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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끈하게 차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등 국민 라면 '불닭볶음면'🔥

        by 천민호 | 고려대 | 보건과학 | 컨설팅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중간고사 이후 잘 쉬고 계신가요?'

         

        😴밀린 휴식을 취하시는 분,

        🧳친구들과 놀러가시는 분,

         

        📒밀린 과제를 하시는 분,

         

        모두 중간고사 이후 그동안 쌓여있었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위 세가지 모두 해당되는데요!

         

        시험이 끝난 당일 하루종일 을 자고, 바로 다음날 친구들과 여행을 갔다온 후, 밀린 레포트를 작성하며

        중간고사 이후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한 과목이 시험이 더 있지만, 그거는 다음주의 저에게 맡기고

        😉오늘의 포스팅 이어가겠습니다!

         

        STEP 01 .  나의 기획은 ‘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지난 포스팅에 이어 부진했던 성과에도 세가지의 전략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온 

         

        '얼어붙은 일상의 매콤한 반전'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 삼양식품, 불닭브랜드의 인기로 K-Food 열풍을 선도하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상황] 해외에 비하여 국내에서의 저조한 성과를 보이는 삼양식품

         

        [분석근거 1] 라면시장 점유율 비교

         

        삼양식품은 꾸준히 1980년대 중반부터 부동의 라면 시장 점유율 2등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 10월 무렵, 오뚜기에게 2등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습니다.

         

        2012년 중반과 최근 2021년 각 라면 시장 점유율을 분석해본 결과

         

        농심 63.2% -> 49.5% (13.7% 감소)

        오뚜기 13.6% -> 26.4% (12.8% 증가)

        삼양 11.6% -> 10.2% (1.4% 감소)

         

        최근까지도 삼양은 2등의 자리를 다시 되찾지 못한 것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점유율이 감소 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기간에 따른 라면시장 점유율

        [분석근거 2] 삼양식품의 국내와 해외 매출 비교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해외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삼양식품글로벌 식품기업을 목표로 하여 해외 사업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실제 삼양식품의 2022년 기준 총 매출액의 67%수출액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글로벌 타겟으로 한 전략으로 2024년 기준 매출액은 1조1929억원으로 전년 대비 31.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75억원으로 같은 기간동안 63.2%의 증가를 보여 종합적으로 삼양식품은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22.5%의 매출액 증가율15.7%의 영업이익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수출로 인한 매출과 영업이익은 엄청난 성장을 보인 것은 사실이나 수출에 비하여 국내에서의 매출은 약30%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라면사의 매출액

        [분석근거 3] 해외 시장에 대한 전망

         

         

         

        최근 라면의 대표적인 3사인 '농심', '삼양식품' , '오뚜기'는 국내에서의 라면 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하여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의 확대와 신사업 전개에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농심 : '국내보다 해외 사업에 주력하여 제2공장이 가동중인 북미를 중심으로 중남미에서도 진출범위를 넓힐 것'

         

        삼양 : '해외 사업의 불륨 확대와 유통구조, 마진 개선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입지를 강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것'

         

        오뚜기 : '교민이 많아 이전부터 라면 매출이 높았던 미주, 중국 중심으로 진출 확대 중'

         

        결론적으로, 삼양식품은

         

        1. 라면시장에서의 점유율이 타사에 비하여 낮음

         

        2. 해외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3. 타 경쟁사들도 해외 시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정량적 수치로도 알 수 있듯이 삼양식품이 처한 상황을 분석하고, 원인을 찾아보고, 적절한 전략을 통해

        다시 2등의 자리를 다시 가져올 수 있는 기획을 세워보고자 합니다.

         

        🔗<참고 링크>

        삼양식품 해외매출 1조 목표로 할 것

        라면3사 해외시장 확대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양식품의 외부환경내부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외부] 

         

        [원인 1] 라면시장 산업의 특징

         

        국내 라면 시장은 약 2조원의 규모로 식품 시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라면 시장 규모

         

        국내의 라면 시장은 농심과 오뚜기, 삼양식품 등 중소기업들도 차별화된 제품 출시로 다양한 기업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국내 라면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판단되고있습니다.

        제품수명주기

         

        또, 국내 시장 정체에 대응하기 위하여 각 라면 기업들은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인 2] 경쟁사의 전략

        라면 시장의 대표적인 농심오뚜기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농심

        국내 최고의 라면시장 점유율을 갖는 '농심'기업 입니다.

        농심이 국내 최고의 라면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첫째, 끊임 없는 연구개발과 제품 개선을 통한 소비자의 니즈 충족

        둘째,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 차별화된 제품 전략

        셋째, TV광고, 온라인 마케팅, 제품 협업 등 공격적인 마케팅

         

        이러한 전략을 통해 농심은 '신라면', '짜파게티'와 같은 국민 라면을 통해 국내 최고의 라면 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오뚜기

        농심에 이어 국내 최고의 라면 기업 중 하나인 '오뚜기'입니다.

        오뚜기가 삼양을 꺾고 점유율 2위가 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첫째, 꾸준한 품질관리로 인한 소비자의 신뢰도 확보

        둘째, 러시아 시장 등 해외 사업 개척

        셋째, 소비자 니즈에 맞는 혁신적 제품 개발

         

        오뚜기는 위의 전략을 통해 국내의 대표적인 라면 기업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원인 3] 소비자 분석

         

        한국인의 1인당 연평균 라면 소비량은 74.6개로, 이 수치는 한국인 1인당 한달에 6봉지의 이상 섭취하는 수치입니다.

        라면의 주요 소비자층은 20-40대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인이 라면을 소비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맛과 편의성'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비하여 높은 포만감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라면 등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라면을 콘텐츠로 소비하는 소비자들도 있습니다. SNS나 미디어를 통해 좋아하는 연예인이 특정 라면을 섭취하거나, 새로운 제품에 대한 라면을 섭취하는 것을 SNS에 게시하는 등 라면을 콘텐츠의 일부로 소비하는 소비자층도 나타나고있습니다.

         

        [내부] 

         

        [원인 1] 삼양식품의 전략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삼양식품의 전략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뤗듯, 총 3가지로 구분지어 볼 수 있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

        삼양식품은 라면을 소비하는 젊은 세대들의 직접적인 경험의 가치를 알고  불닭볶음면을 단순한 음식으로써의 입지가 아닌, '놀이'로써 포지셔닝하였습니다.

         

        2. 빠른 트렌드 수용

        삼양식품은 소비자의 행동에 관심을 기울여 트렌드의 흐름을 읽고 수용하였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만든 레시피를 기반으로 '치즈 불닭볶음면', '까르보 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불닭볶음면의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3. 세계화 전략

        삼양식품은 '나라별 맞춤 전략'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일본의 '야끼소바 불닭볶음면', 미국 시장의 '콘 불닭볶음면', 태국 시장의 '똠얌꿍 불닭볶음면' 등 32종이 넘는 불닭볶음면이 출시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삼양식품이 직면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삼양식품은 해외 시장 수출을 통해 총 매출의 약70%를 확보할 만큼 해외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하지만, 국내 라면 시장이 성숙기라고 판단한 경쟁기업들의 해외시장을 타겟.

         

        • 국내의 타 경쟁사의 국민 라면으로 인한 고객 분산

         

        • 소비 트렌드시장 변화에 대한 반응 

        🔗<참고 링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소비한 라면 브랜드

        인스턴트 라면의 국가별 소비량

        삼양식품의 전략3가지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삼양식품의 '불닭'브랜드는 전 세계 97개 국에서 'K-Food'열풍을 이끌며, 한국 라면 수출의 50%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해외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의 '불닭'브랜드

         

        국내 라면 시장의 상황은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성숙기로, 시장이 포화상태가 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친숙한 국민라면인 '신라면', '진라면' 등의 선택이 일반적이게 됩니다. 

        이러한 딜레마를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차별화, 브랜드의 인지도입니다. 

        따라서, 해외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삼양식품은 국내의 라면 시장에서도 차별화, 브랜드의 인지도를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여,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국민라면의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삼양식품의 비전과 미션 + 차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 트렌드 수용 및 시대적 흐름

         

        세 박자를 만족시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을 대한민국의 국민라면'

        이 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기획을 해보자 합니다.

         

         

        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획안은 바로









        '팝업스토어'

         

        🔥저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국민 라면의 반열에 올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팝업스토어에 차별점을 두어 오직 '불닭볶음면'만이 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입니다.

         

        불닭볶음면은 '얼어붙은 일상의 매콤한 반전'을 내세우며 국내를 포함한 전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늘 같은 상황과 일상이 반복되는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반전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오직 '불닭볶음면'만이 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을 보다 역동적으로 만들어 줄 작은 변화
        -작은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과 가치(Spicy Change)


         

        불닭볶음면의 팝업스토어의 구성은 

        -32종이 넘는 불닭볶음면의 다양한 맛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불닭카세'

        -매운맛 '불닭챌린지'

         

        -불닭볶음면의 마스코트 '호치' 굿즈 판매 

        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파급적인 브랜드 각인 및 홍보

        팝업스토어는 소비자구매 과정에서 겪게 되는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주어 소비자에게 강렬한 인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다양한 불닭볶음면의 종류가 있는 불닭카세의 경우 해외 수출용, 평상시 섭취하기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먹어보지 못한 다양한 종류의 맛을 체험시켜줌으로써 폭넓은 맛을 경험하게 됩니다.

         

        불닭챌린지를 통해 소비자의 도전정신 SNS의 챌린지 유행을 통해 보다 강력한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불닭볶음면의 마스코트인 '호치'에 대해서 소비자들에게 알리면서 브랜드와 소비자의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효과 2]  직접적인 소비자 의견 수용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직접 만나면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고객의 반응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효과 3]  차별화 및 경쟁우위 확보

        오직 불닭볶음면만이 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브랜드의 각인 및 홍보효과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루고 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는 이렇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삼양식품만의 강점을 이용하여 고객을 확보하고, 브랜드를 인식 시킴으로써 대한민국 국민라면의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 2등 재탈환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화끈하게 차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1등 국민 라면 '불닭볶음면'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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