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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s Together가 실제로 구현이 됐다고...?!

        by 이범수 | 경희대 | 경영 | 네이버 2024. 8.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유닛명: [유닛 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지난 기획안에서 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전략의 기본 배경   핵심 사항 그리고  기획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유닛 1.] 니즈의 파악  

         

        너 아직도 혼자 배달시키니…? IT's Together로 주문해..!🛵

        유닛 코드: PXE-101 (필수형) 유닛명: [유닛 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배는 고픈데 집에 먹을 건 없고, 그렇다고 밖에 나가기는 귀찮을 때, 우리가 꺼내드는  '

        phalanx-club.tistory.com

        > [유닛 2.] 내용의 구조화

         

        음식 배달..🛵 이제는 포기하지마⭐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 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지난 기획안에서 쿠팡이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T's Together 전략을 기획했습니다. 

        phalanx-club.tistory.com


         최소주문금액 때문에 배달을 포기한  적, 다들 한 번씩 있지 않나요? (저는 매번 있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로 이제는 포기 안 해도 됩니다!

         

        IT’s Together 
        음식을 주문할 때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굳이 주문 안 해도 되는 메뉴까지 배달한 경험과 그런 불만 사항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함께 배달 음식을 주문할 사람들을 모아 사전에 결정한 픽업 장소에서 음식을 배달받습니다. (이제는 먹지도 못하는데 추가 주문하기 싫어! 를 외치는 분들을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IT’s Together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성
        서비스 사용이 쉽고 간단하게 연결되는 편리성
        서비스 사용 과정에서 위험하지 않다는 인식을 제공하는 안전성
         

        이라는 3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이전 기획안에서 IT's Together 서비스의 블록 트리를 구조화하며 마무리했는데요, 이번 기획안에서는 각각의 블록들의 세부적인 디테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그림 1.] <IT's Together 서비스Block Tree>


        🎨  Step 1. 기획 내용의 디테일 : 세부 전술 토워딩

        TB 1. ~ TB 3.  IT’s Together 서비스의 기능과 운영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TB 4.  서비스 개발 이후의 과정입니다. 기획의 세부적인 내용은 기능과 운영이며, 해당 사항이 기획안의 핵심이라는 판단하에,  TB 4. 를 제외하여 기획의 세부 내용 구체화 하였습니다.


        TB1. [ IT’s Together  운영]

         

        UB 1-1. 단순하고 직관적인 구성 해당 UB는 IT’s Together 서비스의 핵심 사항 중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메인 블록입니다. 개발 단계에서 모든 과정의 기본 전제 조건입니다.

        1-1-1. 서비스 개발 가이드라인
        핵심 키워드 = 편리성 :
        해당 서비스를 개발할 때 언제나 편리성에 유의하며 개발해야 합니다. 처음보는 사람들도 누구나 직관적으로 따라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 가시성 확보 :
        쿠팡이츠 메인 인터페이스의 배경은 흰색이므로 기본 글자 색을 검은색으로 통일합니다. IT’s Together 로고는 쿠팡이츠의 메인 색 (빨강노랑초록파랑)으로 구성하되, 명도를 10% 낮추어 누구나 쉽게 로고를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워딩 규정 :
        해당 서비스에 사용되는 모든 글은 하나의 문장으로 혹은 키워드로 핵심 내용을 전달합니다.

        1-1-2. 추가적 기능 제외
        새롭게 도입되는 IT’s Together  서비스로 많은 기능들을 한 번에 제공하면 소비자들이 활용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핵심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거나 관련이 없는 기능들은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제외합니다. 

         

        [그림 2.] <UB 1-1. 단순하고 직관적인 구성>

         
        UB 1-2. 소비자 지침 : 소비자들이 IT’s Together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 숙지해야 하는 기준과 원칙입니다. 

        1-2-1. 프로필 설정과 매너 온도 시스템
        • 프로필 설정 : 
        하단의 MY 이츠 페이지 클릭 후,  IT’s Together 전용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과 닉네임 설정, 매너 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실물 사진이나 실명을 공개하지 못하도록 프로필 사진은 사전에 등록된 이미지 중에서 랜덤으로 적용되며, 닉네임 (형용사 + 동물)의 형태로 자동 결정됩니다. 프로필 사진과 닉네임은 랜덤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 프로필 페이지 하단에는 매너 온도에 따라 교환할 수 있는 쿠폰 소비자 지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너 온도 :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기준에 따라 점수 획득 및 감점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기능은  IT’s Together 서비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이고, 더 많은 사용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기본 종합 점수를 70점으로 시작하며,점수는 채팅방에서의 매너 점수와 픽업 장소 출석 점수 평균으로 구성됩니다. 매너 온도 최초 100점 달성 시 1,000원 할인 쿠폰 매달 유지 시 1,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매너 온도가 낮을 시에는 채팅방 참여가 제한적이게 되며, 해당 부분은 UB2-2-2.에서 더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1-2-2. 채팅방 내 규칙
        • 욕설, 비방, 비하 등의 단어 사용 : 
        욕설, 비방, 비하, 차별 등의 단어들은 사전에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 단어로 설정합니다. 금지된 단어를 활용할 시 자동으로 채팅방 점수 -1점을 받습니다.
        • 개인정보 유출 주의 : 
        개인 정보를 채팅방에서는 공유하지 못하도록  주의하라는 내용이 소비자 지침에 명시합니다.
        채팅방 점수
        모든 주문과 픽업이 완료된 이후 함께 주문한 상대 평가하기를 통해 상대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채팅방 내에서의 매너 점수 픽업 장소 도착 시간 -3점에서 3점 사이의 점수로 평가 후, 두 항목의 평균 점수를 부여받습니다. 채팅방 점수와 금지 단어를  사용하여 얻게 되는 감점과는 별개입니다.

        1-2-3. 배달 픽업 과정 관련 규칙
        • 픽업 위치 규정
        음식 픽업 장소는 실외로 한정합니다. 실내에서도 음식 픽업이 가능하다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개방적인 장소로 음식을 픽업할 수 있도록 제한합니다. 19시 이후의 배달의 경우 해당 서비스 활용 시에는 유동 인구가 많은 위치 혹은 24시간 편의점 앞으로 픽업 장소를 선정하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업 장소 출석 점수 :  
        음식이 픽업 장소에 도착하기 전 미리 대기하고 있으면 +5 점을 획득합니다. 지각의 경우 -5점, 노쇼는 -10 점을 감점합니다.

         

        [그림 3, 4, 5.] <UB 1-2. 소비자 지침>


        TB2. [새로 추가하는 기능]

         
        UB 2-1. IT's Together  UI 제작 : IT's Together 서비스의 여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UI 제작을 진행합니다.

        2-1-1. UI 제작 
        쿠팡이츠의 시작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IT’s Together 로고를 제작합니다. 각 음식점 화면에서도 바로 IT’s  Together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에서 IT’s Together 클릭 시 채팅방 목록 페이지로 이동하며, 음식점 화면에서 IT's Together 클릭 시 채팅방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림 6, 7.] <UB 2-1. IT's Together UI 제작>


        UB 2-2. 채팅방 생성 및 채팅 : 채팅방 활용과 관련한 모든 기능들입니다.

        2-2-1. 채팅방 목록
        쿠팡이츠 시작 화면에서  IT's Together UI 클릭 시 연결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현재 내 주변의 사람들이 음식 배달을 모집하는 채팅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점의 채팅방을 확인하기 위해 음식점을 검색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음식점이 없는 경우 왼쪽 상단에 '채팅방 생성하기'를 클릭하여 직접 채팅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의 순서는 기본적으로 픽업 장소와 내 집과의 거리가 가까운 순으로 설정이 되며 필터 기능으로 최대 거리 제한, 채팅방의 최소 인원 등을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2-2-2. 채팅방 생성
        해당 페이지의 상단에서 원하는 매장을 검색하여 음식점을 선택합니다. 중간에서는 픽업 장소를 미리 결정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UB 2-3. 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하단에는 채팅방 이름, 최대 인원, 채팅방 공개 범위 그리고최소 매너 온도를 설정 후 채팅방을 생성합니다. 채팅방 인원 최소 2명에서 최대 4명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공개 범위 '100m 이내', '200m 이내', '300m 이내'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소 매너의 설정 '미정', '최소 40점', '최소 50점', '최소 60점'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설정된 최소 점수보다 낮을 경우 해당 채팅방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2-2-3. 채팅방 인터페이스 
        채팅방 상단에는 해당 채팅방의 이름과 주문 매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전송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채팅방에 입장 시 "000님이 입장하였다는 문구가 뜹니다.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하단에는 음식점의 메뉴를 정하는 '주문하러 가기'와 픽업 장소 결정을 확정 짓는 '픽업 장소 결정하기'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8, 9, 10.] <UB 2-2 채팅방 생성 및 채팅>


        UB 2-3. 픽업 장소 결정 : 픽업 장소를 결정과 관련된 기능들입니다.

        2-3-1. 중간 위치 결정
        중간 위치 결정은 사용자들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중간 지점을 산정합니다. 해당 기능 선택 시,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용자들의 현재 위치는 파악할 수 없으며, 설정된 픽업 장소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2. 추천 위치 결정
        추천 위치 결정은 주변의 사용자들이 자주 선택한 픽업 장소를 추천해 줍니다. 추천된 장소 중 하나를 픽업 장소로 선택합니다.

        2-3-3. 사용자 지정 위치 결정
        사용자 지정 위치 결정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장소를 픽업 장소로 선택합니다. 

        2-3-4. 픽업 장소 최종 결정
        주문할 음식 선택이 완료된 후, 픽업 장소를 최종 결정합니다. 중간 위치, 추천 위치, 사용자 지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방장이 최종 결정을 진행합니다. 단,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용자들의 승인이 있어야 확정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선택하기 전에는 픽업 장소를 확정할 수 없습니다. 픽업 장소가 확정되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림 11, 12.] <UB 2-3. 픽업 장소 결정>


        TB3. [기존의 기능 보완] 

         
        UB 3-1. 메뉴 결제 : 메뉴 결제 기능은 이전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하였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를 비교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해당 서비스의 효과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3-1-1. 최소주문금액 비교 문구
        픽업 장소 결정 후 최종 결제하기 단계에서  IT’s Together 서비스를 이용하여 최소주문금액을 얼마큼 아낄 수 있었는지를 알려주는 문구를 표시합니다.

         
        UB 3-2. 실시간 배달 확인 : 실시간 배달 기능은 이전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나와 픽업 장소와의 거리를 소비자들에게 알려줍니다.

        3-2-1. 나와 픽업 장소까지의 거리
        음식 배달 결제 후 현재 배달파트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위치와 픽업 장소까지의 거리와 예상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달 도착 예정 시간과 픽업 장소까지의 거리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음식을 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림 13, 14.] <UB 3-1. 메뉴 결제, UB 3-2. 실시간 배달 확인>


        🏆  Step 2. 블록 트리의 우선순위 

         IT’s Together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정체성 확립과 경쟁력 강화입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는 핵심 고객은이용자입니다. 소비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야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IT’s Together서비스는 를 위한 전략이지만, 소비자 중심적인 서비스입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의 개발 과정부터 런칭까지 소비자들이 IT’s Together통해 효과적인 서비스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T’s Together 서비스에서 가장 핵심은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TB 2. 입니다. 서비스의 본질과도 같기에 우선 순위가 높지만, TB 2. 가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TB 1. 이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이유로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와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  UB 2-2. 채팅방 생성 및 채팅 : IT’s Together 서비스의 시작입니다.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음식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하며 IT’s Together 서비스의 핵심입니다. 혼자로 인해 발생하는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타 플랫폼에는 없는 독창적인 기능이기에 의 정체성 확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UB 2-3. 픽업 장소 결정 : IT’s Together 서비스에서 또다른 핵심 기능입니다. 함께 음식을 주문하는 과정의 연장선으로 픽업 장소 결정이 이루어져야 공동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함께 음식을 주문하는 서비스이기에 해당 기능으로 불편함 없이 픽업 장소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위험하지 외부에서 음식을 픽업하러 가더라도 불편하거나 위험하지 않도록 인지하도록 합니다.
         
        3. UB 1-2. 소비자 지침 : IT’s Together 서비스로 최대한의 효과를 누리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원칙입니다. 해당 지침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의도했던 효과가 아닌 오히려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 비전에 따라, 언제나 소비자들이 주문, 배달 그리고 식사 과정에서 더 높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 UB 1-1. 단순하고 직관적인 구성 : 해당 블록은 IT’s Together 서비스의 가장 기본 전제가 됩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부터 염두해 두어야 하는 기본 지침이며, 소비자 친화적 기능과 인터페이스 구성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메인 블록인 TB 2.와  TB 3. 그리고 TB 4.까지 영향을 미치는 블록입니다.
         
        2. UB 1-2. 소비자 지침 : 해당 사항은 IT’s Together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기본 전제입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하는 소비자들은 혼란을 겪을 수 있고, 해당 서비스를 악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IT’s Together 서비스의 신뢰도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IT’s Together 서비스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 가이드를 제공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3. UB 2-2. 채팅방 생성 및 채팅 : 채팅 기능은 아직 에서 활용한 적이 없는 기능이기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IT’s Together 서비스의 정체성을 들어내는 기능이며 함께 음식을 배달할 사람들을 모집하는 과정의 시작이기에 가장 핵심적인 블록입니다.
         

        [그림 15.] <쿠팡이츠의 소비자 중심 서비스>


        👑 Step 3. 기획의 완성

        " 함께해야 더 좋으니까 "

         
         꾸준한 매출 성장과 함께 이용자 수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1등 기업인  배달의 민족 과의 격차가 크고, 3위인   요기요 와는 얼마 차이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부터  정체성 확립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IT’s Together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IT’s Together 는 음식을 주문할 때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공동 구매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최소주문금액에 대한 부담을 해소화는 효과성,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편리성, 그리고 사용할 때 위험하지 않다 안전성의 핵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는 자신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배달하고자 하는 매장의 채팅방을 확인하고, 함께 소통하면서 최적의 픽업 장소를 선정하여 음식을 주문받는 과정입니다. 
         
          IT’s Together 서비스로 최소주문금액 부담으로 이탈한 소비자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타 플랫폼의 배달 중개 수수료가 동일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쿠팡이츠의 가맹점의 증가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어플의 활성화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 16.] <IT's Together>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누구나, 사용하는 배달 서비스이기에,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을 해소하고
        의 정체성 확립과 경쟁력을 갖추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IT's Together가 실제로 구현이 됐다고...?!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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