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저번 기획안에서는
맨즈 뷰티 브랜드로 거듭날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구조화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기획안에서는 구조에 디테일을 더하는 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총 9개의 블록 중 가볍게 브랜드 분위기(TB01.00)에 대해 서술하고,출시제품(TB0200)에 집중하여 세부 내용을 토워딩합니다.
* 브랜드 분위기(TB01.00)의 경우 카테고라이징(UB01.03)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삭제합니다.
01. 브랜드 분위기 (TB01.00)
브랜드 분위기는 모델, 패키지 디자인 방향성, 카테고라이징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브랜드 무드를 계승하여, 브랜드 분위기 창출로 인한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는 방향성을 유지합니다.
1) 모델
뷰티 브랜드에서의 모델은 매출 상승과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다슈는 적절한 모델 기용으로 급격한 매출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2022년 2월 류준열에서 차은우로 모델을 변경하며 급격하게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2021년 약 264억에서 2022년 약 352억으로 가파른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다슈는 차은우와의 모델 계약을 마친 뒤, 차은우 대신 "김종석"이라는 전문 모델을 다슈의 모델로 기용합니다.
모델은 제품이나 브랜드 컷 이외에 유튜브에도 출연시키며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브제는 남성적인 모델인 덱스를 고용하며 남성용 파운데이션, 쿠션 등 남성용 색조 용품의 판매를 촉진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나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통해 살펴보면,
현재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심플 #단순 #시크 가 떠오르는 단순하고 정제된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기존 브랜드 이미지와
무신사라는 패션 플랫폼의 뷰티 PB 브랜드라는 점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모델을 제안합니다.
YES : 시크한, 패셔너블한, 화려하지 않은
NO : 귀여운, 화려한, 동글동글한, 투박한, 근육질의
2) 패키지 디자인 방향성
현재와 동일하게 진행
02. 출시제품(TB02.00)
1) 네이밍
현재 무신사스탠다드 뷰티의 제품명은 직관적으로 제품의 종류를 나타내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ex. 퓨어 코튼 순면 화장솜, 퍼펙트 올인원 에센스
이러한 방식의 네이밍은 제품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소비자들에게 인지되고 기억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퍼펙트 올인원 에센스는 제품에 대한 어떠한 특징도 나타나지 않으며 어느 브랜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없는 네이밍입니다.
이에 컨셉 원료나 제형의 특징을 강조하는 펫네임 활용을 제안합니다.
2) 컨셉 키워드
컨셉 키워드는 제품의 타겟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즉, 컨셉 키워드 = 제품의 타겟입니다.
명확한 컨셉 키워드를 사용하여 타겟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키워드를 지정합니다.
컨셉 키워드는 4글자 내외로 작성되어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복합 기능 제품을 선호하는 타겟에 맞춰, 컨셉 키워드는 최소 4개 이상이 도출되어야 합니다.
컨셉 키워드를 바탕으로 키워드에 적절한 제형을 선택합니다.
3) 컨셉 원료
컨셉 원료는 컨셉 키워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수분촉촉 이라는 키워드 설정 시, 저/중/고분자 히알루론산과 같은 적합한 컨셉 원료를 제공해야합니다.
컨셉 원료는 비슷한 컨셉 키워드일지라도 다르게 설정이 가능하기에 제품의 차별화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모든 원료가 다른 제품과의 차별점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 한 개 이상의 특이한 원료가 필요합니다.
특이한 원료는 원료 자체의 특이성도 가능하지만 원료의 추출 방식이나 발효 방식 등 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특이성도 가능합니다.
또한, 논리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들의 특성에 맞추어 컨셉 원료는 시험 자료와 같은 논리를 뒷받쳐줄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4) 가격대
가격대는 리브랜딩에서 기획자가 고려해야할 가장 현실적인 허들입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의 가격을 2만원 이하로 설정하여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세트 상품 역시 예외가 없으며 2만원 이하로 설정이 불가하다면 단품으로만 판매합니다.
단 여기서 가격은 판매가를 의미하며 원가는 2만원 이상 설정되어도 됩니다.
이는 할인 쿠폰이나 이벤트를 많이하는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상황을 고려한 설정입니다.
다슈, 오브제 등 다른 남성용 브랜드의 제품들 중에서 가장 저렴할 필요는 없지만 가장 비싸게 판매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원가에서 가장 많이 차지해야하는 부분은 화장품 그 자체에 가격입니다.
충진비, 임가공비가 비싼 패키지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 트리의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 해당 우선 순위는 기획안의 고객에 해당하는 "무신사"를 위한 우선 순위입니다.
컨셉 키워드 (02.02) → 모델(01.01) → 삭제(03.01)
이는 무신사에 무신사 스탠다드의 변화 방향성을 제시하고 어필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 다음 우선 순위는 실제 진행을 위한 우선순위입니다.
컨셉 키워드 (02.02) → 컨셉 원료 (02.01) → 가격대(02.04)
해당 기획안은 새로운 제품 출시를 통해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가 맨즈 뷰티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실제 진행을 위해서는 시장조사를 통해 목적에 걸맞는 신제품이 우선적으로 제안되어야하며 이를 고려한 우선순위입니다.
➕ 고객 제안용 우선 순위
1순위 : 컨셉 키워드
→ 컨셉 키워드는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의 타겟을 찾고, 타겟에 적합한 키워드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2순위 : 모델
→ 컨셉 키워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현재는 패셔너블하고 화려하지 않은 모델은 상당히 러프한 페르소나이며
컨셉 키워드에 맞는 모델 선정을 통해 무신사에게 제품의 타겟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3순위 : 삭제
→ 대략적으로 방향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제품의 출시나 수정은 비교적 많은 시간이 소모되지만 삭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삭제해야 할 제품 선정을 통해 제품의 방향성을 효과적으로 제안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진행 우선 순위
1순위 : 컨셉 키워드
→ 컨셉 키워드는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의 타겟을 찾고, 타겟에 적합한 키워드를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2순위 : 컨셉 원료
→ 컨셉 원료는 컨셉 키워드를 강화할 수 있는 장치로 다른 제품과의 차별점을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를 통해 리브랜딩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리브랜딩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적합한 제품을 도출해야 합니다.
3순위 : 가격대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제품 본연의 기능에 집중하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우리들의 일상이 한층 더 뷰티의 세계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는 캐주얼 웨어러블 뷰티 브랜드입니다."라는 글로 자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에 새로 출시될 제품의 가격대 역시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의 계획은 이로써 완성됩니다.
맨즈 뷰티 화장품 브랜드 :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
해당 기획은 무신사의 주 사용층과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판매 제품 등을 고려하여
젠더리스를 소구하는 기존 방향에서 맨즈 뷰티에 집중하는 방향으로의 방향성 전환을 제안합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기존 분위기 및 디자인을 계승하며
3가지 제품의 출시 및 기존 제품 리뉴얼, 단종 등으로 최소한의 비용으로 방향성을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포지션이 애매한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포지션을 공고히하여
소비자들에게 남성용 뷰티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며,
무신사 뷰티 판매순 랭킹 100위 안에 5개 이상의 제품이 랭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남성들은 무신사에서 옷을 구매하며 화장품도 함께 구매가 가능하며
다른 브랜드에 비해 저렴하고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신사 스탠다드는 PB 상품을 강화하여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의 포지션과 타겟을 명확하게 하여
소비자들에게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인식시키고 매출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는 젠더리스를 탈출한다 🏃🏼💨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Buldak Syndrome : 음식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7) | 2024.06.01 |
---|---|
징하다..징해...어메이징 해진 풀무원 (2편) (1) | 2024.06.01 |
“설화, 다시 피어나다” 🪷화려하게 우리에게 다가온 설화수 리브랜딩! (3) | 2024.06.01 |
🫵너를 위해 준비했어🫵_고객 맞춤 서비스로 웹툰 1위, 네이버웹툰의 비결"(3-2) (4) | 2024.06.01 |
‘CU Again’ 하면 생레몬 하이볼을 찜할 수 있다구? (포켓 CU 앱 출석도장 CU Again 디테일 확충) (0) | 2024.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