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4, 필수형
[실무 기획]제안의 타진 :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되는가 ?
안녕하세요,
엊그제 떨리는 마음으로 기획안 작성을 시작한 것 같은데 벌써 타진 주차에 이르렀습니다. 정말로 아이디어를 말로 내뱉는 것과 이걸 실무 과정에 옮기는 건 천지차이라는 걸 여실히 깨달은 4주였습니다.
사실 원래 이번주에 타진을 마무리 하고 싶었는데요, 그동안 작성했던 방대한 내용을 또 장표에 녹이는 건 다른 문제이더라고요. 특히 아이디어 "소개"에서 끝나는 게 아닌, 실제로 사측에 "제안"을 하는 것이기에 향후 실행 계획 및 비용 책정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핑계..아닙니다..)
그래서 다음주가 마침 겨울 시즌의 마지막 주차이기도 하기에, ✨유종의 미✨ 를 기획안 타진과 함께 거둘겸 한 주 더 가져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번주에는 제가 지금까지 완성한 부분들에 대해 공유드리고, 장표를 제작하며 들었던 고민과 콜드 메일 양식 정도를 공유하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기획안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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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3] 디테일의 확충
2025.01.24 - [🎀서비스팀/🦄[일반] 파트🦄] - B(ridge)LOG가 세상 밖에 나오는, 그 첫걸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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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이번 장표 제작에 제가 집중했던 포인트 2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행 계획과 예산 책정에 집중한 현실 가능한 기획안을 제작할 것
그동안 서비스 기획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경험을 돌아보면, 문제 의식과 서비스 기능 소개에 집중해서 포트폴리오 및 장표를 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확실히 현실 가능성 측면이 구체적으로 다뤄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조금은 투박하더라도 실행 계획이나 예산 책정에 조금 더 집중하여, 디테일한 내용을 포함하고자 하였습니다.
2️⃣ AS - IS VS TO - BE 의 대조를 통해 기획의 효과를 직관적으로 드러낼 것
또한 이번 기획안은 신규 기능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기보다는 현재 블로그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추천 시스템 중심의 기능 개선이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현상황과 저의 기획이 반영되었을 때의 UI를 대조하여, 그 차이 및 효과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장표 구성을 진행하였습니다.
1. 목차
앞서 말씀드린 저의 고민이 반영된 목차입니다!
1️⃣ 가장 먼저 기획안 전반에 대한 개요를 다루고, 문제 상황을 작성하여 기획의 정당성을 확보합니다.
2️⃣ 이후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현재 블로그 앱의 실태와 대조하여 📌AS-IS VS TO-BE📌 구조로 담아내었습니다. 이를 개괄적으로 한 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이후 세 개의 솔루션 각각에 대한 토워딩 내용을 한 페이지씩 녹여내어 기획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제가 세웠던 로직을 장표에 담아내고 싶어 무리하게 넣었다가 가독성 이슈로 로직 등을 도식화 한 자료는 마지막 부록에 첨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ㅎㅎ)
3️⃣ 다음은 실행계획과 비용을 다루는 파트인데요, Gantt Chart를 우선 개발, A/B테스트, 런칭 및 홍보 전략으로 크게 세 카테고리로 나누고 세 꼭지 각각에 대해 다시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비용의 경우, GPT의 도움을 받아 기획/개발/출시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대략적으로 비용을 산정하고, 이후 실제 임금표 및 개발 비용 자료를 조사하여 보완할 예정입니다.
4️⃣ 마지막으로는 본 기획이 실현되었을 때의 기대효과와 더불어 로직 등을 포함한 부록을 첨부하여 기획안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2. 기획안 개요
저의 기획을 요약하는 한 문장과 기획의 핵심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의식/기획 내용/타겟을 간략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또 본 기획이 실현되었을 때의 기대효과를 작성하여, 담당자가 추후 이어지는 기획 내용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문제 상황과 원인 분석
사실 이 장표에 대해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싶은데요!
그 이유는 제가 생각하기에 객관성이 많이 떨어져보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앱 관련 지표는 찾기 쉬웠는데, 네이버 블로그의 체류시간이나 애드포스트 신청자 수 등 제 기획에 핏한 데이터를 도저히 찾을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앱의 체류시간이 떨어지고 있다는 문제나 애드포스트를 신청하여 부업 유저로 간주할 수 있는 유저의 비율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그 수치의 변동 추이는 어떠한지 등의 언급을 할 수 없어 무척이나 아쉬웠습니다 (ㅠㅠ)
우선 제가 확보할 수 있는 정보들을 최대한 압축적으로 녹여내, 📌 리뷰 평점과 광고 등과 관련한 실제 앱 리뷰를 분석한 자료를 첨부하고 📌 분석에 따른 인사이트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 현재의 문제가 "광고 차단"과 같은 단순한 해결책으로는 해결이 곤란하다는 점을 들어 추후 제가 기획한 솔루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 그래서 크루분들께 이 장표를 "담당자" 입장에서 살펴보신 이후 어떤 인상을 받으셨는지, 혹시 뇌피셜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지 등.. 가감없는 피드백 혹은 조언을 주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4. 솔루션 개요
솔루션 하나하나를 자세히 살펴보기 이전, 대략적으로 솔루션의 개괄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페이지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현재 블로그 앱의 실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담아냈습니다. 담당자 입장에서 제 기획안을 정성들여 읽어 주시지 않을 수 있기에... 핵심 내용만 강조해서 바로 살펴볼 수 있도록 회색조 등의 색대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5. 솔루션 상세
솔루션 하나하나를 토워딩하는 페이지입니다.
현재 블로그 앱의 UI를 통해 실태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제 기획이 반영된 UI 예시 화면을 첨부하여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로직의 자세한 내용을 생략하는 대신, 기획자 입장에서 유저 플로우를 고려한 사항만을 압축적으로 2~3개 정도로 요약하여 담아내었습니다.
6. Gantt Chart 개괄
Gantt Chart를 개발 & A/B테스트 및 유저 피드백 & 런칭 및 홍보전략의 세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대략적인 업무 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였습니다.
추후 이어지는 장표에서는, 각각의 카테고리에 대한 상세 실행 계획을 작성하고 예상 비용을 책정한 것을 담아내보려고 합니다! 다음주에 공개됩니다 0_<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아쉽게도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공식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메일 주소가 없습니다 (ㅠㅠ)
대신 블로그 고객센터를 통해 서비스 제안을 할 수 있는데요, 따로 파일 첨부는 되지 않아 추후 기획안이 완성되면 pdf를 열어볼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하려고 합니다 :)
✍️ 제안처 정보와 메일 제목 입니다!
🎯 네이버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 맞춤형 추천탭 피드 기획 제안
✍️ 아래는 콜드 메일 양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 맞춤형 추천탭 피드 기획 제안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문의 담당자님.
저는 전국대학연합 기획/컨설팅 동아리 '팔랑크스'의 서비스팀 소속, 서울대학교 재학 중인 최은지입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MZ세대에게 블로그 챌린지 등의 이색 경험을 제공하며, 국내 블로그 시장에서 약 89.2%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드포스트 등 수익화 수단을 활용하는 유저의 유입으로 양질의 텍스트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부업 유저(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유저)의 콘텐츠가 적절한 독자층에게 도달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콘텐츠는 정보성·광고성 포스트로 인식되며, 유저의 탐색 경험을 저해하고, 사용자 여정이 ‘글 작성 및 이웃 글 확인’에 국한되는 등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추천탭에 도입하여 사용자의 관심사 및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부업 유저의 콘텐츠가 적절한 독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증가시키고, 이웃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여, 네이버 블로그의 소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예상 비용: 약 3.3억 원
- 진행 기간: 6개월 (2월~7월)
- 주요 내용:
- AI 기반 주제 분류를 통한 정교한 관심사 추천
- 이웃의 이웃 공개글 추천 기능 도입
- 기대 효과:
- 추천탭 탐색 증가 → 사용자 체류시간 향상
- 이웃 간 상호작용 활성화 → 블로그 생태계 강화
- 광고 수익 극대화 → 네이버 블로그의 장기적 성장 기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드라이브 링크에 첨부된 기획PPT에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드라이브 링크)
(+ 명함)
기획안 검토 후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렇게 미완성본이지만, 제안서를 작성해볼 수 있게된 것은 모두 크루원들의 피드백이 있었던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드린다는 인사를 전하며, 저도 더 좋은 피드백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앞으로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주 완성된 기획안과 저의 🔥인생 첫 타진 소감🔥 을 들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제안서는 현재 블로그의 실태와 기획안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대조하여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 실행계획 및 비용에 집중하여 현실 가능성을 고려한 실무적인 기획안이 되었다고 평가한다.
후회 없는 "인생 첫 타진"을 위해 (1/2)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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