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TEP 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STEP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업무의 block화)
STEP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STEP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캘린더)
여러분.. 사실 제가 멘붕이 조금 왔었는데요🫠
유닛 1까지 작성을 하고, 2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쿠킹 플레이, 즉 요리 커리큘럼 서비스와 플랫폼을 0에서부터 제작해야 하기에
비용, 인력, 시스템 등 모든 면을 구조화하고 구체화하기가 힘들다는 판단하에
기획의 방향성을 틀어야 하나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긴급 휴식 신청까지 고려했었답니다😣😣)
다행히 서비스 팀장님께서 조언을 해주신 덕에
어떤 부분에서의 현실화가 어려운 것인지 마주하며
우선 크루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보자! 하는 마음에서 이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기획안 [유닛 1] 보러가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639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슬로건과 이미지
01. 수많은 새로운 메뉴와 난이도 선택의 어려움
02. 새로운 메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의 부재
03. 고민 끝에 메뉴를 골라 검색하면 나오는 수많은 유튜브 영상들(정보의 홍수)
04. 같은 메뉴지만 영상마다 또 다른 재료들
05. 대량으로 판매하는 재료들 때문에 배보다 더 커지는 배꼽
06. 남아서 결국 버리게 되는 재료들
우리는 생존을 위해 하루 3끼를 먹어야 하지만, 요리를 하기 위해 넘어야 하는 산들이 너무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간편하게 해결하고, 더 나아가 요리를 취미로 즐길 수 있도록 쿠킹 플레이를 기획하였습니다🍳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서비스는 "재료 준비에 단 20초, 커리큘럼만 따라가면 나도 요리 마스터"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구독자에게 쿠팡 플레이의 '편리함 & 성취감'을 주는 요리 서비스에 해당하고, 쿠팡에서 쿠킹 키트를 제공함으로써, 쿠팡과 쿠팡플레이의 매출을 함께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ㄴ. 단순한 요리 배달 서비스에서 나아가, '편리하게 준비된' 재료로 직접 요리하도록 함으로써 구독자가 성취감을 느끼고, 다음날의 메뉴를 고르는 과정에서 재미를 동반하는 대표적인 요리 플랫폼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한다.
ㄷ.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과, 다음날 원하는 쿠킹 키트 배송, 쿠킹 히스토리 등 맞춤형 쿠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쿠킹 플레이 레벨배찌를 통해 소속감을 부여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쿠킹 플레이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을 다루므로, 세부적인 요리의 종류, 구성, 난이도 등 커리큘럼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b. 요리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과 정에서, 요리사와 공간 등을 섭외하고 영상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장비와 비용 등의 사항은 고려하지 않는다.
c. 쿠팡 플레이에 요리 플랫폼인 '쿠킹 플레이'를 도입하는 것이 이번 기획안의 핵심이기에 쿠팡에서 쿠킹 키트를 구성하여 구독자에게 유통하는 과정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쿠킹 플레이가 뭔데?😯
쿠킹 플레이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 서비스인데요 :)
하루를 마루리하고 침대에 누워 다음 날 먹고 싶은 메뉴의 쿠킹키트 배송 버튼을 누르면, 재료 준비의 모든 불편함이 해결된답니다!!!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받을 수 있어 신선함은 덤!
❤️카테고리를 통해 메뉴를 선택하고 -> 🧡필요한 만큼 재료량을 선택하고 -> 💛신선한 요리를 위해 원하는 배송 시간을 선택하고 -> 💚구독 신청을 누르면 -> 💜끝!
레시피는 자동으로 마이 페이지의 쿠킹 리스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메뉴 신청부터 배송까지 위의 모든 과정이 20초 안에 완료되니.. 초간단 서비스 맞죠?!😉

⬆️⬆️어떠한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의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해 UI 디자인으로 나타낸 페이지를 추가하였습니다🥰
[1번 페이지] 음식의 종류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페이지입니다.
요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 재료는 1인을 기준으로 원하는 만큼 선택하여 키트에 추가할 수 있으며, 하단의 배송 시간을 2시간 단위로 선택하여 신선한 재료를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ORDER버튼을 누르면 해당 강의가 2번 페이지의 MY LESSON 페이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2번 페이지] '쿠킹 히스토리' 페이지입니다.
MY LESSON 페이지에는 1번 페이지에서 ORDER한 재료의 메뉴 강좌를 볼 수 있습니다. MY FAVORITE RECIPE에는 하트 표시한 레시피들을 모아볼 수 있으며, 재료 재주문 버튼을 통해 같은 메뉴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도입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꾸미고 요리사 배찌를 모으는 기능을 통해 쿠킹 플레이의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나, 이번 기획의 범위가 너무 넓다고 판단하여 위의 요소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은 TB로 구조화합니다.
이 기획의 top block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주요 운영 방식] 쿠팡과의 연계를 통해 쿠팡 플레이의 정체성을 요리 커리큘럼 서비스로 확립하고자, 타 요리 플랫폼과 차별화된 운영 방식을 기획한다.
: “ 여기 어떻게 운영되는데? ”
TB 02.[기능 구성] 쿠킹 플레이가 추구하는 가치의 핵심인 '편리함과 성취함'을 구독자에게 시사하기 위한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 여기서 뭐할 수 있는데? ”
TB 03.[추구 가치] 쿠킹 플레이가 일반적인 유튜브나 타 요리 플랫폼과 다르게 구독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전하고자 함.
: "유튜브랑 뭐가 다른데?”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이제 위에서 구조화한 1단계의 TB의 하위 구조로 내려가 UB로 구체화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TB 01~03을 각각 주요 운영 방식, 기능 구성, 추구 가치로 나누었으니
각 TB에 속하는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01. 운영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운영 방식은 크게 쿠킹 플레이[쿠팡 플레이], 쿠킹 키트 배송[쿠팡], 맞춤형 구독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쿠킹 플레이는 쿠팡 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요리 커리큘럼 강좌 서비스이며, 쿠팡에서 쿠킹 키트 배송이 이루어져 두 플랫폼을 연동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원하는 요리키트를 원하는 시간에 배송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맞춤형 구독 서비스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TB02.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들이 속할 수 있을까요?
재료의 신선함을 고려하여 '빨리'보다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받을 수 있는 맞춤 시간 배송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메인 서비스인 '쿠킹 플레이와 쿠팡 요리키트'에 더해 사용자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자신이 요리한 음식들을 양식, 한식 등 종류별로 히스토리를 볼 수 있도록 '쿠킹 히스토리' 를 구성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로 사용자들이 소속감을 느껴 장기적인 고객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TB03. 쿠킹 플레이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쿠킹 플레이의 핵심 추구 가치는 '편리함, 재미, 성취감'입니다.
상단에 언급한 요리를 시작할 때 사람들이 겪는 다섯가지 어려움을 쿠킹 키트가 해결해주기에, 소비자가 요리를 하는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는 '편리함'이 쿠킹키트의 핵심 가치입니다. 구독자들은 원하는 요리를 고르기만 하면 준비 과정의 어려움 없이 요리할 수 있기에 주저없이 메뉴를 고르는 '재미'도 얻게 됩니다. 이는 매일 같은 요리만 하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더불어 요리 실력도 향상되기에 '성취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은 아래와 같이 플래닝할 수 있습니다.
쿠킹 플레이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구성 과정인 하위 block, UB를 배치한 구조도입니다.

TB02 기능 구성의 UB 02.03 맞춤형 시간 배송 서비스는
TB01 운영 방식의 UB 01.03 맞춤형 구독 서비스에 포함되는 하위 구성이기에
플래닝 캘린더에는 따로 구성하지 않았습니다.
STEP 05 . 내 기획을 '스스로 피드백 ' 해보자면?
어제 '회사는 신입사원에게 어떤 기획을 기대하는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연을 들으며 제가 정말 기획 초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고... 제 기획이 상상과 취향에 의존해왔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이번 기획안도 실제 데이터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도출하기보다 제가 구상한 기획에 맞춰 데이터를 선별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획의 시작이 방법이 목적으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오류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유익한 강연이었습니다 ㅎㅎ)
쿠팡 플레이는 쿠팡 와우 회원만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쿠팡 플레이와 분리되는 시스템으로 기획안을 추진해야 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또한, 유닛 1에서 받은 피드백처럼 '과연 쿠팡 플레이가 요리 컨텐츠로 경쟁할 수 있을지', '밀키트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광범위한 쿠킹 플레이의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기획할지', '마켓컬리 라운지와의 차이는 무엇인지'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은 기획안이기에..‼️
다음 주차는 기획안 디벨롭을 잠시 멈추고 유닛 5를 통해 레퍼런스를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소중한 피드백 남겨주신 상민 크루님, 서연 크루님, 윤서 크루님, 수빈 크루님 감사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맞춤형 요리 키트 서비스인 쿠킹 플레이를 도입함으로써, 쿠팡 플레이와 쿠팡의 경쟁력을 함께 강화할 수 있는 기획안으로 평가한다.
쿠킹 플레이에서 이젠 원하는 요리 다 할 수 있어! 🍳🍳
필요한 재료만❣️ 20초 만에 준비할 수 있으니까🥰🥰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인사이드 아웃 2> 어디서 볼까? 🤩: CGV에서! (7) | 2024.07.13 |
---|---|
💃🏻어쩌다 보니 홍보 같은 사심 가득한 분석👠 (2) | 2024.07.13 |
인증🆗 중고차🚙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담없이 구독, 현대셀렉션 세컨드 (3) | 2024.07.13 |
울면 안돼 울면 안돼~ 산타할아버지 선물을 안 주신대요~🥲🥲 (8) | 2024.07.13 |
기획 제안서의 기본 툴은 다룰 줄 알아야겠지😏🤓?_ feat. 파워포인트 (2) | 2024.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