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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3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UX/UI 개선, 콘텐츠 개선 및 콘텐츠 기획을 진행하고 있는 IT팀 박도혜입니다.
지금까지의 기획안입니다.
1. 유닛 1 : 니즈의 파악 (1)
https://phalanx-club.tistory.com/645
2. 유닛 1 : 니즈의 파악 (2)
https://phalanx-club.tistory.com/722
3. 유닛2 : 내용의 구조화
https://phalanx-club.tistory.com/770
4. 유닛3 : 디테일 확충 (1)
https://phalanx-club.tistory.com/846
5. 지난주 유닛3 : 디테일 확충 (2)
https://phalanx-club.tistory.com/938
저번 기획에서는 우선되는 파트의 세부 디테일의 확충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번의 기획의 피드백에 따라서 소비자의 유입에 따른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유입 flow 를 고려하여 기획 순서를 다시 설정하였습니다.
- 신규유저 유입의 경우 신규유저 리텐션(신규유저의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서는 UI/UX 문제의 개선이 필수적이므로 이를 가장 첫번째의 순서로 설정하였습니다.
- 쿠킹덤 및 쿠모탑의 콜라보 콘텐츠의 경우 쿠모탑의 자체 안정화 시기 또한 필요하다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가장 마지막 순서로 설정하였습니다.
- 신규유저보다는 쿠키런에 관심이 많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들이라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저번 기획에서 다루지 못한 캐주얼 게임의 게임성을 극대화 한 장애물런과 아이템런을 이번 기획에서 추가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따라서 제안하는 기획의 flow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기획 및 다음기획에서는 이 flow 에 맞추어 각 기획의 세부적인 디테일을 좀 더 추가하여 기획의 내용을 구체화 하고 각 기획의 명확한 포지셔닝을 제시하며 따라서 전체 내용을 다시금 되돌아보며, 기획을 📜최종적으로 재정의하고, 확정, 결론 짓는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번주는 UI의 세부적인 측면과 이를 실제 이미지화 하는 기획을 하였습니다.
STEP 01 DETAIL _ UI / UX
1) KEY INTERFACE 창 (연습장 기능과 연계)
: 기종의 다양성 증가와 사람손의 차이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사용자 맞춤 키 위치 설정창의 제공
기대효과 : 이로 인해 미래에도 계속해서 출시될 다양한 핸드폰 및 디바이스들의 크기와 사용방식에 관계없이 사용자의 편의에 맞추어 자신이 원하는 부분에 jump / slide 키를 배치할 수 있음에 따라 캐주얼 게임의 편의성 증대 및 각 기종에 맞는 키 제공의 부담 감소
예상 이미지 :
- 조절할 수 있는 키 주변을 금색의 테를 두르고 움직이고 있는 키의 주변 테에 삼각형의 표식을 하여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 화면 중간의 하단부에 플레이 스탑 버튼을 추가하여 쿠키를 점프하고 슬라이드 해보면서 자신의 손에 맞는 위치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하단부 맨 오른쪽의 잠금 버튼을 해제하면 Key interface 창이, 아닌 경우 금색 테가 사라지고 연습장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KEY Interface 창에 들어오기 전 원하는 쿠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쿠키 및 펫 세트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는 그 쿠키를 플레이할 수 있는 연습장 기능도 제공함으로써 그 쿠키를 플레이해보지 못한 유저들이 그 쿠키 및 펫의 능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연습장기능과 함께 활용하기 위하여 하단부의 잠금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개발 비용 축소)
2) UI 실험실
: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경우 대형 업데이트가 있을 때 마다 UI 업데이트를 강행합니다. 이로인해 기존 유저들의 반발심이 높으며 좋은 쪽으로 변화하면 상관없지만 나쁜 쪽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오히려 예전 UI를 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UI 자체를 변화시키면 적응하는데 또 시간이 걸리다 보니 이를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이의 문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저들에게 이유조차 알려주지 않는 마음대로식 변경
2) 너무 잦은 대규모 UI 변경
이렇게 유저들의 반발이 심하기 때문에 이미 있는 ‘실험실’의 기능을 확대하여 유저들에게 UI 변경안을 미리 적용시켜 플레이 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전체적으로 변하기 전에 의견을 모을 수 있는 변동기간을 미리 가지는 것을 기획하였습니다.
기대효과 :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소통하는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계속해서 나오는 UI의 문제점을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수 있습니다.
예상 이미지 :
- 이는 체력바 효과 등 다양한 고민하고 있는 UI 효과들을 미리 유저에게 체험의 선택권을 주고 여기서 유저의 선택 및 납득을 하게 한 효과를 실제로 적용하면 현재의 불만의 목소리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진과 오른쪽의 부가 설명을 통해 왜 이러한 기능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나 이가 아니더라도 어떤 효과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으면 유저들이 이해하기 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3) 와사비 추천 개편
: 현재 ‘와사비 추천’이라는 와사비맛 쿠키가 가지고 있는 쿠키 및 펫으로 가장 나은 조합을 꾸려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오히려 점수가 낮게 나옵니다.
또한 트로피 경기 등의 경우 최고점수 조합은 대부분 레전더리 쿠키 및 펫, 보물이 사용되고 이는 뉴비가 참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과 비슷한 티어의 최고점수 조합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뉴비가 컨텐츠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기대효과 : 현재 효과가 없는 와사비 쿠키의 추천을 개편하여 뉴비들의 각 티어에 맞는 구간별 최고 조합 랭킹을 제공함으로서 트로피 및 떼탈출의 조합 구성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으며 이로인한 뉴비들의 리텐션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예상 이미지 :
와사비 조합 랭킹 체크박스가 생겨 자신의 티어와 비슷한 상대들의 조합랭킹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4) 세부 디테일
: 이외의 추가적인 UI 개편 사항 중 현실성을 고려하여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공식 카페에서 유저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 쿠키/펫 창 위치의 롤백
- 쿠키/펫/마탕 능력 동영상이나 사진 추가
- 화면 및 글자 정렬 개선
기대효과 :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소통하는 쿠키런 : 오븐브레이크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계속해서 나오는 UI의 문제점을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을 수용하면서 개편할 수 있습니다.
1> 쿠키 펫 창 위치
현재 :
롤백 :
내 쿠키들의 위치로 다시 자신이 보유한 쿠키들을 볼 수 있는 창의 위치를 옮깁니다.
=> 가장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고 오랫동안 위치한 자리로 유저들이 이미 적응이 많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롤백하여 기존 유저들이 선호하던 UI를 유지합니다.
2> 쿠키/펫/마탕 능력 동영상이나 사진 추가
현재 쿠키의 설명창을 보면 쿠키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말로만 설명이 되어있어 이를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사진이나 영상을 추가하여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스토리나 i 버튼을 누르면 스토리와 함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3> 화면 및 글자 정렬 개선
=> 위의 사진들을 보면 화면의 크기 및 배율에 따라서 정렬이 제대로 되지 않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뿐만 아니라 글씨 등도 정렬이 되지 않는 곳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전체적으로 정리하여 유저들로 하여금 깔끔한 화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02 DETAIL _ 콘텐츠 기획/개편 & DETAIL _ 연계 콘텐츠
콘텐츠 기획/개편 및 연계 콘텐츠의 경우 쿠키의 도전의 새로운 리뉴얼 등장 및 다양한 업데이트 등으로 인해 다음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다음주 기획안에서 콘텐츠 기획 – 소울메이트 / 장애물 & 아이템런 , 연계콘텐츠 세부 디테일 내용 정리 및 이미지 생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에 세웠던 기획 내용의 UI 개선 디테일을 추가하고 기대효과 및 예상 이미지를 생성하여 현실성을 높이는 것에 목표를 가진다.
쿠키 눈 코 입 어디에?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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