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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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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놈의 트롤링은 언제 없어져? 🤬

        by 우윤찬 | 한양대 | 미디어테크 | 컴투스 2024. 8. 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저번 기획안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게임에 대해, 기획안을 작성했습니다!

        게임을 기획한다는 게 범위가 너무 크다는 문제점을 느끼었고, 진행하면서도 상당히 힘든 기억이 있었습니다. 🙁

         

        이번 기획에서는 좀 더 좁은 범위에서, 문제를 해결해보는 기획을 해보려고 합니다 :)

         

         

        저번 기획안도 많이 봐주세요!

        2024.07.27 - [💻IT팀/🧩[일반] 파트🧩] - 라이엇에 저의 "이야기"를 타진해보겠습니다!

         

        라이엇에 저의 "이야기"를 타진해보겠습니다!

        [실무 기획]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커리큘럼 코드명: PXE-104, 필수형 결국... 타진할 시간이 와버렸군요!사실, 이전까지 무서워서, 타진할 생각을 해보고 있지 않았는데.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은 스팀에서 게임 고르실 때, 평가를 많이 보시나요?

        우연히, 제가 자주 하는 게임의 평가를 보았는데, 부정적인 평가가 많더라구요!

        제가 하는 게임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으니,

         

        이번에 저의 기획 타겟팅 기업은 "이터널 리턴" 입니다!

         

         

        이터널리턴 로고

         

        이터널 리턴,  님블 뉴런의 퀴터뷰 배틀 로얄 게임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현재, 이터널 리턴에 평가되어 있는 부정적인 평가들이 무엇인지 보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킨 부정적인 평가 두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왼쪽 부터, 85명, 26명이 유용한 평가라고 추천을 하였으며, 평가 작성자들의 기록상 플레이한 시간이 4,204 시간 / 1,974 시간으로 상당히 오랜 기간 플레이한 유저네요!

         

        상당히 재밌게도, 두 유저 모두 솔로모드를 돌려달라고 요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이터널 리턴에는 솔로(1명)/듀오(2명)/스쿼드(3명)으로 게임 모드가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스쿼드(3명) 모드 하나만을 남기고, 다른 두 모드를 없엤습니다.

        즉, 이터널 리턴은 팀게임의 정체성을 갖고자 했던 것이죠.

         

        하지만, 이터널 리턴의 유저들은 솔로모드를 원하고 있습니다.

         

        왜, 그들은 솔로모드를 왜 요구하고 있을까요?

         

        해당 평가만이 아닌, 다른 평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하여 다른 평가를 조사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평가를 본 결과,

        팀원에 대한 불만이 팀게임에 불만을 만들고 있네요!

        해당 불만으로 인해,

        차라리 "나 혼자 하는 게 마음 편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솔로모드를 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팀원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스쿼드 모드에 대한 불만

         


        STEP 03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그렇다면, 왜 팀원에 대한 불만이 생기고 있는 것일까요?

        해당 불만에 대해서, 앞에 있던 평가에 잘 나오고 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팀원의 비매너 플레이 가 불만의 큰 원인으로 파악이 됩니다.

         

         

        비매너 플레이

         

        게임의 장르에 따라 비매너 플레이가 무엇인지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욕설이 담긴 채팅이나, 게임의 진행을 방해하는 플레이를 비매너 플레이라 하고 있습니다.

        위에 리뷰들을 보면 알 수 있지만,

         

        1) 욕설이 담긴 채팅

        2) 게임 진행의 방해

        3)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제재

         

        비매너 플레이와 관련된 가장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3개의 사항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욕설이 담긴 채팅과 함께, 게임 진행의 방해를 하지만,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제재가 제대로 되고 있는 지 유저들이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발생 이유라고 판단이 됩니다!

         

         

        이를 해결하지 않고, 지나간다면 플레이 경험이 지속적으로 부정적이게 변하게 되고, 해당 문제점은 유저의 이탈율을 가속화시켜, 회사의 이윤에도 문제가 생기는 중대한 사항입니다...🙁

         

         비매너 플레이와 제재에 대한 피드백 미흡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해결되나요?

         

        이터널 리턴에게 비매너 플레이와의 전쟁을 위한 업데이트를 추천합니다!

        업데이트 제목은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해당 업데이트는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업데이트로,

        예상 업데이트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재에 대한 기준 강화와 알림

         

        부정적인 플레이는 모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죠!

        이런 플레이를 하는 유저를 제대로 제재하지 못하게 된다면, 게임 환경이 악화되는 부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1) 제재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기준 강화, (2) 올바른 신고를 해준 유저에 대한, 보상과 적절한 알림이 제공된다면

         

        적절히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기존에 존재하던 이터널 리턴의 제재 기준입니다.

        필요한 기준은 다 마련되어 있지만,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에는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해당 문제점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문제점이라 다음 기획서에 개선점과 함께 문제점을 좀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러니, 다음 기획안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일반 채팅 기능 실시간 차단

         

        채팅은 기본적으로 의사 소통에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수단이 되며, 순기능으로 작용된다면, 좋은 기능은 맞습니다.

        하지만, 앞선 평가를 통해 보면, 채팅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고 있지 못하며, 좋은 영향력을 펼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속어 채팅으로 인한 신고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피드백이 생기는 것이 아닌,

        볼 수 있는 욕은 다 보고, 욕을 한 유저에 대한 제재는 게임이 끝난 후에 진행되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비속어가 포함된 채팅을 보낼 시, 해당 채팅이 전송되지 않으며, 실시간으로 채팅을 제재 합니다. 보다 자세한 기능 역시 다음 유닛에서 이야기 해볼게요 :)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 되나요?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하는 문제들을 방치하게 되면, 유저의 이탈로 인한, MAU감소와 신규 유저 유입 감소 문 등이 생깁니다.

         

         

        실제로, 비매너 행위에 대한 문제로 인해, 타게임에서도 여러 노력을 하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gamepl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180

         

        "부적절 행위, 교정 게임 뛰고 오세요"... 'LoL' 랭크 게임 쾌적해지나? - 게임플

        [게임플] 라이엇 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에서의 부적절한 사용자 행위에 제를 가할 새로운 방침을 다음 패치에 적용할 예정이다. 랭크 게임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www.gameple.co.kr

         

         

        해당 기사를 통해서도, 확인 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에서도, 이를 위해 교정게임을 고안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자료도 존재 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비매너 유저가 30.8%로 꽤 상위권에 위치한 불만족의 이유입니다.

         

        아직, 이터널 리턴에 관한 뉴스나 자료들이 없어, 타게임의 자료를 들고 왔지만,

        온라인 게임이며, 팀게임이라는 측면에서 유사하는 측면이 존재하기에 이렇게 들고 왔습니다.

         

        비매너 행위를 바로 잡는 것은 정확한 데이터로는 가져올 수 없지만, 플레이 만족도를 높여줄 것임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STEP 06 그래서!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

         

        1) 님블 뉴런의 이터널 리턴의

        2) 비매너 플레이에 대한 대대적 업데이트를 통해

        3) 6개월 안에

        4) 현재, 이터널 리턴의 개발 인력내에서

        5)  이터널리턴의 긍정적인 평가 78%에서 85%까지 늘리며, 해당 평가로 인해 MAU를 20% 증가시키는 것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이터널 리턴에 문제가 되고 있던, 비매너 플레이를 개선 시켜, 긍정적인 평가를 높이고, MAU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이놈의 트롤링은 언제 없어져?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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