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
지난 기획안에 이어
2025.01.25 - [🎀서비스팀/🦄[일반] 파트🦄] - 🇨🇳중국이 안전한지 ‘알 리(Ali)’가 있어?! 응, 있스(Express)👌
알리익스프레스를 위한 ‘안전 상점 마크’ 기획을 구조화해보겠습니다
우선, 다양한 피드백 및 설문에 응답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어요
덕분에 저의 기획안이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 안전 상점 마크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과반수 이상(80%)이었기 때문에
해당 기획을 엎지 않고 타진까지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피드백 주신 부분은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민아크루님 @예진크루님 @유나크루님 @영빈크루님 @정현크루님
@예원크루님 @범수크루님 @균호크루님 @지민크루님 @아원크루님
⭐️ 자, 그럼 내용의 구조화 바로 시작하시죠 ⭐️
STEP 01. 나의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알고 사자, 리스크 없이!”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본 기획은 알리익스프레스의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을 배경으로, 입점 상점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안전 상점 마크⛑️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계적인 선정 및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고객 중심의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ㄴ. 판매 이력 모니터링, 고객 리뷰 분석 등의 관리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설정된 평가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한국 이커머스 소비자들의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신뢰도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단기적인 평가에 그치지 않고 정기적인 재점검 과정을 통해 상점의 신뢰성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ㄷ. 안전 상점 마크에 🎖️등급제🎖️를 도입해 상점별 안전도를 세분화하고 명확하게 구분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의 편의성을 높인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은 3가지 사항을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이번 기획에서는 안전 상점의 등급별 적격/부적격 비율(%)에 따른 구체적인 상점 등급의 설정 수치는 포함하지 않는다.
B. 상점들이 '안전 상점 마크'를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나 지원 과정은 본 기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C. 상점에 대한 평가는 물건 품질, 배송 상태, 반품/환불 서비스 등 거래의 본질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한다. 따라서, 상점의 공적 가치(친환경 포장 등)에 대한 평가는 다루지 않는다.
STEP 02. 나의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TB 01 [기본 설정]
안전 상점 마크의 역할 block 입니다. 이번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도 향상’에 집중합니다.
TB 02 [운영 방식]
안전 상점 마크의 차별점 block 입니다. 평가 기준 공개 및 재점검 날짜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TB 03 [세부 등급제]
안전 상점 마크의 컨셉 block 입니다. 세부 안전 상점을 등급제로 구분하여 상점별 마크 UI에서 차별점을 부여합니다.
STEP 03. 나의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01.01] 신뢰 가능한 쇼핑 환경
운에 맡기는 불안한 소비가 아닌, 검증된 데이터 기반으로 신뢰 가능한 쇼핑 환경을 제공합니다.
[01.02] 검증된 데이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진행하는 평가 기준은 체계적이고 명확한 기준임을 약속합니다.
[01.03] 브랜드 이미지 구축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인한 긍정적 이미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02.01] 평가 기준 공개 시스템
보다 신뢰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안전 상점 마크 부여에 대한 평가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02.02] 재점검 업데이트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마크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업데이트 날짜를 제공하여 마크의 신뢰성을 강화합니다.
[03.01] 매우 우수 상점
평가 기준에 적합한 상점은 가장 화려한 ‘매우 우수 상점’ 마크를 부여합니다.
[03.02] 우수 상점
평가 기준에 일부 적합한 상점은 ‘우수 상점’ 마크를 부여합니다.
[03.03] 부적격 상점
평가 기준에 부적격한 상점은 안전 상점 마크를 부여하지 않고, 기존 UI/UX 형태를 유지합니다.
STEP 04. 나의 기획은 어떤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평가 기준에 부적격한 상점은 안전 상점
기간은 6개월로 설정하고,
1️⃣3~5월 평가 기준 구축
2️⃣5~7월 상점 교육
3️⃣6~8월 UI 등 기술적 구현
의 일정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알리익스프레스가 가진 가성비 소비에 대한 만족도는 유지 및 증폭시키고, 안전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한국시장에 신뢰를 강화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알’고 사자, ‘리’스크 없이!.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노우 인턴 준비하다가… 결국 내가 서비스까지 기획하게 된 이야기🔥 (9) | 2025.02.15 |
---|---|
리디 커뮤니티 라운지, 이것 뭐예요~? (4) | 2025.02.15 |
a whole new world~ 새로운 이북 세상으로, 알라딘! (8) | 2025.02.09 |
🎊 글을 읽는 나도, 올리는 너도 즐거워지는 순간! (2) | 2025.02.08 |
부동 1위 삼다수, 대체 어떤 전략을 쓴거야?! (6) | 2025.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