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코드: PXE-102 (필수형)
유닛명: [유닛2]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https://phalanx-club.tistory.com/1405
☝ 저번 주 기획안 [유닛1] 니즈의 파악 확인하러가기 🏃♂️ 🏃♂️
사실, 첫 활동 주간이었던 지난주 저는 말 그대로 멘붕😱인 상태에서 첫 기획안을 작성했는데요.
1차시도 👉 보충제 직구 어플의 기획안을 준비하다 자료조사 도중 원하는 방향성과 맞지 않아 어플 변경 💥❌
2차시도 👉 STEP03 까지 작성하고 집으로 이동했는데 임시저장을 못해 포스트가 사라짐 💥❌
절망의 연속 .. 우여곡절 끝에 써낸 기획안은 다시 읽어보니 전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유닛2] 에 들어가기 전 팀원분들의 소중한 피드백을 확인✅하고, 지난 내용을 살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받은 피드백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은데요.
(피드백을 남겨주신 수빈님, 영빈님, 정원님, 태은님, 한아님, 성훈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
- 서비스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내용이 없음
제가 지적한 헬로우봇의 문제가 "모든 어플의 구성이 유료 서비스라 사람들에게는 어플을 꾸준히, 오래 사용할 이유가 없다."기 때문에 데일리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의 확대<<를 해결방법으로 내세웠습니다. 다만, 이렇게 될 때 "무료 서비스를 통해 어플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고, 관련 광고 수익을 확대할 수 있다."는 기대점에 대한 수치화된 자료를 덧붙이지 못했습니다.
- 어플 체류 시간⏰과 매출의 관련성📊 & 커뮤니티 서비스💬의 어플의 매력도 영향
체류 시간은 고객의 활동과 참여 수준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어플이 체류 시간 확보를 위해 "콘텐츠 플랫폼"으로 변화해가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어플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를 만들어 계속 어플 내에 머물게끔 하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체류 시간을 확보하면
1️⃣ 어플 인지도를 높이고,
2️⃣ 광고의 더 잦은 노출로 광고 수익을 만들 수 있으며,
3️⃣ 플랫폼을 사용하는 동안의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개인화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실제로 2023년 카카오 실적보고서를 확인해보면, 오픈채팅탭을 만들기 이전,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1분기 900만 명 수준을 기록했지만, 그 이후엔 1200만 명으로 집계되며 이용자의 증가에 체류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콘텐츠가 얼마나 영향을 주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홍은택 전 카카오 대표는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이 오픈채팅방에 가입하면 이들이 요리를 좋아하는 이용자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런 분들을 묶어 알맞은 콘텐츠와 오픈채팅방을 추천할 뿐 아니라 광고도 추천하면서 광고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고, "광고사업의 경우 비즈보드는 오픈채팅 탭으로의 노출 확대와 CPT(시간당 과금) 상품의 광고주 수요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2% 증가하면서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다."라고 덧붙이며 커뮤니티 기능처럼 체류시간을 확보하는 콘텐츠가 매출 증대에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톡 내에 볼거리와 재미 요소를 늘리는 방식으로 뚜렷한 목적 없이도 카카오톡에 방문하도록 유도해 이용자 체류 시간을 늘리기에 나선다"고 밝히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하고 볼거리와 재미요소를 늘려 어플을 방문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제가 진행하고자 하는 헬로우봇 내의 콘텐츠의 확대와 커뮤니티 서비스는 수익성 증대에 분명 도움을 줄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톡과 달리 유료 콘텐츠로의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헬로우봇 어플의 특징을 생각해 본다면 광고 수익뿐만 아니라 콘텐츠 판매로 인한 수익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익 예상은 유닛3에서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0억 원까지 필요한 이유가 궁금함
이 부분은 제가 생각을 잘못한 부분인데요.(눈치) ... 비용에 대한 감이 없었습니다.ㅠㅠ제가 준비하는 서비스는 큰 복잡함이 필요하지 않기에 유닛1에서 잡았던 예산을 대폭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생성, 전체적인 어플 UI 업데이트, 커뮤니티 구축, 컨텐츠 확대 등 비용을 예상해 보았을 때, 필요한 비용은 최대 1억원, 그 이하로 예상합니다.
- 커뮤니티로 유인할 방안 필요함
커뮤니티의 경우, 사람들이 옷을 사기 전 리뷰❗를 확인하는 것처럼 활용할 예정입니다.
현재 헬로우봇에서 각 컨텐츠에 대한 리뷰 코멘트를 컨텐츠가 진행되는 채팅 화면에서 남기게끔 되어있어 솔직한 답변이 어렵고, 후기 페이지 또한 사람들이 컨텐츠를 구매하기 전 얻고자 하는 확신을 주기 어려워 보입니다. 커뮤니티를 만들어 유저들 간의 자유롭게 컨텐츠를 공유하게 만들고, 깊게 본인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내일'봇 서비스에서는 캐릭터가 등장하는데요. 커뮤니티의 리뷰 탭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리뷰를 작성했을 때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하트 ❤ 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 각 컨텐츠에 커뮤니티를 연결하여 사용자들이 한 컨텐츠를 이용하고 나서 결과만 받고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보고, 서로 해석을 공유하러 갈 수 있도록 확실한 장치를 만드려 합니다.
- 글이 밋밋해 이모지와 색상을 활용해 강조가 필요함
이번 기획안에는 최대한 많은 강조 이모지와 색상의 조합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기획안엔 강조를 위한 요소들이 적절히 사용되었는지 피드백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차별화된 요소인 캐릭터를 활용 - 좋은 아이디어
헬로우봇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헬로우봇의 정체성을 살리며 이 서비스만의 차별성을 갖출 예정입니다. 잠재적 사용자들이 꼭
✨헬로우봇✨을 사용할 이유를 만들기 위해 타 어플들과 달리 캐릭터를 강조할 예정이며, 캐릭터를 사용자의 '부캐'화하여 서비스에 더 몰입할 수 있는 장치로 사용해보려 합니다.
각각에 맞게 내용을 보충하여 이번 구조화에 추가해 볼 예정입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
[1-1] 함께 준비하는 내일, 🌟 헬로우 내일봇 🌟
Make your Tomorrow Together
제가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의 이름은 👉[헬로우 내일봇]👈입니다.
우리는 사주, 타로, 점 서비스를 이용할 때 "나의 미래는 어떨까?"라는 의문에 답을 얻고자 합니다.
헬로우 내일봇과 함께 가장 가까운 내일을 매일 매일 준비하고, 헬로우 내일봇이 알려주는 내일에 대한 힌트를 가지고 희망적인 하루를 미리 시작할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하는 내일', 영어로는 'Make your Tomorrow Together' 라는 슬로건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2] 🌟 헬로우 내일봇 🌟 은 다음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ㄱ. 사용자들이 장기간 함께 할 수 있는 어플로의 성장을 위해 헬로우봇의 차별점인 캐릭터에 중점을 둡니다. 사용자들의 부캐가 되어줄 캐릭터를 직접 생성하고 만들어 어플 사용과 비례하는 캐릭터의 성장을 보여줌으로써 사용자들의 어플 사용 플로우를 만듭니다.
ㄴ. 사용자들이 매일 함께 할 수 있는 어플로의 성장을 위해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합니다. PUSH 알림과 첫 화면을 통해 따로 컨텐츠 화면에 들어가지 않아도 매일의 운세나 간단한 사주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만족감을 높입니다. 매일 함께 함으로써 광고 수익 등을 활용한 추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ㄷ. 사용자들이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어플로의 성장을 위해 커뮤니티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커뮤니티는 컨텐츠 후기를 남겨 유료 서비스 구매에 대한 신뢰를 서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주, 타로 '과몰입' 덕후들을 위해 각자의 이야기를 '블로깅' 할 수 있는 헬로우봇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다양한 포스트를 읽을 수 있게 합니다.
[1-3] 🌟 헬로우 내일봇 🌟 은 다음의 내용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ㄱ. 헬로우봇 어플 자체의 새로운 컨텐츠 내용을 만들진 않습니다. '오늘의 운세', '연애타로' 등 컨텐츠들을 기획안에서 언급하겠지만, 각각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설명해 주는지는 기획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ㄴ. 모바일 화면에 집중하여 UI/UX 요소들은 PC화면이나 태블릿화면은 제외하고 디자인합니다. 캐릭터 디자인을 직접 진행하진 않습니다.
ㄷ. 프로그래밍 구현 가능성을 깊게 고려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개발플로우는 고려하지만, 구체적으로 개발과 관련하여 구현이 가능할지 따져보는 작업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
[TB 01] CONCEPT
- 본격적으로 각 기능을 구현하기 전, 서비스 개요를 설정하고 미리 준비해야 할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 [UB 01_1] 캐릭터 설계
어플 컨셉과 맞는 캐릭터의 특징들을 정리하고 사용자의 플로우에 맞게 어떻게 성장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 [UB 01_2] 컨텐츠 정리
어떤 무료 서비스를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지, 유료 서비스와 연결 지을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컨텐츠를 정리합니다.
ex. 생년월일시를 기반으로 한 사주 분석 시스템과 연동시키기 위해 회원가입 시 미리 생년월일시 정보 입력란 마련 필요
✅ [UB 01_3] 유저스토리 정립
다양한 페르소나를 만들어 유저플로우를 확인하고 각각의 경우를 시뮬레이션하며 가상으로 구성된 기획에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합니다.
[TB 02] FUNCTION
✅ [UB 02_1] 마이페이지
매일 제공될 사용자 맞춤형 정보가 뜨게 될 메인화면을 설계합니다.
✅ [UB 02_2] 커뮤니티
커뮤니티 화면과 다양한 기능(공감, 댓글 등)을 정리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탭의 주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방안을 모색합니다.
✅ [UB 02_3] 블로그
유저들이 글을 쓰고 스크랩을 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할 블로그의 세부기능을 설계합니다.
[TB 03] BUSINESS MODEL
✅ [UB 03_1] 광고
만들어질 서비스에 광고가 삽입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 [UB 03_2] 유료서비스
무료서비스에서 유료서비스로 연결시킬 방안을 모색합니다. 관련성이 있는 부분을 모아 사람들을 끌어갈 공통점과 매력포인트를 찾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일정변경💥
분명 유닛1에선 1년 예상이라고 했지만 .. 역시 수정할 게 많았네요 .. 🤦♀️
비용뿐만 아니라 기간도 수정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일정은 이후의 검수, 런칭 준비 기간까지 포함하여 2015년 1월 ~ 7월까지 (총 7개월 예상)로 잡았으며, 8월 중 출시로 가정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내용은 체계화된 구조에 맞게 앞으로의 기획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내일의 시작을 나만의 캐릭터🧙♂️와 함께하다, 헬로우 '내일'봇!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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