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3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백한서입니다! 😊
저의 기획안을 처음 보시는 분들께 간략히 이번 기획의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에뛰드 리브랜딩을 통해 확고한 브랜드 정체성을 수립하고, 새로 변화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중들에게 어필하여 뷰티/코스메틱 분야에서 브랜드 선호도를 상위권까지 올리기 위한 팝업 스토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 지난 📋기획안 >
유닛 1 : 니즈의 파악
🔗 https://phalanx-club.tistory.com/792
유닛2 : 내용의 구조화
🔗 https://phalanx-club.tistory.com/985
이번 주차는 유닛2에서 구조화한 Block Tree 상 모든 블록block들의 토워딩Towarding을 설정해 디테일을 확충하는 것인데요!
지난 주차 구조화
유닛 3를 진행하기 앞서 블록트리 내용 중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되어 아래의 기준으로 수정하였습니다.
1️⃣ TB의 산하인 UB에서 비슷한 내용은 하나로 묶어 간략하게 정리한다.
2️⃣ UB의 내용을 명확하고 심플하게 작성하고 토워딩을 통해 구체화한다.
수정된 구조화
그럼 바로, 새로 수정된 블록트리를 바탕으로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저는 블록 6개(UB 01.01, 01.02 ,,, 03.02) 중, TB 01.00[기능 구성]과 TB 03.00[감성 뉘앙스]에 속하는 4가지의 블록만 집중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 합니다.
'다시, 룩앳 마이 아이즈' 팝업 스토어의 모습과 기능을 잘 전달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블록인만큼, 그 상대적 중요성이 다른 TB[운영방식]보다 더 높아,
📌 TB[기능 구성]과 TB[감성 뉘앙스]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UB.01.01 제품 체험
1. 에뛰드 '룩 앳 마이 아이즈'의 기존 시리즈(15종)와 팝업을 통해 처음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일 신상 시리즈(6종)를 배치한다.
* 신상 시리즈는 팝업에서만 💛 단독 💛 으로 판매한다. 팝업 종료 시 온라인 판매 진행
2. 방문하는 고객들이 아이섀도를 자유롭게 구경하고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왼쪽 참고 사진과 같이 공간을 구성한다.
(진열대를 사용해 아이섀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아이섀도우에 대한 설명과 특징이 적힌 카드를 옆에 두어 방문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한다.)
3. 아이섀도를 실제로 발색해 볼 수 있도록 테스트 종이, 클랜징 워터, 솜 등을 손에 닿기 쉬운 곳에 배치한다.
4. 팝업 스토어에는 팝업 방문자들을 위한 메이크업 전문 컨설턴트가 있으며, 퍼스널 컬러에 맞는 아이섀도우 추천과 아이섀도우 컬러 조합 추천, 아이섀도우를 이용한 메이크업 꿀팁 전수 등을 받을 수 있다.
UB.01.02 정보 공유
1. 팝업 스토어 방문 후기 작성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2. 팝업 방문 후기, 제품 구매 후기 등을 SNS에 업로드한 방문자들 중, 베스트 후기 작성자 10명을 선정해 에뛰드 인기 제품 하나를 상품으로 준다.
3. 에뛰드 공식 SNS 계정에도 팝업에 대한 홍보와 방문자와 진행한 이벤트 등을 수시로 업로드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
4. 활발한 정보 공유를 통해 리브랜딩 된 팝업 스토어에 대한 궁금증과 에뛰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발한다.
UB.03.01 편안한 공간
1. 10-30대까지 모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성숙하고 모던한 분위기로 공간을 구성한다.
2. 햇빛이 잘 드는 곳으로 팝업 위치를 선정한다. 내부는 핑크색 장미를 포인트로 자연의 느낌을 살리고 따뜻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만든다.
3. 은은한 장미 냄새와 아늑한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차분한 음악을 틀어 방문자가 팝업 스토어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방문자들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공간과 제품을 테스트하는 공간을 따로 마련한다.
🌟 해당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북적거리는 사람들 사이에 밀려다니며 제품을 훑어보다 가는 것이 아닌 자기만의 시간과 공간을 확보해 심리적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주도록 하는 것이다. 🌟
UB.03.02 즐거운 공간
1. 팝업 스토어를 즐거운 공간으로 구성하기 위해 3가지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 내가 좋아하는 색으로, 내가 원하는 구성으로 아이섀도 팔레트를 만들어 갈 수 있다.
🙉 신상 아이섀도우 구매 시,신상 아이섀도의 이름을 종이에 적어 직원에게 제출할 수 있다. 이후 내부 직원들의 선택으로 이름 후보 5개를 가지고 모두가 투표할 수 있도록 하여 신상 섀도 6종의 최종 이름을 선정한다.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참여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애착 발생)
🙊 아바타스타 슈와 콜라보하여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에뛰드 아이섀도를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최종적으로 나만의 아이섀도 조합(최대 3개 적용 가능)으로 꾸며진 아바타스타 슈가 완성되면 직원에게 방문자의 이름이 새겨진 작은 포토카드로 인화받을 수 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 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우선순위는두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정합니다.
1) [고객 제안용 기준] 고객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블록과 포인트🔮
2) [실제 진행용 기준] 실무 기획자인 내 관점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블록과 포인트 ⚠️
[고객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감성 뉘앙스:
기획의 최종 목표가 브랜드 선호도 상승과 정체성 확립인 만큼소비자의 관심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에뛰드의 브랜드 이미지와 전달하고자 하는 감성을 임팩트 있게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파급력을 주기 위해 에뛰드만이 가진 강점을 보여주고 리브랜딩 된 에뛰드의 이미지를 팝업스토어로 확실히 전달하고자 합니다.
🔺 2순위, 기능구성:
팝업 스토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방문객의 이득이기도 합니다. 해당 팝업 스토어에 방문하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것이 핵심 전술입니다. 다른 팝업스토어와의 차별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혜택과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3순위, 운영방식:
팝업 스토어에 방문했을 때 방문자들이 느낄만한 불편한 사항을 미리 고려해 불쾌한 경험은 최대한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으로 남을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수단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감성 뉘앙스:
브랜드의 확고한 정체성 확립과 브랜드 선호도 상승을 위한 최고의 전략은 방문객들에게 에뛰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 2순위, 기능구성:
팝업 스토어를 통해 방문객의 이득뿐만 아니라 에뛰드의 매출 상승과 브랜드 선호도 상승이라는 목표도 달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구성은 다른 팝업 스토어와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단조로운 팝업 스토어가 되지 않도록 이끄는 핵심 전술이 됩니다.
🔺 3순위, 운영방식:
에뛰드는 많은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몰려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데 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 예약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팝업 스토어 매장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에게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부적인 규정을 설정하는 것이 실제 본 기획을 현실화할때 가장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드디어 우리의 기획을 ‘✨완성✨’ 하는 단계까지 도달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목표의 설정, 구조화된 전략, 기획 블록들, 그리고 세부 전술 등까지 디테일화가 종료되었다면 이제 전체 내용을 다시금 ‘거시적 측면’에서, 정리해 보며 기획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를 도달하고 확정 짓도록 하겠습니다. 😊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팝업 스토어는 과당 경쟁이 심화된 뷰티/코스메틱 분야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재정립하고,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더욱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선호도에서 Top3에 들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팝업 스토어는 에뛰드의 베스트 상품을 모두 홍보하는 것이 아닌, 주력 상품을 메인으로 홍보해 에뛰드의 강력한 정체성으로 대중들에게 선보이고자 합니다. 또한 팝업 스토어를 통해 에뛰드에서 출시하는 '룩 앳 마이 아이즈' 시리즈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생길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의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고 장기적인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팝업 스토어에서만 선구매할 수 있는 신상 아이섀도는 대중들에게 💎 희소성 💎 을 줄 것이고 💡 궁금증 💡 을 유발 할 것입니다.
또한 2019년을 마지막으로 에뛰드의 팝업 스토어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에뛰드를 좋아하는 고객과 팝업 스토어 탐방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오랜만에 열리는 에뛰드 팝업스토어는 큰 관심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룩 앳 마이 아이즈' 팝업 스토어가 원활하게 진행되었을 때 '룩 앳 마이 아이즈'의 붐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에뛰드 자체에 대한 관심 또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에뛰드의 브랜드 선호도를 상승시키고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립하여, 에뛰드의 매출 증대와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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