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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차근차근 시작하기✨

        by 박소정 | 충북대 | 사회학과 | UX 2025. 5. 1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103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긴 휴식을 마치고 돌아온 브랜딩팀 박소정입니다.

        지난번까지 심리상담 앱 서비스 마인드카페의 팝업스토어 기획을 진행했는데요, 다시 제 기획안을 살펴보니 논리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닛 3을 진행하기 전에 이전 기획안의 논리적 문제를 수정하고 더 나은 기획안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STEP 00 .  지난 기획안 문제 바로잡기

        유닛 1 : 심리상담 받으면 나중에 취업 안되는거 아니야?  (유닛 1 보러가려면 클릭)

        지난 유닛에서 받았던 주요 피드백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경미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심리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가?
        ✅ 마인드카페는 온라인 서비스인데, 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로 홍보해야하는가?

        ✅ 팝업스토어 콘텐츠는 대중성, 흥미유발이 필요하다.
        ✅ 팝업스토어 참여를 어떻게 유도할 수 있는가?

         

        지금부터 하나씩 풀어보겠습니다.

         

        경미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심리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가?

        『 2024년 국민 정신건강 지식 및 태도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55.2%가 자신의 건강상태를 "좋다"고 평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건강상태가 좋다고 응답한 55.2%는 정말 정신건강 문제가 없는 것일까요? 

        같은 조사에서 정신건강 문제를 3개 경험했다고 응답한 사람의 50%, 정신건강 문제를 5개 경험했다고 응답한 사람의 31.1%는 자신의 정신 건강이 "좋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정신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음에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의 비율이 높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마인드카페가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잠재 고객층에게 심리상담이 필요함을 제대로 전달하고, 고객층이 심리상담의 필요성을 인지한다면 마인드카페의 고객층 확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마인드카페는 온라인 서비스인데, 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로 홍보해야하는가?

        마인드카페는 온라인 심리상담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서비스로의 유입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려면 온라인 콘텐츠 홍보가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인드카페는 이미 인스타그램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45%는 3초 이내에 광고를 건너뜁니다(Predis.ai). 그러므로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서는 잠재 고객의 시선을 오랫동안 끌면서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팝업스토어는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외관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 오래 체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인드카페가 온라인 광고와 더불어 심리 상담의 장점을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면, 잠재 고객들에게 심리 상담의 장점을 마음속 깊이 이해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유닛 2 :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 기획 구조화 (유닛 2 보러가려면 클릭)

         

        ✅ 팝업스토어 콘텐츠는 대중성, 흥미유발이 필요하다.

        이번 마인드카페 팝업스토어의 목적은 "정신건강 문제가 있지만, 이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잠재 고객들에게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 납득시키기 입니다."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잠재고객들이 팝업스토어로 유입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가장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으로 포토부스를 선정했습니다. 이전 유닛 2에서는 고객이 먼저 포토부스의 기계로 현재 심리상태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면, 고객의 심리상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귀와 마인드카페 상담 링크로 연결되는 QR이 포함된 포토 프레임을 추천해주는 방식을 구상했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로 포토부스 팝업 기획은 적합하지 못하다고 판단했습니다.

         

        1. 설문조사가 길면, 고객이 설문조사에 지루함을 느껴 중도 이탈할 수도 있다. 설문조사가 짧으면 결과 정확도가 떨어져 고객이 추천받은 글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2. 포토 프레임에 들어가는 짧은 글귀로는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납득시키기 어려울 수 있다.

        3. 잠재고객이 포토부스에서 사진찍는 경험을 선호할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 팝업스토어 참여를 어떻게 유도할 수 있는가?

        앞서 살펴보았듯 기존 기획은 목표 고객의 흥미를 이끌어 낼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기획할 팝업스토어의 목표는 (1) 콘텐츠 이용 시간은 너무 길지 않도록하여 흥미가 반감되지 않도록 할 것 / (2)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최대한 자세히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번 기획안에서 새로 제시할 팝업은 "심리책방(가제)"입니다.

         

        심리책방의 진행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인드카페는 소규모의 팝업부스에서 심리 문제 개선에 대한 조언이 담겨있는 짧은 만화책을 판매합니다.
        (예. 친구관계 때문에 불안한 사람들의 불안을 일부 해소할 수 있는 만화)

        2. 만화책은 한 가지 종류가 아닌 다양한 심리 문제에 대해 종류 별로 준비합니다.
        (예. 친구관계 문제, 연인관계 문제, 번아웃 문제, 진로 문제 등...)

        3.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은 무료로 만화책 1개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4. 만약 고객이 추가로 만화책을 원한다면 추가 가격을 지불하고 만화책을 더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만화책의 가격은 종류에 상관없이 전부 동일하며, 가격대는 1000~3000원대 정도로 가격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5. 만화책 맨 뒷장에는 마인드카페 상담 할인 링크와 심리상담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는 내용이 간단하게 적혀있어 심리상담이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설득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의 팝업스토어가 목표 고객에게 적합할 것이라 판단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짧고 간단한 콘텐츠 선호

        최근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영향으로 짧고 간단한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복잡한 정보를 선호하지 않는 상황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줄글로만 설명한다면 몰입도가 떨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팝업스토어 방문객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짧은 만화를 전달하고, 심리상담은 이 만화와 비슷하지만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음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2. 온라인에 만화를 업로드하는 것보다 오프라인에서 짧은 종이 만화를 배포하는 것이 더 높은 도달률을 가질 수 있다.

        온라인에는 마인드카페가 업로드한 광고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함께 업로드되어 사용자가 마인드카페의 콘텐츠에만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는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로 시선이 집중될 수 있고, 팝업스토어 방문객에게 심리상담 홍보물을 전달하기 용이합니다.

         

        따라서 다음 주차부터는 수정된 기획 구조도를 바탕으로 디테일의 확충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구조도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TB 01. 운영방식: 팝업스토어 운영 계획에 대한 부분을 다룹니다.

        UB 01.01. 입지: 팝업스토어 운영 장소에 대해 다룹니다.

        UB 01.02. 운영기간: 팝업스토어 시작기간과 종료기간에 대해 다룹니다.

        UB 01.03. 운영인력: 팝업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인력(팝업스토어 현장 안내원, 시설 관리인, 콘텐츠 제작자 등)이 얼마나 필요할지 다룹니다.


        TB 02.. 콘텐츠 :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을 때 고객이 직접적으로 접할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UB 02.01. 팝업스토어 디자인: 팝업스토어 부스의 외관 디자인을 다룹니다.

        UB 02.02. 만화 콘텐츠: 팝업스토어에서 배포할 만화 내용, 캐릭터 설정에 대해 다룹니다.

        UB 02.03. 만화 디자인: 팝업스토어에서 배포할 만화의 표지, 그림체, 만화에 등장할 등장할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다룹니다.

         

        이번 기획에서 다룰 부분과 다루지 않을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번 기획에서는 팝업스토어의 실행에 대한 부분만 다룬다.

        2. 팝업스토어 홍보 전략은 다루지 않는다. : 팝업스토어 기획에 집중하기 위해 해당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3. 상담 할인율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 해당 부분을 자세히 기획하기 위해서는 마인드카페의 재무 상태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정보가 한정된 이번 기획과정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분량이 너무 많아진 관계로 디테일의 확충은 다음 주차부터 진행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안은 기획의 방향성을 재정립한 기획안이라고 평가한다.

         

        다시 차근차근 시작하기✨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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