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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지도_'장소찾기 기능'의 UI기획 구조

        by 9기 서비스 황지영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난 주차, [유닛1_니즈의 파악]에서 '장소찾기'를 중심으로 네이버 지도의 UX와 UI를 집중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유닛1에서 소개된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 기능의 핵심가치는 바로,

        "장소를 쇼핑하듯 골라 삶의 영역을 더욱 확장하는 것"이었습니다.

         

        →네이버 지도_장소찾기 [유닛1] 보러가기

        https://phalanx-club.tistory.com/259

         

        네이버 지도: 새로운 장소를 쇼핑하듯 고르는 당신을 위하여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서비스팀 황지영입니다. 저는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 헤비유저입니다. 마음에 꼭 드는 새로운 장소를 찾았을 때 느끼는 낯설음은 저

        phalanx-club.tistory.com

         


        지난 주차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장소의 가치는 기존의 단순한 공간의 개념을 넘어, 개인의 개성을 나타내는 일부로 확장되며 소비자에게 중요한 가치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또한, 장소의 의미가 확장되며 공간의 다양성 또한 대폭 향상되면서, 좋은 경험을 쌓기 위해 다양한 공간을 탐색하고, 비교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장소를 쇼핑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일상에서 장소를 쇼핑하고 경험한다면, 나의 삶의 영역을 크게 확장하는 느낌이 들지 않을까요?

         

        새로운 장소를 쇼핑하듯 고르며 가치있는 경험을 구매해보세요!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기능은 현재 네이버 지도에서 실행중인 기능입니다.

        그러나 [유닛1]에서 살펴본것과 같이, 현재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 기능'은 '길찾기 기능'의 목적과 역할을 모두 달리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구분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최종 목적은 '장소찾기 기능의 사용과정에 맞는 UX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UI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기획의 핵심사항은 '장소찾기 기능'의 UI개선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간의 가치를 더욱 더 폭넓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적은 소비자에게 장소의 가치를 전달하여 삶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는 것이며, 수단은 이를 잘 전달하기 위해 '장소찾기 기능'의 가치를 재정의하고 이를 잘 실현할 수 있는 UI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에 의해 기획의 핵심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의 핵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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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해당 기획은 네이버 지도가 '길찾기 어플'의 정체성을 뛰어넘어, 새로운 장소를 소개해주는 '장소추천 어플'로의 정체성 또한 확립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장소추천 기능'은 사람들의 삶의 영역을 넓혀줌으로써 더 큰 세상을 경험하도록 돕는다는 가치를 지닌다.

        ㄷ. 주체적으로 장소를 선택함으로써 더 큰 세상을 경험하는 과정을 겪을 수 있도록, '장소추천 기능' UI의 핵심은 다양한 장소 비교가능하도록 이루어진다.

         

        더불어, 1)이번 기획은 네이버지도에게 '장소찾기'기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잘 실행할 수 있도록 UI개선을 제안하는 만큼, 실제 어플 제작 과정은 기획에서 제외됩니다. 2)또한,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만큼, 이와 관련없는 다른 네이버지도의 기능은 기획에서 제외됩니다. 3)마지막으로, 거시적 UI를 통해 장소의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사용자의 UX를 실제 조사하기는 정량,정성적 조사과정은 제외됩니다. 따라서 UX조사는 타 장소추천 어플의 사용성과의 비교, 이미 조사된 통계치를 참고하여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기획에서 제외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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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본 기획은 어플의 새로운 정체성을 제안하는 만큼, 어플의 UX,UI를 제안하는 단계까지만 이루어지며, 실제 어플을 제작하는 과정을 포함하지 않는다.

        ㄴ.  본 기획은 네이버 지도의 '장소추천 기능'의 UI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따라서 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사항들은 본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본 기획은 정량,정성적 리서치 과정이 포함되지 않는만큼, 유저의 UX에 관한 기존의 통계를 이용한다. 따라서 세부적,구체적 상황의 가능성까지 고려한 UI가 아닌, 어플의 거시적 UI를 중심으로 기획된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이 기획의 Top block는 총 3가지입니다. 

         
        용이한 '장소찾기'기능 사용을 위해선, 먼저 이에 필요한 기능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들을 깔끔한 UI로 구현하기 위해선 명확한 컨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기획의 TOP BLOCK는 기능구성,감성 뉘앙스, 앱 디자인 구성으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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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B01. [기능 구성]

        네이버 지도의 '장소추천'의 주요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TB02. [감성 뉘앙스]

        '장소 추천 기능'의 감성 뉘앙스를 정하여 해당 기능의 컨셉을 명확히 한다.

         

        TB03. [앱 디자인 구성]

        유저의 UX를 먼저 예측해보고, 이를 반영하여 네이버 지도의 '장소찾기'UI를 기획한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다음은 위 TB에서 파생되는 under block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장소찾기' 재구성 기획의 block tree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지도 '장소찾기' TB-UB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다음은 위 block tree의 모든 단계 진행 일정을 계획한 타임라인입니다.

        각 단계별로 약 1주일의 소요시간을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1)감성 뉘앙스 2)기능구성 3)앱디자인 구성 순서대로 타임라인을 작성하여, 순차적으로 기획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장소찾기' 기획의 타임라인
        '장소찾기' 기획 플래닝

         

         

         

        [유닛2] 내용의 구조화는 여기까지입니다. 기존의 어플 속 기능을 분류하고, 이를 다른 기능과 조화롭게 재구성하는 ui기획인만큼, 다양한 레퍼런스를 참고하는 것에 집중하여 기획을 구체화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주차에서 더욱 더 구체적인 기획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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