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봄 시즌 동안 열심히 구상했던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 '밀리 빌리지'를
❗여름 시즌 1주 차인 지금, 드디어 타진했습니다❗
시험 기간 휴식 주와 시즌 전환이 겹치면서 기획안을 타진하기까지 정말 오래 걸렸네요...
그래서 그런지 아쉬움보단 해방감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
▼ [유닛1][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보러가기 ▼
책 읽기 싫은 이유만 오만가지인 당신 📖🤯! 찔린다면 클릭하세요.
▼ [유닛2][실무기획]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보러가기 ▼
밀리 빌리지, 책📖과 이웃👪이 있는 따뜻한 공간을 내 손으로 꾸미자!
▼ [유닛3][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보러가기 ▼
❗대학생인 내가 단돈 9,900원으로 내 서재를 마련할 수 있었던 이유❗ (캡션 확인)
이번 유닛에서는 기획 제안서를 제작하는 과정과 콜드메일을 작성하면서 고심했던 부분들을 크루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특히, 제 첫 기획안이었던 '헤이문 일기장'과 비교해서 성장했다고 느꼈던 점도 언급하고 싶네요.
STEP 01 . MAIN 자료 :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제 기획안을 대표하는 다섯 장의 장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 해결방안 요약
이 장표는 밀리의 서재가 마주한 위기 요소와 문제 원인을 다룬 '제안 배경'에 뒤따르는 분위기 전환용 장표입니다.
'제안 배경' 장표에 해결 방안을 언급하자니 말이 너무 많아지고...
'밀리 빌리지' 장표에서 설명하자니 호흡이 너무 길어지고...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고자 '밀리 빌리지'가 대표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요약하는 장표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2. 서비스 컨셉
'밀리 빌리지'라는 서비스가 도대체 무엇인지,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지를 짧게 설명하는 장표입니다.
원래는 유닛3의 CVC를 복붙하고 싶었지만🤫
담당자의 머릿속에 훅❗들어와야 하는 컨셉 장표치고는 말이 너무 많아서, 유닛2의 슬로건과 적절히 조합해 다시 작성했습니다.
먼저 유닛2의 구조화 과정에서 정한 슬로건을 통해 '밀리 빌리지' 기획의 큰 그림을 알려주었고,
서비스의 성격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유닛3 CVC에서 사용한 대표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3. TB 나의 서재의 세부 전술
TB 나의 서재 중 '보상'의 세부 전술을 설명하는 장표입니다.
제겐 모든 TB가 중요하지만!
앞서 체계적인 보상 시스템이 부족한 것이 '밀리의 서재'의 대표적인 문제라고 언급한 만큼, 보상에 대한 세부 전술을 설명하는 장표가 이 기획의 핵심이라고 생각해 골랐습니다.
(크루분들도 공감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꼭 피드백 해주세요😊)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콘텐츠 구성을 이해하기 쉽도록, 또 그 이미지가 한눈에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저번 '헤이문 일기장' 기획제안서보다 서비스 예시 이미지 크기를 키웠습니다.
4. 기획 목표 카드
기획한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한 비용과 기간 · 목표 · 예상되는 기대 효과를 구구절절 설명하기 싫어서, 유닛1의 기획 목표 카드 구성을 빌렸습니다.
다른 부분은 내용이 모두 같지만, 유닛1에서 설정한 비용에서 500만원이 추가되었는데요.
기획안을 디벨롭하는 과정에서 세부 요소를 이것저것 추가하다 보니 초기에 결정한 예산이 부족할 것 같더라고요.
처음엔 게임 개발 및 디자인과 페이지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만 고려했지만, 제안서를 만들며 'TB 운영 시스템'에 필요한 비용도 생각해 예산을 재설정했습니다.
5. 협업 시 기대효과
저번 '헤이문 일기장' 기획 제안서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팔랑크스 소개 장표입니다!
담당자가 팔랑크스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우리 동아리에 대해 이해하고, 협업을 통한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아무리 생각해도 일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팔랑크스에 대한 짧은 소개글과 대표 활동을 파악할 수 있는 티스토리 이미지를 넣은 장표,
협업 시 얻을 수 있는 양측의 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한 장표,
총 2장의 소개 장표를 사용해서 ❗협업이 이루어지길 원하는 제 간절함❗을 어필했습니다.
아래는 기획 제안서의 전문 PDF파일입니다.
다운받아서 확인하시면 제 기획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획안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STEP 02 . SUB 지원 :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방식
홈페이지에서 바로 비즈니스용 메일주소를 찾을 수 있었던 저번 타진과 달리,
이번 밀리의 서재 메일주소는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밀리의 서재 Contact 페이지에서 알려주는 문의처가 총 4개였는데, 저 중에서 제 기획 제안서를 보낼 수 있는 주소가 없더라고요...
특히 저 '콘텐츠 제휴 문의'와 'B2B 문의' 이름만 봤을 땐 비즈니스용 메일주소처럼 보이는데, 혹시 몰라 더 찾아보니 다른 목적을 위한 창구였습니다.
(속을 뻔....)
그래서 사업자 정보에서 발견한 '마케팅 제휴 문의' 메일 주소로 발송했습니다.
사실 '이 주소가 맞을까' 아직도 헷갈리지만... 메일 주소에 business가 있으면 맞지 않을까요...?
(주) 밀리의 서재 /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 기획 제안의 건
business@millie.town
" 두 번째 기획안 타진 소감 "
벌써 두 번째 타진입니다!
첫 타진 경험에서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을 최대한 보완하고자 노력했는데요.
여전히 아쉬움은 남아있지만, 그래도 저번보다 내용의 퀄리티 면에서 좋아졌다고... (나름)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크루분들의 제안서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어떤 내용을 추가하면 기획안이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등 ...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아낌없이 조언해 주신 크루분들! 그리고 미처 생각지 못한 관점을 제공해 주신 서비스 팀장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
기획자로서,
위 기획 제안서는 밀리의 서재의 문제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주 고객층의 성격을 고려한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를 제시하여,
이탈 고객과 비활성 고객의 리텐션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즐거운 독서를 위한 '밀리 빌리지', 🎉드디어 타진 완료🎉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메가퍼즐을 메가박스에게 타진했습니다💜 (5) | 2024.07.07 |
---|---|
💰은행 앱에서 배달 음식을 시킨다고?⁉️ (10) | 2024.07.06 |
섬까지 배송되는 드론 신서비스, 서산 날러유~ (1) | 2024.07.06 |
친절한 금자씨 ?👩🏻 아니고 친절한 카카오 T !🚕 (3) | 2024.07.06 |
[쿠팡 플레이] 재료 준비 단 30초, 이렇게 편하게 요리해 본 적 있어?😯_쿠킹 플레이👨🏻🍳❤️ (9) | 202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