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난 기획안에서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전략의 기본 배경과 핵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난 기획안 확인하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893
최소주문금액 때문에 배달을 포기한 적, 다들 한 번씩 있지 않나요? (저는 매번 있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로 이제는 포기 안해도 됩니다!
IT's Together는
음식을 주문할 때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굳이 주문 안 해도 되는 메뉴까지 배달한 경험과 그런 불만 사항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함께 배달 음식을 주문할 사람들을 모아 사전에 결정한 픽업 장소에서 음식을 배달받는 방식입니다. (이제는 먹지도 못하는데 추가 주문하기 싫어! 를 외치는 분들을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해당 서비스의 주요 대상은 최소주문금액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었는데요, 그중에서도 해당 서비스의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상은 1인 가구일 것입니다. 혼자 배달하는 상황에서 최소주문금액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2024년 7월 기준, 1인 가구가 1,000만 명을 돌파했는데, 전국의 5명 중 2명은 혼자 살고 있는 셈입니다! 이러한 수치는 매년 3%씩 성장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1인 가구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 서울시 기준으로 관악구, 강서구, 송파구의 1인 가구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 세 지역의 합은 서울시 전체의 20%를 차지합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는 위와 같은 1인 가구에게서 최대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tep 1. 기획의 범위
1-1 핵심 슬로건
함께 해야 진정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IT's Together 서비스는 혼자 배달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시켜 줍니다. 이와 더불어
쿠팡이츠의 비전
더 나은 배달을 넘어 더 좋은 식사가 되다
Better Eats. Better Life
로부터 쿠팡이츠의 정체성도 들어나는 IT's Together 서비스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1-2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IT's Together은 3개의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 효과성 : 함께 배달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있어야 한다.
IT's Together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가?'에서 시작합니다. 어떤 서비스 든 간에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이는 필요 없는 서비스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를 활용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있어야 합니다.
IT's Together 로 소비자들은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는 이익을 얻게 됩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불필요한 지불을 방지합니다. 이때, 최소주문금액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함께” 발생하기에, 이 점이 포인트가 되겠죠.
⏱️ 편리성 : 함께 배달했을 때 소비자들이 불편하면 안 된다.
아무리 소비자들에게 이익을 주는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사용하는 게 어렵거나 귀찮다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IT's Together 서비스는 복잡하면 안 되며, 소비자들에게 음식을 배달하는 과정에서 한 단계만 추가되었다는 인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 최소주문금액이 야기하는 불편함 ) = ( IT's Together 서비스 이용의 불편함 )
이 된다면, 해당 서비스는 의미 없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함께 음식을 배달할 상대를 모색하고, 배달 음식을 픽업할 장소를 정하고,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해야 합니다.
🛡️ 안전성 : 함께 배달했을 때 소비자들이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
공동 구매를 진행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 중 하나는 바로, "오프라인에서의 만남" 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소비자들이 위험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주문한다는 IT's Together 의 핵심 기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경계하게 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서비스는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1-3 고려 제외 사항
저의 기획은 IT's Together 서비스 자체에 대한 기획이며, 이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항을 포함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 디자인 측면: 해당 서비스의 기능을 제외하고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의 심미적 요소는 제외할 예정입니다.
• 📢 서비스 홍보 : 이번 기획안은 IT's Together 자체의 중심을 두기 때문에 이후에 발생하는 구체적인 마케팅 방법 및 홍보 과정은 제외할 예정입니다.
🏠 Step 2. 기획의 구조화 : 내용의 블록화
IT's Together 서비스의 구조화에 들어가기 앞서서, 해당 서비스가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는지 살펴보면서 핵심 블록 (TB)를 정하고자 합니다.
총 9개의 과정으로 소비자들이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전 기획안에서 소개한 쿠팡이츠의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 기능의 일부를 활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2022년 8월에 대표자가 함께 음식을 배달을 진행할 사람들을 초대하여 주문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IT's Together 와는 다르게 대표자가 직접 한 명 한 명에게 초대 링크를 보내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2024년 8월에 종료되었습니다.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와 IT's Together 서비스는 함께 주문을 할 사람들을 모집하는 과정 및 음식 픽업의 과정에서 차이가 있지만, 결제와 관련한 사항들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따라서 함께 주문하기 서비스가 제공하던 여러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다시 재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필요한 기능들만을 개발하면 되기에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유사 성격의 기능끼리 묶게 된다면,
이를 기준으로 IT's Together의 Top Block를 구조화하면,
TB1. [ IT's Together 의 운영] : 전반적인 서비스 운영 방식과 소비자들을 위한 행동 가이드 및 지침 준비 등을 포함합니다.
TB2. [새로 추가하는 기능] : 함께 음식을 배달할 사람들을 모집하는 채팅방 기능과 배달 픽업 장소 결정 기능 등의 기능을 포함합니다.
TB3. [기존의 기능 보완] : 메뉴 결제, 실시간 배달 확인 등 기존에 활용했던 기능들을 IT's Together 서비스에 맞게 보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TB4. [서비스 런칭 이후] : IT's Together 서비스 개발 이후 실제 런칭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Step 3. 기획의 위계와 하위 구성
TB1. [ IT's Together 의 운영]
• UB 1-1. 단순하고 직관적인 구성 : 핵심 상항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편리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의 9 단계로 이루어지는 서비스 이용 과정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필요가 있습니다. 한눈에 보이는 UI 배치, 누구나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워딩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기능들은 최소화하고 음식 주문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조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UB 1-2. 소비자 지침 : 소비자들로 하여금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할 때 숙지해야 하는 기준 및 원칙을 제공합니다. 핵심 사항 중 하나인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해 픽업 장소 선정 시에는 실외로 제한하고 19시 이후에는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혹은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으로 픽업 장소로 한정합니다. 또한, 배달 기사가 픽업 장소에 도착해도 음식을 픽업하러 오지 않을 경우 약간의 페널티가 필요하며, 반대로 정상적으로 서비스 이용 시 혜택이 제공됩니다. 공동 구매 플랫폼 "당근 마켓"을 참고하여 온도계 시스템을 추가하여 이를 관리하고 이에 따른 페널티와 혜택을 제공합니다.
TB2. [새로 추가하는 기능]
• UB 2-1. IT's Together UI 제작 : 쿠팡이츠 어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IT's Together 의 UI를 제작합니다. 채탕방에서 소통을 위해 소비자들이 각자 프로필을 만들고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합니다.
• UB 2-2. 채팅방 생성 및 채팅 : 음식점을 골라 채팅방을 형성할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주변에 어떤 채팅방들이 생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채팅방에서는 서로 메신저의 형태로 소통하며, 현재로서는 사진 보내기 혹은 이모티콘 등의 추가 기능은 현재 기획안에서 제외합니다. 또 채팅방 화면 내에서 음식 주문, 결제하기, 픽업 장소 설정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 UB 2-3. 픽업 장소 결정 : 픽업 장소의 결정은 대표자가 확정하지만, 모든 참가자들의 승인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참여자들의 위치를 기반으로 중간 지점으로 자동 결정되도록 하며, 주변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추천 장소 및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TB3. [기존의 기능 보완]
• UB 3-1. 메뉴 결제 : 메뉴 결제 시스템은 똑같지만, 결제를 진행하기 전 소비자들이 최소주문금액 및 배달비를 혼자 주문했을 때보다 얼마나 아낄 수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문구가 나타나야 합니다. 결제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이전까지 부담스러웠던 최소주문금액을 해결했다는 인식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 UB 3-2. 실시간 배달 확인 : 배달 기사가 픽업 장소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똑같지만, 소비자와 픽업 장소와의 거리 그리고 해당 픽업 장소까지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TB4. [서비스 런칭 이후]
• UB 4-1. 사전 서비스 런칭 : 서비스의 첫 론칭은 서울시를 기준으로 1인 가구 수가 가장 높은 관악구, 송파구, 강서구 지역으로 시범 운영을 진행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이기에 3개월 간의 사전 런칭으로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며 보완 및 수정해야 할 부분들을 파악합니다.
• UB 4-1. 서비스 범위 확장 : 사전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공 후, 서울시 기준 1인 가구 수가 높은 순서대로 범위를 넓히며,전국 단위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tep 4. 기획 일정 : 업무 일정 / 플래닝
8월에 해당 기획안에 대해 논의 및 결정이 완료된다는 가정하에, 9월부터 4개월간 해당 서비스 개발이 시작됩니다.
서비스 개발 완료 후 1월부터 서비스 런칭합니다. 이후 3월까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며, 4월부터 서울로 서비스 확장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누구나, 사용하는 배달 서비스이기에,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해소하고
쿠팡이츠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을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음식 배달..🛵 이제는 포기하지마⭐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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