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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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한서영입니다!
대망의 첫 활동주차에서 마이리얼트립(이하 마리트)과 경쟁사 트리플, 그리고 마리트에 개인화가 필요한 이유를 낱낱이 살펴보았는데요. 지난 기획안에서 기획 자체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아 (모두 감사합니다🥰), 휴식주간과 이번주 2주간은 기획안을 구체화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지난주 기획을 바탕으로 마리트의 AI 개인화 서비스, 💎마이리얼플래너💎를 계획해보았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진짜 나다운 여행'이라는 슬로건을 활용하며, AI가 내 취향에 맞춰 AtoZ를 케어해준다는 의미를 담아 '비서'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1-2. 이 기획은 다음과 같은 3가지를 목표로 합니다.
1. B2C 신규 유입 확보 및 기존 회원 이탈률 감소 '계획'단계에서 타 앱보다 마리트에 먼저 들어오게 함으로써 뒤쳐지고 있는 B2C 신규 유입을 확보하며,마리트 안에서 AtoZ를 해결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타 앱과의 경쟁력을 보여주며 기존 회원들이 예약 도중 이탈하지 않게 함으로써 슈퍼앱으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2. B2C 영업이익 확보
돈이 되지 않는 항공권과 플래닝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1번에서 유입된 신규회원으로부터 영업이익 5억을 달성할 수 있는 확고한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한다.
3. 마리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유저들에 어필
이전 기획안에서 언급한 1) 저가, 2) 많은 액티비티, 3) 활성화된 커뮤니티라는 세 가지 장점을 마리플에 담아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인다.
지난번 기획안에서 언급했듯, 마리트 자체 서비스는 그 자체의 장점이 많은데요, '계획' 단계에서 개인화라는 유행을 선도하는 트리플과 같은 어플에 이미 많은 트래픽을 빼앗기기 때문에 마리트의 장점을 이용자들에게 어필할 기회를 뺏긴다는 것이 큰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그렇기에 주력하던 B2C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뒤쳐질 수밖에 없었는데요, 마리플을 통해 위 3가지 목표를 이뤄내고자 합니다.
1-3. 이 기획은 다음과 같은 2가지를 배제합니다.
1. PC UI/UX 디자인 해당 기획안은 모바일 최적화로, PC 서비스의 UI/UX 디자인은 배제합니다. 다만 이탈률을 줄이는 데에 UI/UX가 중요한 요소이기에, 모바일 디자인에는 중점을 둡니다.
2. 기술적 어려움
기본적인 워크플로우와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은 제시할 예정이나, 백엔드에서 고려해야 할 알고리즘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최종적인 서비스 기획안에 대해서는 AI 플래닝을 어느정도 공부하고 타진하겠지만, 아무래도 전문가는 아니기에 그 외의 기술적인 부분에은 기획안에서 배제합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은 다음과 같은 3가지 TOP BLOCK로 나뉩니다.
[TB 01] Work Flow 결정
마리플의 소비자여정을 포함해, 어떤 페이지가 들어가야 하는지, 페이지 수, 들어가야 할 기본 기능 등과 같은 대략적인 서비스 개요를 설정합니다.
[TB 02] UX/UI 디자인
1번에서 설정한 Work Flow에 맞춰 세부적인 디테일을 삽입하고, 기획한 서비스들을 어떤 식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할지 고민합니다.
[TB 03] Business Model 수립
서비스와 디자인을 마친 후 어떤 비즈니스모델을 어떻게 삽입해야 소비자들이 불편하지 않게 영업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시 1번과 2번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위계 '와'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 01] Work Flow 결정
[UB 01.01.] 취향 입력 (3-5p) 예시: 트리플이 제공하는 선호하는 여행스타일 선택창 우
AI가 유저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트리플의 경우 [여행스타일, 동행자여부, 여행장소, 여행기간, 여행일정] 5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고, 마리플의 유저 정보에 맞춰 어떤 요소들을 추가하고 뺄지 결정해야 합니다.
[UB 01.02.] 플랜 제시 (1-2p) 유저의 선택에 따라 AI가 가장 선호될만한 플랜을 제시합니다. 일정별로 볼지, 아니면 지도로 나타낼지, 예약화면을 함께 보여줄지 등을 결정합니다.
[UB 01.03.] 플랜 확정 (1-2p) 플랜을 확정할지, 아니면 대안 플랜을 고를지 유저에게 선택지를 줍니다. 대안을 여러 개 보여줄지, 하나만 보여줄지 등 들어가야 할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UB 01.04.] 결제 (스크롤) 기존 마리트의 결제 기능을 이용하지만, 모든 것들을 마리트에서 결제했을 때 타사 대비 절약 비용에 대한 안내 요소가 필요합니다.
[TB 02] UX/UI 디자인
[UB 02.01.] 세부 취향 요소 디자인 마리플만의 화면, 버튼 디자인(컨텐츠 포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유저 이탈률을 줄여야 한다는 목표에 있어 '필요한 요소가 필요한 시점에 나타나는' UX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전체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소들을 디자인합니다.
[UB 02.02.] 대안 Plan 제안 화면 디테일한 화면 구성 요소를 결정합니다.
[UB 02.03.] 현지인 리뷰/커뮤니티 연결 기존 마리트가 가지고 있는 리뷰와 커뮤니티 탭을 마리플에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는, UX적인 고민이 필요합니다.
[UB 02.04.] 절약 비용 안내 화면 디자인 디테일한 화면 구성 요소를 결정합니다.
[TB 03] Business Model 수립
마리트의 여행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시
[UB 03.01.] 커뮤니티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마리트에서 인플루언서를 키우고 있는 커뮤니티를 마리플과 연결하면서,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광고수익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합니다.
[UB 03.02.] 추가 모델 고려 마리트에서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리플을 이용해 수립할 수 있는 추가적인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개발 일정은 검수 과정까지 포함하여 약 6개월 (8월 중 ~ 2월 초)로 잡고, 2025년 2월 출시 예정이라 가정했습니다.
TB-UB 구조에 따른 예상 일정표📆 는 위와 같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마이리얼트립이 가지고 있던 B2C 서비스의 실리적 장점은 강화하고, 유저 유입과 이탈에 대한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영업이익을 극대화하고 여행앱 사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유효한 전략으로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