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싱싱한 멜론'만 믿어, 그러면 넌 이제 곧 POPULAR🎉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5. 1.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들!

        '싱싱(Sing&Sync)한 멜론🍈'으로 매주 고민이 많지만,

        또 한편으로는 즐겁게 기획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팀 정민아입니다.(^o^)丿

         

        혹시 이 이름을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시다구요..?

        아직 이전 주차의 기획안을 보지 않고 오셨군요!

         

        [유닛1]

        멜론(Melon)에도 노래방 어플이 있었다구...?😲

         

        멜론(Melon)에도 노래방 어플이 있었다구...?😲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분들! 10기 정민아입니다.긴 휴식 기간 동안 모두 잘 지내셨나요?ㅎㅎ 저는

        phalanx-club.tistory.com

         

        [유닛2]

        Sing & Sync : 나만의 음악🎶, 나만의 스타일✨

         

        Sing & Sync : 나만의 음악🎶, 나만의 스타일✨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안녕하세요,서비스팀 10기 정민아입니다! 저번에 멜론의 문제점을 분석해본 데 이어,멜론(Melon)

        phalanx-club.tistory.com

        ㄴ 여길 먼저 참고해주시고 이번주 유닛3 따라와주세요~!

         

         


         

         

        싱싱 서비스 기획에 진심인 저는.. 2주 연속 전체 피드백을 요청하였는데요ㅎㅎ

        저번주 최은지, 이수빈, 진영빈 크루님께서 꼼꼼하게 답글을 남겨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늘 네이밍 단계에서 오랫동안 고민을 하는 편인데.. 자연스럽게 떠오른 이름이 좋은 평을 많이 받아 기분이 좋네요><)

         

         

        두 크루분들의 피드백 요약과 함께,

        이를 통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I 비용 및 유료화 문제
        AI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거나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들게 될 것임. 이로 인해 "무료" 제공이 어려워질 수 있는데, 만약 유료화된다면 사용자가 과연 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 저도 선택형 유닛을 통해 싱싱 서비스의 UI를 제작해보면서, 세부적이고 고급화된 기능들이 많아 무료로 제공하기에는 오히려 멜론에 적자를 유발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구독료에 '싱싱한 멜론'을 포함시키되 제한된 기능만 제공하고, 프리미엄 기능은 유료로 차별화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3일 간의 무료 체험 기간도 제공한다면, 사용자가 더욱 매력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사용자 데이터 보안 문제(+저작권 문제)
        음성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딥페이크 음성 복제와 같은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이에 대해 사용자에게 안심을 줄 수 있는 보안 정책이나 안전장치가 필요함.

        👉 이 점에 공감합니다. 또한, 본래 노래의 음역대 조정 과정에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용자로부터 명확한 동의를 받아 음성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데이터 삭제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신뢰를 강화할 것입니다.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는, 노래의 키와 템포 등을 조정한 후 이를 저장하거나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들어보기만 하는 방식이라 저작권 침해 우려가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만약을 대비해, 기존 멜론 플랫폼이나 저작권자와의 협력을 통해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래방에서 리모컨으로 노래를 조정하는 방식처럼 저작권자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타겟 집단 명확화 및 페르소나 설정 필요
        본 기능의 주 타겟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서비스의 목적과 활용 맥락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 게다가 기능의 우선순위와 볼륨 조정이 타겟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를 구체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음.

        👉 본 서비스는 노래방 어플 유저보다는 '멜론을 비롯한 음악 플랫폼 이용자'를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닛1에서 고객사 설정에 대해 고민한 부분을 읽고 와주시면 더욱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특히,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거나 자신에게 맞는 곡을 찾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주요 사용자층입니다. 이는 플랫폼 사용자 중 대다수가 노래방에 관심이 많고, 자기 음역대에 맞는 곡을 더 잘 부르고 싶어한다는 점에 기반한 판단입니다. 따라서, '싱싱한 멜론' 서비스는 음역대 분석과 맞춤형 곡 추천에 초점을 맞추며, 노래방 기능은 부가적으로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할 것입니다.
        4️⃣ UI 및 사용자 여정 구체화 부족 
        타겟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여정이 명확히 구체화되지 않았고, UI 예시가 부족하여 사용자가 싱싱 서비스의 기능을 어떻게 경험할지에 대한 시각적인 이해가 어려움.

        👉 현재 선택형 유닛 중 '피그마'를 활용하여 UI를 제작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여정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더 직관적이고 구체적인 사용자 여정을 설계하고, 제작한 UI 예시를 보완하여 서비스의 흐름과 사용성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곧 개시될 '싱싱(Sing&Sync)한 멜론'의 앱 화면, 기대해주세요!
        5️⃣ 한소절 챌린지의 매력 및 연관성 부족
        이 콘텐츠의 매력을 찾기가 어려움. 노래방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집에서도 편하게 노래방을 즐기기 위함인데, 그 니즈에서 확장된 콘텐츠라기보다는 '참여 유도'를 위한 콘텐츠의 느낌이 강해 참여율이 저조할 듯함.

        👉 '한소절 챌린지'는 사용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참여 유도형' 콘텐츠가 맞습니다..!! 다만, 지금 보니 TB01과 TB02의 맞춤형 음역대 분석이나 노래방 서비스 등의 기능과는 연관성이 약해 보이긴 하네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주요 기능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향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AI 음역대 분석과 연결하여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음역대를 추천받은 후, 해당 음역대에 적합한 노래의 한 소절을 도전하는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UB02.02의 맞춤형 조정법 제안 및 보컬 가이드를 받은 후 이를 적용해 연습한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노래 실력이 점차 발전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참여 동기를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한소절 챌린지'를 다른 주요 기능과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콘텐츠의 매력도와 참여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6️⃣ 타 플랫폼 사용자 유입에 대한 우려
        타 플랫폼 사용자들이 기존 혜택을 포기하고 멜론으로 넘어올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노래를 듣는 것과 부르는 것은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 기존의 멜론 유저를 넘어 타 플랫폼 유저들을 끌어오기 위한 세부 전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기존 노래방 서비스 사용자들이 별도의 음악 감상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는 '음악 감상'과 '노래 부르기'라는 활동의 차이 때문입니다. 멜론은 강력한 음원 플랫폼으로서 이미 많은 유저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유저들이 노래방 서비스도 즐길 수 있도록 확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즉, 노래를 많이 듣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노래 부르기도 좋아할 가능성이 높고, 이때 멜론의 음원 플랫폼과 노래방 서비스가 하나로 통합되어 제공되면, 별도의 플랫폼을 이용할 필요 없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경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멜론이 제공할 수 있는 추가적인 가치—맞춤형 음역대 분석, AI 기반의 개인화된 추천,다양한 콘텐츠 등—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는 타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멜론만의 독특한 가치를 인식시켜 그들이 멜론으로 전환할 이유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블록트리를 세워보면

        TB01. '기존 서비스와의 통합 및 연동'은 멜론 서비스와 자연스레 융합하고자,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려 합니다!

         


        TB02. 싱싱(Sing & Sync)만의 독창적인 서비스

        싱싱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는 달리, 음악을 더 즐겁고 개인적이면서도 소셜적인 경험으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개발하여 멜론 유저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UB02.01 퍼스널 음역대 분석 및 노래 추천 📊

        AI 기반의 음역대 분석 기능은 사용자의 목소리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개인의 음역대에 가장 적합한 노래를 추천합니다. 이 기능은 다양한 스타일의 곡 샘플을 통해 사용자의 음성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편안하게 부를 수 있는 곡들을 나열해줍니다. 사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 자신의 음색과 특성을 새롭게 발견하며, 마치 퍼스널 컬러나 MBTI를 알게 되는 것처럼 자기 목소리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추천된 곡을 통해 "이런 노래가 내 목소리와 잘 어울리다니!"라는 즐거움과 함께, 앞으로 자주 불러보고 싶은 곡을 찾아가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UB02.02 맞춤형 조정법 제안 (나에게 노래를 맞추기) 🎚️

        이 기능은 AI 음역대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소리 특성에 맞춰 노래의 키, 멜로디, 템포 등을 조정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 곡은 2키 낮추고, 후렴 부분은 느린 템포로 바꾸면 더 자연스러워요!"와 같은 형태로 사용자가 자신의 목소리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목소리가 아닌 노래 자체를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변형하여 더욱 편안하게 부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에, 사용자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춘 곡으로 더욱 즐겁게 노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UB02.03 보컬 가이드 및 트레이닝 (노래에 나를 맞추기) 👨‍🏫
        UB02.02와는 반대로, 원곡의 느낌을 살리며 노래를 부르는 방법을 가이드합니다. AI가 분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원곡에 맞게 음정, 발음, 감정 표현 등을 조정하는 방법을 실시간으로 제안합니다. 연습한 부분을 확인하고 언제든지 다시 시도할 수 있어, 사용자는 점차적으로 보컬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노래에 더욱 몰입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B02.04 가벼운 참여형 콘텐츠: '한소절 챌린지' 🗣️
        노래 전체를 부르는 부담 없이 한 소절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부르고 공유함으로써, 창의적인 해석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서 자연스럽게 공유와 확산을 유도합니다. 
        AI 음역대 분석과 연계해 사용자가 자신의 음역대에 맞는 한소절을 자연스럽게 선택하고, 편하게 부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맞춤형 조정법 제안 및 보컬 가이드와 연계해 한소절을 약간의 변형과 연습을 통해 더 완성도 있게 부르고, 그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곡에 도전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다른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TB03. 수익성 강화 위한 서비스 모델 강화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합니다.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설정하여,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UB03.01 기본/프리미엄 구분 및 무료 체험 제공 🎁
        서비스의 수익화를 위해 기본 기능과 프리미엄 기능을 명확히 구분하고, 프리미엄 기능을 별도로 유료화하여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본 기능은 기존 멜론 구독료에 포함되는 반면, 프리미엄 기능은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제공되는 시스템입니다. 사용자는 프리미엄 기능을 3일간 무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멜론은 창출한 수익을 AI 개발 등에 재투자하여 더 나은 싱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UB03.02 프리미엄 기능만의 차별화된 가치 💎
        프리미엄 기능은 기본 서비스와 차별화된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욱 다양한 샘플곡을 통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하고, "당신의 음역대는 A3-A5 범위의 메조소프라노로, C5 정도의 고음이 조화롭게 들립니다."와 같이 음역대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목소리에 어울리는 가수와 장르도 추천해주며, 맞춤형 노래 조정에서는 버튼 하나만으로 키와 템포 슬라이더 등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높은 수준의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 가치를 명확하게 인식시킵니다.

         

        수정된 Block Tree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싱싱(Sing&Sync)한 멜론' 서비스의 메인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의 메인 강점이자 차별점인 『 UB02.01 AI 퍼스널 음역대 분석 』을 중앙에 커다랗게 배치하여,

        앱 사용자가 가장 먼저 접하여 호기심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그 아래에는 UB01.01의 일부인 '나의 노래방 애창곡'을 보여주며

        기존 멜론 유저들의 데이터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빠르게 적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하, TB02을 중심으로 토워딩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UB02.01 퍼스널 음역대 분석 및 노래 추천  》

         

        ① 정확한 음역대 분석: AI 기반 음역대 분석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목소리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95% 이상의 정확도로 개인에 맞는 곡을 추천합니다.

        ② 다양한 샘플곡 제공:
         10개 이상의 다양한 스타일의 곡 샘플을 제공하고, 매주 새로운 곡을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추천을 제공합니다.


        ③ 자기 목소리에 대한 흥미 유발:
         사용자에게 자신의 음색과 특성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제공하여, 80% 이상의 사용자가 자기 목소리에 대한 흥미를 느낀다고 응답하도록 합니다.


        ④ 추천된 곡을 통한 즐거움 제공:
         추천된 곡을 통해 사용자가 "이 노래가 내 목소리와 잘 어울린다!"는 즐거움을 느끼고, 추천곡의 재생률을 30% 증가시킵니다.


        ⑤ 지속적인 참여 유도:
         사용자 맞춤형 추천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며, 처음 서비스를 시도한 사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을 10분 이상으로 유도합니다.

         

         


        《 UB02.02 맞춤형 조정법 제안 (나에게 노래를 맞추기) 》

        ① 사용자 맞춤화된 노래 환경 제공: 사용자가 키, 템포, 에코를 슬라이더로 손쉽게 조정하여 자신에게 맞게 노래를 조절하도록 돕는 기능을 제공, 이를 통해 사용자가 맞춤형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② 조정 전후 비교 기능 활성화: 
        사용자가 슬라이더로 조정한 결과를 음파로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하여, 조정 전후의 차이를 쉽게 인식하고 자신에게 최적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직관적인 조정 시스템 제공: 
        사용자는 "추천 가이드 바로 적용하기" 버튼을 한 번 클릭하여 AI가 제안하는 맞춤형 조정을 즉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프리미엄 사용자 95% 이상이 만족하며,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뒤에서 언급 예정, 이 기능은 프리미엄 사용자 전용입니다)


        ④ 주간 재방문율 증가: 
        맞춤형 조정법 제안을 통해 사용자가 주간 3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주간 재방문율을 25% 이상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⑤ 사용자 만족도 향상: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서비스 만족도를 85% 이상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UB02.03 보컬 가이드 및 트레이닝 (노래에 나를 맞추기) 》

        ① 실시간 가이드 피드백 적용률: 사용자 중 80% 이상이 가이드대로 실시간으로 따라 부르고, 그에 맞게 음성 피드백을 적용하여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 개선된 점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유도합니다.

        ② 트레이닝 참여도: 사용자가 트레이닝을 완료한 후, 70% 이상이 ‘연습한 부분 확인하기’ 기능을 통해 자신의 연습 결과를 다시 확인하도록 유도합니다.

        ③ 완료 후 음성 변화: 트레이닝 후 음정 및 발음 등의 영역에서 3개월 내에 25% 이상의 사용자가 눈에 띄게 개선된 변화를 경험했다고 응답하도록 목표를 설정합니다.

        ④ 트레이닝 반복성: 사용자가 한 곡에 대해 3번 이상 반복해서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비율을 60% 이상 달성하여, 연습을 통한 지속적인 실력 향상을 유도합니다.

        ⑤ 실시간 피드백 효과 인식: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원곡과 더 비슷하게 부를 수 있었다”고 사용자의 75% 이상이 평가하며, 트레이닝이 실제로 효과적인지 인식하도록 목표합니다.

         

        싱싱의 핵심이자, 싱싱만의 독창적인 서비스 TB02에 대해

        "피그마(Figma)"로 앱을 구성해 보았는데요···

         

        하다 보니 욕심이 생겨서🔥

        모든 블록에 대해 UI를 설계하고자 다음주까지 이어서 토워딩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첫 도전이어서 힘들었지만.. 벌써 재미가 들여버렸네요 ㅎㅎ)

         

        -

         

        그럼 이번주 기획안은

        아쉽지만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이번 피드백을 반영하여

        멜론 노래방 서비스 기획 방향을 재조정하고

        피그마로 화면을 설계한 과정은 실질적인 개선을 가져왔다고 평가한다.

         

        '싱싱한 멜론'만 믿어, 그러면 넌 이제 곧 POPULAR🎉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