴드의 이용자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50대인 베이비붐 세대가 36% 이용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주 연령층이 베이비 붐 세대일까요?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네이버 밴드는 같은 취미나 활동을 하는 사람들끼리만 정보나 생각등을 공유하고 인증을 통해 이루어지는 폐쇄형 SNS입니다. 하지만 SNS의 빠른 확대로 사람들이 취향이나 취미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아졌습니다.따라서 새로운 SNS를 접할 기회가 많은 젊은 연령층은 네이버 밴드 이용이 저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1)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과 흡사한데요,본인의 글을 포스팅하고 피이웃,서로이웃 또는 이웃이 아닌 사람들과도 공유할 수 있는 네이버 밴드 보다는 좀 더 소통보다는 전달에 중점을 둔 SNS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블로그의 이용현황은?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의 수는 약 126만개, 새로 발행된 글은 약 2억4000만개에 달합니다.
MAU(월간활성이용자수)도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는데요, 모바일인덱스가 안드로이드와 iOS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기 시작한 2021년 3월 네이버 블로그의 MAU는 244만1664명에서 지난달 294만8313명으로 증가했습니다.또한 블로그 개설 후 게시물은 올리지 않고 댓글 등 소통 활동만 하거나 모바일이 아닌 PC로만 블로그를 하는 사람까지 포함하면 실제 사용량은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step2-2:이용자 수 감소 원인 파악하기_step2-1을 바탕으로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네이버의 네트워크 서비스는 네이버 밴드와 블로그가 있습니다.따라서 이용자 수 감소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석 해볼 수 있습니다.
1)네이버 밴드의 이용자 수
현재 네이버 밴드의 주 이용자는 주로 중년층 이상으로 파악되는데요,해당 연령층은 네트워크적으로 젋은 연령층에 비해 최신 SNS를 접할 기회가 적은데 서서히 새로운 SNS의 트렌드나 다양한 서비스들을 접하게 되면서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네이버 블로그의 이용자 이탈
앞서 네이버는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 수와 이용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하였는데요,과연 이 이용자들이
"장기 이용자" 인 것인 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개설 후 게시물은 올리지 않고 소통만 하다가 다른 소설네트워크 서비스로 넘어가거나 계정을 삭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이용자 수 감소라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2)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이탈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안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이탈 해결 및 유지"의 목적을 가지는 기획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tep3: 문제 해결을 위한 NAVER의 노력
= 현재 하고있는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 강화를 위한 노력
1)하단 UI 개선
태그,글감,장소정보 등 다양한 추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2) 챌린지진행
주간일기,포토덤프 등 다양한 챌린지로 블로그 사용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블로그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연결 플랫폼 다변화
블로그 프로필 하단에 인스타그램,유튜브 등 외부 채널도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연결 효과를 강화합니다
> 저는 위 Step3 에서 언급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가지 카테고리에서 할 수 있는 기획들에 대해 구상 해 보았습니다.
Step 4: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유지 및 증가를 위한 기획
>앞서 언급 한 것을 바탕으로 기존의 이용자들을 "장기이용자"로 만들고
"새로운 이용자들을 유입"할 방법에 대해 구상 해보았습니다
1)하단 UI 추가 기능
"취향을 담을 수 있는 노래"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는 BGM을 추가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지원되는 곡도 개인이 만들거나 업로드한 곡과 같이 인지도나 인기가 적은 곡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의 취향을 담는 공간이기도 한 만큼 BGM을 만약 인지도가 높은 노래들이나 인기있는 노래와 같이 보편화된 노래들로 확대하여 제공한다면
작성자의 입장:본인의 취향을 더 잘 반영할 수 있고,블로그를 이용하는 재미가 커질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입장: 블로그를 읽는기존 이용자들의 흥미를 높이고 블로그를 써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BGM을 구매할 수 있는 네이버 머니를 한달에 한 번 블로그 작성시 지급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하면 승부욕을 가지고 하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챌린지의 다양화
"주도적인 챌린지"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는 일정기간,주어진 조건에 맞춰 일기를 쓰는 주간일기나 포토덤프 챌린지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지급하는 형식의 운영을 통해 이용자를 증가시킨 효과를 얻었습니다.
이때까지의 챌린지는 네이버 블로그 측에서 주도하여 진행하는 챌린지였다면 이용자의 주도로 진행하는 챌린지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이웃들과 공유하고 싶은 주제나 다른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한 주제로 이용자들이 챌린지를 시작하여 진행한다면 챌린지도 훨씬 다양화될 수 있고 참여도도 증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3) 연결 플랫폼 강화하기
"바로가기와 홈 화면 위젯의 다양화"
네이버 앱을 들어가면 블로그 바로가기까지의 과정이 좀 더 한 번에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네이버 홈 화면에 블로그 페이지를 띄워 놓는 형태로 강화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네이버 블로그의 홈 화면 위젯은 기본적인 형태만 제공하고 있는데 디자인을 좀 더 다양화하여 내가 관심있는 블로거의 업로드 소식이나 알림을 바로 받을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 한다면 기존이용자들이 오랫동안 블로그를 이용하지 않다가 앱을 삭제하는 등 이탈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평소 블로그로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활발한 활동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tep 5: 해당 기획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1)하단 UI 추가 기능
"취향을 담을 수 있는 노래"
>혹시 예전 "싸이월드"라는 홈페이지를 아시나요? 해당 홈페이지는 원하는 BGM을 넣기위해 도토리를 살 정도로 보편화된 홈페이지 였습니다.🌰이처럼 본인을 나타낼 수 있는 음악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을 확대한다면
기존 네이버 이용자들을 장기이용자로 만들고 처음 접하는 방문자들의 흥미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2) 챌린지의 다양화
"주도적인 챌린지"
>기존의 주간일기나 포토덤프와 같이 네이버 블로그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챌린지가 아닌 작성자가 스스로 진행하는 챌린지를 확대해서 공유하는 방식으로 확대한다면 챌린지의 종류도 더욱 다양화 할 수 있고 작성자나 방문자의 흥미를 높여 결과적으로 이용자수를 유지 및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3) 연결 플랫폼 강화하기
"바로가기와 홈 화면 위젯의 다양화"
> 이용자를 유지하는 데에 있어서는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지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앞서 설명한 방식처럼 네이버 홈에서 블로그로의 바로가기를 단순화 하거나 홈화면 위젯의 디자인을 다양화 하여 접근성을 높인다면 기존 이용자를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고 결론적으로 "장기이용자"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이용자를 "장기이용자"로 전환하고 방문자의 흥미를 유도하여, 이용자 수를 유지하거나 증가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첨부되지 않다보니 전달력과 가독성이 떨어진 것 같아 아쉽습니다,,
기획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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