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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쉿!🤫 트렌드코리아도 모른 척 못할 도구, "GT-구글 트렌드🌎"

        by 정민아 | 숙명여대 | 기계시스템 | 현대자동차 2025. 3. 1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기획 Tool]GT-구글 트렌드 :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올라타라!

        유닛 코드 : PXO-204, 선택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선택형 유닛과 함께하는 서비스팀 정민아입니다! 
        (졸업 전에 선택형 유닛 전부 도전해보는 게 제 목표예요!🔥)

         

        👀 팔랑크스 유닛을 여러 번 경험한 크루라면..

        기획이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확실히 아시겠죠?

        (저도 알면서도.. 기획안을 쓸 때면 한번씩 잊곤 하는.. 허허)

         

        기획자는 시장 흐름을 정확히 읽고, 그 위에 자신의 기획을 더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트렌드와 맞지 않으면 성과를 내기 어렵고, 반대로 적절히 편승하면 작은 아이디어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어요! 🚀

         

        그래서,

        이번 선택형 유닛에서는 GT- 를 활용해 산업과 소비자의 관심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합니다!

         

        아래 3단계 과정을 통해, 기획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트렌드를 읽는 법", 함께 배워볼까요?! 💪

         


         STEP 01.   GT-구글 트렌드랑 친해지기 👩‍❤️‍💋‍👨

         

        ✔️ a) 본인이 구글 트렌드에 익숙해지기 위해 알아본 기능 3가지와 각각의 개요 1-2줄씩 

         

        🔎 기능명1: 실시간 인기

        ⚙️ (왼쪽 상단) 필터 설정 영역: 국가, 기간, 카테고리, 트렌드 유형, 정렬 기준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필터 옵션입니다. 현재는 대한민국, 지난 24시간, 모든 카테고리, 모든 트렌드, 관련성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가운데) 검색 트렌드 시작일 및 활성 상태: 특정 검색어(키워드)가 처음 트렌드에 등장한 시점과 활성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리버풀 대 PSG"는 18시간 전에 시작되었으며, 18시간 동안 지속됨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오른쪽) 지난 24시간 검색량 변화 그래프: 각 검색어의 검색량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키워드별 검색량이 어떻게 변동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시간대에 급상승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기능명2: 올해의 검색어

        🇰🇷 (왼쪽 상단) 국가 선택: 현재 "대한민국"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다른 국가를 선택하면 해당 국가의 검색어 트렌드를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 각 분야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TOP 5를 보여줍니다. 종합, K-Content, K-Pop, 레시피, 도서, 영화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각 카테고리 상단 오른쪽) 공유 및 다운로드: 해당 카테고리의 검색어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통해 한 해 동안 대한민국에서 어떤 주제가 가장 큰 관심을 받았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기능명3: Google 트렌드 데이터 시각화

        이 부분은 저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해 추가로 검색해본 결과,
        구글 트렌드의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 페이지는 전 세계의 뛰어난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거나 '고양이 vs 개' 🐱🐶 같은 인기 주제의 검색 트렌드 분석을 시각화한 프로젝트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누구나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하네요! 📂

        이 페이지를 통해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시각화 사례를 탐색하고, 데이터 스토리텔링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b) 메인 화면의 검색(탐색)창에서, 본인이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 1개 검색 해보고, 그에 대한 결과 및 해석

         

        저는, '팔랑크스'를 검색해봤습니다! 😏

         

        기간을 12개월로 설정해보니, 확실치는 않지만 왜인지 여름/가을/겨울시즌 리크루팅 기간에 관심도가 높아진 것 같은데요!

        (봄 시즌 리쿠르팅도 활발히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여기서 저도 궁금한 점! 🤔

        2020년부터 현재까지, 지난 약 5년동안 ‘팔랑크스’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특정 시기에 관심도가 상승하거나 감소한 패턴이 있었을까요?

        📌 ‘팔랑크스’ 관심도 변화 분석 📈

        1️⃣ 첫 번째 박스 (2020년 초반) 📅

        ✔️ 2020년 초반, 비교적 높은 관심도가 나타났습니다.
        ✔️ 짧은 기간 동안 급상승과 급하강이 반복되는 패턴을 보이며, 일시적인 특정 활동으로 인해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 이후 관심도가 급격히 감소하며, 한동안 검색량이 거의 없는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2️⃣ 두 번째 박스 (2023년 초반) 📅

        ✔️ 2023년 들어 다시 검색 관심이 증가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 이전보다는 좀 더 지속적인 검색량 변화를 보이며, 일정 기간 동안 꾸준한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하지만 상승 후 다시 급감하며, 장기적인 관심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3️⃣ 세 번째 박스 (2024년 하반기) 📅

        ✔️ 최근(2024년 하반기)에 다시 검색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이전과 마찬가지로 짧은 주기로 검색량이 급등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으며, 특정 이벤트나 이슈가 관심을 끌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전체적인 관심도 변화는?

        • 개별적인 상승 구간이 있었지만, 전체적인 추세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2020년 이후 간헐적인 관심 상승이 있었으나,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지는 못한 점이 특징적입니다.
        • 특정 시기에만 관심도가 증가하는 패턴이 반복되며, 일정한 주기로 활동이 주목받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팔랑크스’는 특정한 시기에 주목받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관심도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바탕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할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 '검색'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느낀점

        구글 트렌드(GT)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키워드의 관심도 변화를 분석하여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시기에 관심이 증가하는지 ⏳ 확인하고, 타겟 소비자들이 언제/어떤 이유로 반응하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한 키워드나 경쟁 키워드와 비교 분석하여 더 효과적인 기획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 시기의 검색량 급등 원인을 분석하면, 마케팅 캠페인 시점을 최적화하거나, 보다 적절한 기획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 분석을 통해 트렌드는 단순히 한 번의 상승이 아닌,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고, 장기적인 관심을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GT를 활용해 보다 데이터 기반의 기획을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STEP 02.   지역별/시즌별 트렌드 분석하기🌐

        저는... 아직도 빠져나오지 못한, 여전히 너무 애정하는 뮤지컬!  <위키드>를 기획 주제로 선정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어쩐지 뮤덕이 된 이후부터, 선택형 유닛을 할 때마다 뮤지컬 얘기가 빠지지 않는 것 같네요 😂)

         

        ✔️a) 본인이 기획할 대상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지역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기획 대상: 위키드

         

        아무래도 <위키드>는 전 세계적으로 개봉한 영화이기 때문에, 단순히 대한민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 단위로 분석해보았는데…예상과 달리 ‘대한민국’이 압도적으로 1위!😲😲

        물론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건 알고 있었지만, 영화가 개봉한 다른 지역들과 비교했을 때도 너무 압도적이라 의문이 들었습니다. 🤔💭

         

         

        그래서 지역별 관심도 옆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해보니, 참고 부문에 적힌 내용을 보고 "혹시 한글로 검색해서 그런 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엔 <Wicked>라고 영어로 다시 탐색해보았습니다! 🔍

         

         

        그랬더니 역시! 언어의 차이였네요. 😆🎭
        이번엔 북미권에서 압도적으로 ‘Wicked’가 검색되며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 아까 세계지도에서 색칠된 부분을 보면, 북미권에서도 한글로 ‘위키드’를 검색한 비율이 꽤 높았다는 점!

         

        이게 단순히 한인 커뮤니티의 영향일까요, 아니면 한국 문화 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이 반영된 걸까요?
        어떤 요인이 작용했는지 더 깊이 들여다봐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

         

         

        이번엔 전 세계 기준이 아니라 대한민국 내에서 검색해보니, 확실히 수도권에서 관심도가 높게 나타나네요! 📍

        그리고 우와.. 제주도도 꽤 색깔이 진하네요! ㅎㅎ🌴


         

        ✔️ b) 위 a)에서 검색한 동일한 키워드의 '시기별' 트렌드는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분석 

         

        이전과 같은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시기별' 트렌드를 한글 <위키드> 영어 <Wicked>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해보겠습니다!

        한글 검색 시에는 한국 내 관심도 변화, 영어 검색 시에는 전 세계적인 관심도 변화를 비교하며 살펴보겠습니다!✨

         

         

        확실히 국내에서 <위키드> 영화 개봉 시즌에 맞춰 검색량이 급증📈한 것이 눈에 띄네요! 

         

        그래프를 보면, 2024년 하반기까지는 관심도가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개봉 시즌(2024.11.20)이 다가오면서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개봉 직전과 직후의 검색량이 정점을 찍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를 찾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점차 관심도가 하락하는 모습도 일반적인 개봉 영화의 트렌드와 유사합니다. 🎥

         

        그런데… 이후 관심도가 빠르게 감소하는 점을 보니, 위키드 팬으로서 너무 슬프네요 ㅠ,ㅠ 💚🥹

         

         

        이번에는 전 세계 기준으로 <Wicked>라는 영어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

        📌 국내 검색 결과(‘위키드’)와의 비교 분석

        1️⃣ 전체적인 관심도 패턴은 유사 🎭

        • 국내 검색과 마찬가지로, 2024년 하반기까지 관심도가 낮다가 영화 개봉 시즌을 앞두고 급격히 상승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 개봉 직전과 직후에 정점을 찍고, 이후 서서히 관심도가 감소하는 형태 역시 동일합니다.

        2️⃣ 전 세계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더 완만한 증가세 🔄

        • 국내에서는 개봉 전 관심도가 거의 없다가 급격히 치솟는 반면,
          전 세계적으로는 개봉 전에도 일정한 검색량이 유지되면서 점진적인 상승세를 보입니다.
        • 이는 영어권에서 이미 원작 뮤지컬의 인지도가 높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3️⃣ 개봉 후 관심도 유지 기간이 조금 더 길다 

        • 국내는 정점 이후 빠르게 관심도가 감소하는 반면,
          전 세계적으로는 여러 차례 작은 상승이 반복되면서 비교적 완만한 하락세를 보입니다.
        • 이는 개봉 지역별 차이나, 해외에서의 추가적인 프로모션 영향 등이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전 세계적으로도 관심도가 빠르게 감소 중 📉

        •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일정 시점 이후 관심이 줄어들고 있어,
          장기적인 화제성 유지를 위한 추가적인 마케팅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국내와 전 세계 모두 개봉 시즌에 맞춰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만
        국내는 단기적인 관심 급증 후 빠른 하락, 전 세계는 비교적 완만한 증가와 하락세라는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c) 위 a), b)를 진행함으로써 수립할 수 있는, 해당 기획의 전략 및 활용 방안과, GT를 활용하여 전략을 수립해본 느낀 점 

         

        📌 해당 기획의 전략 및 활용 방안

        이번 활동을 통해 ‘위키드’ 영화 개봉 전후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하며,구글 트렌드(GT)를 활용한 전략 수립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1️⃣ 개봉 전 기대감 조성 📢
        ✔ 개봉 전 관심도가 상승하는 시점에 맞춰 SNS·커뮤니티에서 바이럴 마케팅 강화
        ✔ 주요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관련 콘텐츠(인터뷰, 비하인드 영상) 노출 전략 수립

        2️⃣ 개봉 후 관심 지속 유도 🎭
          개봉 후 검색량이 빠르게 감소하는 점을 고려해, 팬 커뮤니티·굿즈·이벤트 등을 활용한 지속적인 화제성 유지 전략 필요
        ✔ 해외와 비교했을 때 국내 관심도가 급락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뮤지컬 원작과의 연계 콘텐츠 제공으로 충성도 높은 팬층 유입 유도

        3️⃣ 지역·언어별 검색 트렌드 차이를 활용한 맞춤형 홍보 🗺️
        ✔ 국내에서는 ‘위키드’로, 해외에서는 ‘Wicked’로 검색량이 다르게 나타나는 만큼, 언어·지역별 맞춤형 홍보 전략 수립
        ✔ 특히 해외에서 개봉 전부터 점진적으로 관심도가 증가하는 점을 활용해, 롱런할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 기획

         

         

        📌 GT를 활용한 전략 수립을 통해 느낀 점

        ✅ 데이터 기반 기획의 중요성 📊
        ✔ 감이 아닌 실제 검색 트렌드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강점이 있었습니다.
        ✔ 특히 언어별·지역별 검색 패턴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맞춤형 전략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타이밍이 곧 전략 ⏰
        ✔ 개봉 직전과 직후 관심도가 급격히 변하는 구간을 포착함으로써, 마케팅 시점을 언제 집중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단기적 관심과 장기적 화제성의 차이🔥
        ✔ 국내는 짧고 강한 관심 급등 후 빠르게 감소하는 반면, 전 세계적으로는 점진적인 증가 후 완만한 감소를 보이며,콘텐츠의 장기적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GT를 활용하면 단순한 트렌드 분석을 넘어, 실제 기획 전략 수립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STEP 03.   GT 기반으로 고객 타겟팅 하기🎯

        이번 단계에서는 필수형 유닛에서 타진을 앞두고 있는 'Snap Now, Open World📷', SNOW의 새로운 AI 편집 서비스의 타겟 고객을 GT-구글 트렌드를 통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유닛2에서 받은 피드백을 반영하여 블록트리를 조정했지만, 여전히 커뮤니티 기능의 실효성과 사용자들의 실제 니즈에 대한 고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

         

        이에 따라, GT-구글 트렌드를 활용해 SNOW 사용자들이 커뮤니티 기능을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분석하는 것이 이번 단계의 목표입니다. Step3를 통해 사용자 트렌드에 기반한 더 정교한 기획 방향을 도출하고, 핵심 기능에 집중할 것인지, 커뮤니티 요소를 보완할 것인지 판단하는 인사이트를 얻어보겠습니다! 💡


         

        ✔️a) 본인의 기획과 관련한 '키워드'를 GT에서 검색하고, 검색 결과 분석 

         

        GT-구글 트렌드를 활용해 SNOW 내에서 "AI 기능과 커뮤니티 기능 중 어떤 것이 더 인기가 있는지", 그리고 사진 공유 및 커뮤니티 기능이 "SNOW보다 다른 SNS에서 더 활발한지"를 비교하여, 커뮤니티 기능을 유지할지 🆚 AI 사진 편집 기능에 집중할지에 대해 데이터에 기반하여 판단해보도록 하곘습니다! 😎

         

        📌 (1) SNOW 내에서 AI vs. 커뮤니티 기능 인기 비교 🔍

        처음에는 ‘스노우 AI 필터’로 검색하려 했지만, 결과가 거의 나오지 않아 더 포괄적인 개념인 ‘스노우 AI’로 검색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기존 SNOW의 커뮤니티 기능이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어, 해당 기능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기 위해 ‘스노우 AI’와 ‘스노우 크리에이터’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1️⃣ ‘스노우 AI’는 검색량이 일정 수준 유지되며 변동이 있음
        ✔ ‘스노우 AI’의 검색량은 최근 30일 동안 여러 차례 관심이 간헐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음.
        ✔ 이는 AI 기술이 적용된 SNOW의 기능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할 가능성이 큼.

        2️⃣ ‘스노우 크리에이터’는 검색량이 거의 없음
        ✔ SNOW에서 기존에 운영 중인 커뮤니티 기능(크리에이터)에 대한 검색량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확인됨.
        ✔ 이는 현재 SNOW의 커뮤니티 기능이 실질적인 사용자 관심을 많이 받고 있지 않거나, 검색 키워드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함.

         

        📌 (2) SNOW vs. 다른 SNS에서의 사진 공유 및 커뮤니티 인기 비교 🔎

        이번에는 SNOW의 공유 기능과 타 SNS 플랫폼(인스타그램)의 공유 기능에 대한 사용자 관심도를 비교하기 위해 ‘스노우 공유’ ‘인스타그램 공유’를 검색하여 비교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검색을 설정한 이유는 SNOW 내에서 사진 공유 기능이 얼마나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자들이 사진 공유를 SNOW보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기존 SNS에서 더 활발하게 활용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1️⃣ ‘스노우 공유’는 검색량이 거의 없음
        ✔ 최근 30일 동안 ‘스노우 공유’라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나타남.
        ✔ 이는 SNOW 내에서 사진을 공유하는 기능이 사용자들에게 크게 인식되지 않거나, 널리 활용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큼.
        ✔ SNOW 사용자는 사진을 공유하기보다는, 개인적인 편집과 저장 기능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음.

        2️⃣ ‘인스타그램 공유’는 꾸준한 관심도 유지
        ✔ 반면, ‘인스타그램 공유’는 검색량이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변동하는 모습을 보임.
        ✔ 특히 2월 말부터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한 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며 변동하고 있음.
        ✔ 이는 사진 및 콘텐츠 공유가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용자가 공유 기능을 자주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함.

         

        ✔️b) 위 a)를 토대로 재수립 및 디벨롭한 고객 타겟팅과 그에 대한 기획 전략 서술 

         

         

        이번 GT-구글 트렌드 분석을 통해 SNOW의 공유 기능과 AI 기반 편집 기능에 대한 사용자 관심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사용자들은 SNOW 내 커뮤니티(공유) 기능보다는 🤖 AI 기반 편집 기능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며,
        사진 공유는 SNOW보다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기존 SNS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SNOW의 핵심 기능을 보강하고, 사용자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타겟 고객층을 보다 명확히 정의하고자 합니다.✨

         

        1️⃣ 재수립된 고객 타겟팅 🎯

        🔹 기존 타겟층

        ✅ 사진을 자주 찍고 보정하는 사용자 (일상 기록을 즐기는 사람들)
        ✅ 감성적인 기록을 남기는 사람들 (디지털 다이어리, 블로그 활용)
        ✅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 (차별화된 창작을 원하는 사용자)
        ✅ 후면 카메라 및 풍경·감성 사진을 선호하는 사용자

         

        🔹 업데이트된 타겟층 (GT 분석 반영)

        ✔️ AI 기반 편집을 선호하는 사용자 → 자동 보정, AI 스타일링, 감성 필터 추천을 적극 활용하는 유저🎨
        ✔️ 개인 맞춤형 사진 정리 및 보관을 원하는 사용자 → 단순한 보정이 아니라, AI를 활용한 자동 아카이빙과 정돈 기능을 필요로 하는 유저🗂️
        ✔️ 사진 공유보다는 개별적인 스타일링·저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 → 기존 SNS(인스타그램, 틱톡)보다는 개인적인 보정·보관을 중시하는 유저🔒
        ✔️ 빠르고 간편한 AI 기반 편집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 → 복잡한 편집보다는 AI 자동화 기능을 선호하는 유저🤩

         

         

        2️⃣ 이에 따른 기획 전략 📊

        ✅ AI 편집 기능 강화 (핵심 기능 집중 전략) 🧠

        • 기존 SNOW AI 필터 & 자동 보정 기능을 고도화하여, 사용자 맞춤형 감성 편집 기능을 강화
        • AI가 사용자의 편집 패턴을 학습하고, 개인 맞춤형 편집 스타일을 추천하는 기능 도입
        • 필터뿐만 아니라, 사진 속 감성을 반영한 분위기 기반 스타일링 지원 (예: 몽환적인 무드, 필름 감성 등)

        ✅ 개인 맞춤형 보관 및 아카이빙 기능 확대 🏷️

        • AI가 자동으로 사진을 정리해주는 ‘스마트 갤러리’ 기능 도입
        • 기존 SNS 공유 기능 대신, 사용자가 자신의 사진을 개인적으로 관리하고 추억을 기록하는 기능 강화
        • ‘감성 포토북’, ‘자동 일기 연동’ 등, 사용자가 보정된 사진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요소 추가

        ✅ 공유 기능은 기존 SNS와 연동, SNOW 내 커뮤니티 기능은 축소 또는 제거 ❌

        • GT 분석 결과, 사진 공유는 인스타그램·틱톡과 같은 기존 SNS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SNOW 자체의 커뮤니티 기능(공유 기능)을 축소 또는 제거
        • 대신, AI 편집된 사진을 외부 SNS로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연동 기능 강화
        • 단순 공유보다는, AI 기반 추천 태그, 감성 분석을 통한 자동 캡션 기능 등을 도입하여 차별화

         

        3️⃣ 기대 효과 🚀

        ✅ 현재 사용자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AI 편집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SNOW의 핵심 경쟁력을 더욱 부각
        ✅ 공유보다는 개인 맞춤형 보관·스타일링에 집중하여, 타 SNS와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 필요성이 낮았던 커뮤니티 기능을 정리하고, 핵심 기능에 집중함으로써 서비스의 명확한 방향성 정립

        이번 전략을 통해 SNOW가 단순한 사진 편집 앱을 넘어, AI 기반의 감성적이고 개인 맞춤형 사진 스타일링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획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c) 위 b)를 진행하며 본인이 기획자로서 G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활용 방안과 본인이 느낀 점 

        이번 분석을 진행하며 GT-구글 트렌드를 기획자로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GT를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실제로 어떤 키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가설이 아니라, 실제 검색량을 통해 트렌드를 확인함으로써 기획 방향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SNOW의 공유 기능과 AI 편집 기능을 비교하면서 사용자 니즈가 어디에 집중되는지 명확히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유용했습니다.

        🛎️ 유사 개념과 비교 분석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GT 활용의 강점이라고 느꼈습니다. SNOW의 공유 기능이 인스타그램 공유 기능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낮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커뮤니티 기능을 축소하고 핵심 기능인 AI 편집과 개인 맞춤형 보관 기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 GT-구글 트렌드는 트렌드 확인 도구를 넘어,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기획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GT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획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적극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기획자로서, GT-구글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기획 방향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필수적 도구라고 평가한다.

         

         

        쉿!🤫 트렌드코리아도 모른 척 못할 도구, "GT-구글 트렌드🌎"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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