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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기업 올리브영의 빅픽쳐

        by 최유진 | 인하대 | 중국학과 | 아모레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유닛코드 : PXE-103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최유진입니다. 

        이번에 저는 지난 기획안에서 구상했던 '재구매 페이백 서비스'를 마련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술적 측면을 구상하려고 합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353

         

        올리브영에서 돈을 준다고?

        [유닛2] [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유닛코드 : PXE-102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최유진입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256 올리브영, 언제까지 1위일까유닛코

        phalanx-club.tistory.com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1. 재구매 유도 및 충성고객 유치*] (기존의 두 블록을 하나로 합침)

        다른 플랫폼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올리브영에서 재구매할 경우 20%적립 혹은 10% 추가 할인과 같은 지속적인 혜택을 제공함. 초기 가격은 올리브영이 비싸더라도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을 적용하면 올리브영이 최저가가 되도록 함.

         

        [2. 멤버십 제도 개편] 

        동일상품 재구매에 대한 포인트를 부여하는 시스템을 마련함. 또한, 동일 상품을 n회 재구매했음을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제품 리뷰를 남길 시 닉네임 옆에 함께 표시함.

         

        [3. 공병 수거]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제품의 공병을 올리브영에 제출하면 해당 브랜드 혹은 상품의 샘플을 제공함. 공병 수거는 이전에 진행한 적이 있는 서비스이나, 일시적이었음. 해당 서비스는 최소 1년 이상 지속할 장기 서비스임.

         

        [4. 높은 적립률]

        ‘재구매 페이백 서비스’ 도입 후 초기 3개월 동안은 룰렛 이벤트 등을 통하여 재구매하는 상품 가격의 20%에 추가 포인트를 랜덤 지급함.

         

        [5. 커뮤니티*] (해당 블록은 이전 유닛에서 없었던 블록임)

        동일상품 재구매한 소비자들이 얼마나 있고, 몇 회 재구매하였는지를 랭킹으로 표시함.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고객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재구매 유도 및 충성고객 유치 : 타 플랫폼보다 올리브영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으며 내가 좋아하는 화장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음.

        2순위, 높은 적립률 : 기존의 높은 페이백 비율 뿐만 아니라 추가 포인트 적립을 통해 초기에 유입하기 쉬움.

        3순위, 공병 수거 : 필요없는 공병을 내가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의 샘플로 교환할 수 있음.  

         

        [실제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재구매 유도 및 충성고객 유치 : 타 플랫폼보다 메리트 있는 가격을 제안하는 동시에 올리브영의 수익에 손해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시장 분석이 필요함.

        2순위, 멤버십 제도 개편 : 기존에 이미 있는 멤버십 제도를 발전시켜, 재구매에 대한 이력을 관리하고 기준에 맞는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에서 명확한 규정을 확립하고 이를 적용해야 함.

        3순위, 커뮤니티 : 재구매 횟수에 따른 랭킹을 어디에 게시할 것인지, 랭킹에 따른 혜택은 무엇인지에 대해 고려해야 함.


        STEP 03. 내 기획은 이렇게 완성된다!

         

        중장년층 유입을 위한 ‘재구매 페이백 서비스’

        올리브영의 주 고객층이었던 MZ세대가 파격적인 ‘갓성비’를 자랑하는 다이소에 눈을 돌린 시점에서, 올리브영은 중장년층을 고객층으로 확대한다.

        중장년층은 자신이 경험한, 익숙한 제품을 재구매한다는 소비 패턴을 이용하여, ‘재구매 페이백 서비스’를 도입한다. 해당 서비스는 기존의 마케팅 방식인 팝업스토어와 같은 이벤트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중장년층 확보를 위한 장기적 서비스이다.

        초기 이벤트를 통해, 대부분 오픈마켓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던 중장년층이 이제는 올리브영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추후에도 꾸준히 재구매를 하여 올리브영의 충성고객이 된다.

         

        ideogram.ai 를 통해 생성 후 편집

         

        》 이번 기획안에 대해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아서, 다음에 해당 유닛을 다시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솔직한 피드백 많이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대기업 올리브영의 빅픽쳐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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