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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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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편히, 맘편히. "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 "

        by 윤시연 | 성균관대 | 경영학과 | 식품 2024. 5.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3][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안녕하세요, 오뚜기 도시락을 열심히 구상하고 있는,, 서비스팀 윤시연입니다 :)

         

        첫 번째 기획안에서, 오뚜기는

        도시락 사업에 진출하여 간편식 시장 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해야 한다.

        는 문제/목표상황을 정의했었고, ( https://phalanx-club.tistory.com/273 )

         

        다음 유닛2 기획안에서는 ( https://phalanx-club.tistory.com/359 )

        오뚜기의 신도시락 사업 내용을 구조화하는 블록트리와 일정표를 완성했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지난 주차 기획안에서 받은 피드백으로 수정된 내용, 답변드릴 내용입니다. 

         

        [ 피드백 반영건 ]

         

        지난 유닛2 기획안에서 받은 피드백 중 정예림 크루님 의 피드백에서,

        > TB명 중 제품 개발은 제품의 조건만을 말하는 것이고, 실제 제품 개발은 전달 가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는 내용을 수용하여

        블록트리의 [TB_01]명을 제품 개발제품 조건으로, [TB_02]명을 전달 가치제품 가치로 변경하였습니다.

        ( 예림 크루님 조언 감사합니다😘)

         

        또한 대형마트 유통건에 관하여는,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가까운’ (블록트리 [UB_2-03])의 가치를 위해

        대형마트보다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과

        시간/장소 제약 없이 접근 가능한 온라인을 타깃하고 있는 것이기에,

        이 부분은 제품 실제 출시 이후 도시락 제품의 시장성, 수요 확인 후 대형마트로 확대/시범운영해 보는 편을 생각합니다!

         

        예림크루님 뿐만 아니라, 황태욱 크루님께서도 피드백해주신 내용,

        ‘오뚜기 도시락만이 가지는 특색’, ‘도시락 시장에서 오뚜기가 내세울 장점의 건에서는,

        블록트리[TB_03] 접촉방식 블록이 오뚜기 도시락만의 특색/주요 가치가 될 부분이라 생각하였으나 제가 제대로 강조하지 못한 듯합니다ㅎㅎ

        따라서 이번 기획안에서 이 부분을 중점으로 토워딩해보고자 합니다 :)

        (피드백 주신 모든 크루분들 감사합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 [ Block Tree 수정건 ] 

        1) [TB01] ‘제품 개발제품 조건 / [TB_02] ‘전달 가치제품 가치 (피드백 수정건)

        2) {UB1-04} ‘→ ‘오뚜기’

        - 이 오뚜기 도시락만의 차별점은 ‘오뚜기’ 그 자체입니다. 사람들에게 이미 인지도가 있는 ‘오뚜기’라는 이름을 달고 나와, 기존에 오뚜기에서 출시되었고 잘 팔렸던 HMR식품(볶음밥류, 컵밥류, 즉석밥, 만두, 안주류 등)들의 조합 또는 새로운 메뉴를 통해 >오뚜기<라는 차별점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추상적이었던 블록명 ‘에서 ‘오뚜기’로 변경하였습니다.

         

        3) {UB3-03} ‘구독/배송의 경우, 해당 품목을 냉동 도시락에서 냉장 도시락까지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하, 점심 도시락) 선두를 달리는 타사 도시락과의 차별점을 만들고 {UB2-03} ‘가까운의 가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오뚜기몰에서 점심 도시락을 구독하면 원하는 주소로, 원하는 주기로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4) 블록코드 단순화(‘_’ 제거)

         

        Block Tree_수정

         

        수정된 Block Tree입니다!

         

        이 기획안에서, 오뚜기 도시락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나날이 치솟는 물가와 바쁜 일상 속에서, 평범한 한 끼조차 시간과 돈을 아껴야 하는 사람들에게

        > 맘 편히 먹을 수 있는 간편 한 끼를 대접한다는 마음 <입니다.

         

        또한, 높지 않아야 하는 가격에 냉장/냉동 제품 특성상 구성할 수 있는 메뉴가 제한적이라 판단한 도시락 제품에서,

        오뚜기 도시락이 타 도시락에 비해 가질 수 있는 강점은

         

        > 기존 오뚜기와 오뚜기 식품에 대한 인지도와 ‘아는 맛’ <

        그리고 기획안에서 새롭게 제시한 도시락 유통방법, > 예약/픽업, 구독/배송 서비스 < 입니다.

         

        ❕ [ Towarding ] 

         

        TB01 [제품 조건]에 속한 UB[식수요/제품유형/원가/오뚜기]의 토워딩 내용은 오뚜기의 ‘맘편히, 도시락이 각 블록면에서 갖추어야 하는 조건을 설정합니다.


        TB02 [제품 가치]에 속한 UB[든든한/부담없는/가까운/쉬운]은 실제 제품 개발 시 적용되는 구체적인 조건을 설정합니다.


        TB03 [전달 방식]에 속한 UB[편의점/예약.픽업/구독.배송]은 냉장/냉동 도시락과 소비자와의 접점을 설정하며, 오뚜기 공식몰인 오뚜기몰과의 연계가 공통으로 진행됩니다.

         

        [ 출처 ]

        https://www.20slab.org/Archives/38641 (편의점 도시락 지불의향 가격, 편의점 브랜드 선호)

        https://www.jayu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25098 (국내 편의점수)

        https://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34270 (편의점도시락상위10개 가격)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에게 가장 매력적인 블록은,

        오뚜기 도시락 제품을 선택하는 이유와 과정, 먹고 난 후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에 담긴 가치’ 일 것입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부담없는(2-02)

        : 기획과정에서 도시락 제품을 선택하게 된 것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식사 지출 부담 증가가 핵심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편의점, 온라인 상에서의 도시락 가격을 고려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도 > 소비자에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 <이 핵심 전술이 됩니다.

         

        - 2순위, 쉬운(2-04)

        : 이 또한 도시락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소비자가 일반식이 아닌 도시락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도시락이 먹는데 시간에 쫓기거나 과정이 귀찮지 않은, > 간편한 식사 <이어야 합니다.식사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도시락의 간편성은 고객에게 어필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 3순위, 오뚜기(1-04)

        : 이는 ‘오뚜기 도시락을 타제품보다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전술이자 식품인 도시락이 갖춰야 할 주요 요소로, ‘내가 알고 있는 그 오뚜기에서 나온 새로운 도시락?에 소비자들을 후킹하고, 이를 지속적인 구매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도시락의 이 핵심 전술로 작용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구독/배송(3-03)

        : 이 도시락의 목적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르고 간편한 한 끼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뚜기 도시락의 강점이 되어야 할 요소는 > 고객에게 간편함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냉장/냉동 도시락을 고객이 원하는 조건으로 관리/배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핵심 전술입니다.

         

        - 2순위, 든든한(2-01)

        : 고객이 호기심에 오뚜기 도시락을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영양 등 식품 선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식품은 큰 마이너스요소일 뿐만 아니라 다른 오뚜기 제품에도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타도시락이 아닌 오뚜기 도시락을 찾게 하기 위해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내는 것이 핵심적인 전술입니다.

         

        - 3순위, 예약/픽업(3-02)

        : 이는 편의점 물류 시스템과의 기술 연계 및 오뚜기몰 앱/웹 구축이 필요한 요소로, 기획 단계에서 중요하게 구축되어야 할 기술 부분입니다.

         

        [ 출처 ]

        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19/08/08/2019080880067.html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4110585g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앞선 Towarding 과정을 끝으로, 본 기획안의 Core Value Card, CVC를 도출하겠습니다.

         

        밥은 잘 먹고 다녀요? 오늘도 한 끼는, 맘 편히.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

         

        우리에게 ‘밥’은, 안녕을 물어보고, 서로를 위하고, 마음을 전하는, 삶의 방식입니다.

        오뚜기의 새로운 도전은 치솟는 물가와 바쁜 일상 속에서, 평범한 한 끼조차 시간과 돈을 아껴야 하는 우리의 사람들에게, 맘 편히 먹을 수 있는 한 끼를 대접하고픈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기획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메시지는

        든든하고 부담 없는 한 끼 식사를 간편히, 맘 편히 즐긴다진정한 식사의 가치입니다.

        그리고 이 한 끼 식사의 가치는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으로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갓뚜기’, ‘국민 식품 브랜드’ 등의 수식어가 따르는 이미지와 인정받는 오뚜기맛으로 우리의 식탁에 자연히 녹아든 오뚜기의 제품들이 도시락으로 한데 모여, 오뚜기의 정성과 맛 그대로, 고객에게 전해집니다. 변화하는 식습관에 맞추어 일반식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식, 비건식까지, 폭넓은 제품군과 다양한 메뉴로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오뚜기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오뚜기는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여, 원하는 도시락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고객에게 직접 찾아갑니다. 오뚜기몰을 매개로 하여, 편의점 도시락 예약과 픽업, 점심도시락 구독과 배송, 대용량 냉동도시락 구독/배송까지, 고객에게 직접 찾아가는 도시락으로 고객 식사의 편리성을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맘편히, 도시락은 오뚜기의 새로운 도전입니다.

        간편식 시장에서 오뚜기 제품과 기업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고, 새로운 도시락 사업에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도시락 시장과 배송서비스를 개척하고자 합니다. 이로써 더 많은 고객을 오뚜기에 확보하고, 새로 도입한 도시락 유통 서비스로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오뚜기를 찾도록 합니다.

        최종적으로 ‘맘편히, 도시락을 통해 든든하고 부담 없는 간편 한 끼 식사를 널리 전파함으로써, ‘인류 식생활 향상과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국민을 생각하는 식품 기업, 오뚜기’로 한 번 더 부상합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을 합리적인 도시락 제품과 고객 접점 강화 유통서비스를 통해 오뚜기의 간편식 시장 내 영향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도시락 시장의 고객을 흡수하여 충성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성장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간편히, 맘편히. ‘오뚜기 맘편히, 도시락’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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