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지난 기획안 확인하기
저번 차란 스토어와 제품 추천 카테고리 구축 2가지 해결 방안을 제시했는데요.
차란 스토어만 집중해서 기획을 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고 차란 스토어에 집중하여 기획을 해보려고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 (boundary)
중고 의류를 온라인 플랫폼에서만 사자니 이만저만 걱정이 많을텐데요.
사이즈는 나와 맞을까? 옷이 더러우면 어쩌지... 나한테 어울릴까 등등...
차란은 이러한 중고 의류에 대한 편견을 뒤바꿀 선도자로서 브랜딩 이미지를 확립해야합니다.
실제 중고 의류 판매 관리에 엄청 힘쓰고 있는 차란인 만큼, 이를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적극적으로 어필해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차란의 중고 의류 스토어 차란 클로젯을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 오프라인에서만 중고 의류를 경험한 소비자들을 위한 차란 클로젯!
실제 차란에서도 '옷장 정리하기'라는 브랜딩을 통해 입지 않는 옷을 판매하라는 제안을 하고있습니다!
차란의 보물같은 중고 의류들이 모여있는 차란 클로젯에서
고객들이 중고 의류를 접하고 판매하고 구매하며 차란을 통해 중고 의류에 대한 좋은 인식까지 얻을 수 있는
🔮차란 클로젯🔮
차란의 매출 상승 뿐만 아니라 중고 의류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중고 의류에 대한 편견을 가진 소비자층을 차란의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전략
차란은 고객의 어플 재구매율이 높은 편이지만, 중고 의류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차란 클로젯을 통해 중고 의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동시에 새로운 소비자층을 고객으로 끌어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ㄴ. 온라인의 한계점을 보완 및 중고 의류에 대한 실제 경험을 제공
고객이 차란 클로젯에 방문하여 직접 제품을 보고, 만져보고, 착용해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중고 의류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타일 상담과 함께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ㄷ. 기존의 높은 판매 수수료를 절감하여,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차란을 통해 중고 의류의 판매 및 구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제도 도입.
차란 클로젯에 방문하여 직접 중고 의류 판매를 지원합니다. 기존 앱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송료와 포장료를 절감하여 수수료를 낮춤으로써, 판매자들의 재판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3 기획에 포함하지 않을 사항
a. 차란 클로젯 오프라인 마켓에 집중하여 신규 소비자 유입에 집중함에 따라, 기존 차란 어플 이용자 증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오프라인 매장인 만큼 세부적인 배경이 고려되기 쉽지만 베타 버전을 거치며 확장하는 전략이 보편적이므로, 지역, 거리 밀도, 매장 수 등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기획 내용의 block화 (구조 1단계: TB)
차란 클로젯이 가진 궁극적인 목적을 먼저 고려해야겠죠
차란 클로젯은 언제든지 소비자들이 방문하여 중고 의류를 경험할 수 있는 중고 의류 판매 오프라인 매장입니다.
차란 브랜드 컬러를 살린 보라색의 매장으로 일반 의류 매장과 동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소비자들이 차란 클로젯에서 편안하게 중고 의류를 경험하고 인식을 재고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 서비스에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차란 클로젯에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은 TB로 구조화합니다.
🔮[TB 01]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 재고
차란 클로젯을 통해 기존의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던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 의류가 환경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는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합니다.
🔮[TB 02] 중고의류 경험 제공
온라인에서 실제로 경험해보기 어려웠던 중고 의류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찾는 옷 스타일을 차란 클로젯에서 경험하고 새상품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TB 03] 기존 문제점 해결
차란 어플을 이용하던 소비자들을 위한 기획으로 수수료를 절감하여 기존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STEP 03.기획의 위계와 하위 구성(구조 2단계: UB)
🔮 [TB 01]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 재고
UB 01.01 직접 보고, QR을 통한 중고 의류 편견 해소
‘우리가 파는 중고 의류는 소독 살균 다 하고 깨끗하고 상태 좋아요’
아무리 말로 설명해도 소비자들이 직접 보지 않는 이상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존의 차란 앱에 사진으로 올라가 있는 것보다, 차란 클로젯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중고 의류를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스스로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을 재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옷 태그에 QR 코드를 부착하여 소비자들이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QR 코드를 스캔하면 옷이 어떤 과정을 거쳐 소독 및 살균되었는지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B 01.02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려주는 옷 태그 도입
새 의류 한 벌을 생산할 때 평균적으로 약 2.1kg의 CO2가 배출됩니다. 중고 의류를 구매하게 되면 이만큼의 CO2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옷 태그에 기입하여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며, 중고 의류 판매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패션 문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TB 02] 중고의류 경험 제공
UB 02.01 카테고리별 최신 유행 경험
카테고리 구분은 스타일(캐주얼, 포멀, 스포츠 등), 계절(봄/여름, 가을/겨울), 색상 등의 기준으로 의류를 정리합니다. 카테고리가 항상 같은 카테고리만이 유지되는 것이 아닌, 유행, 계절 등에 따라 바뀌도록 시즌제로 운영하도록 합니다.
또한 각 카테고리 옆에 현재 유행하는 스타일이나 색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중고 의류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UB 02.02 AI 인식 센서를 통한 의류 추천 및 재고 안내
소비자가 원하는 사진을 직원에게 보여주면 AI 인식 센서를 통해 매장 내 재고 여부를 판단하고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원하는 의류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소비자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의류를 추천받아 더욱 맞춤형 쇼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TB 03] 기존 문제점 해결
UB 03.01 보다 저렴한 수수료 할인 제공.
기존의 위탁 수수료에서 10~20% 저렴한 위탁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제시합니다. 이를통해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차란 클로젯을 이용한 오프라인 중고 의류 판매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2025년도 1년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은 차란의 온,오프라인 서비스 병행을 통해
충성 고객층 형성 및 중고 의류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 하도록 한다.
이게 중고 의류라고?🧐 새것 같은 중고 의류의 옷장, 차란 클로젯🔮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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