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PXE-103, 필수형
해당 기획안은 라이엇의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해, 게임 기획에 대한 현실화 기획안입니다. 이전 기획을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시니, 한번씩 보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4.05.25 - [💻IT팀/🧩[일반] 파트🧩] - '펜타스톰' , '와일드 리프트' 둘 중 하나라도 아는 사람은 들어오세요 🎮
2024.06.01 - [💻IT팀/🧩[일반] 파트🧩] - <붕괴: 스타레일>이 뭐하는 게임인가요? - 저도 몰라요.
2024.07.06 - [💻IT팀/🧩[일반] 파트🧩] - [속보📰] 라이엇, 리그 오브 레전드 IP 기반 모바일 게임 유출?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전 기획안에서 블록🧱을 총 8개를 설정했었습니다.
해당 블록트리에서 전투 진입에 " TB 01. [전투 흐름도] "를 토워딩하고자 합니다.
게임에 전체적인 흐름이 게임 전투에 있어서 기초적인 틀에 해당 하기 때문에 ' 유저의 턴 / 적의 턴 / 전투 순서도 ' 순으로 세부 전술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이해를 높이기 위해, 아래의 그림🖼️과 함께 설명이 진행되어 집니다!
유저의 턴
1. 아군 ㄱ, ㄴ, ㄷ의 행동이 유저의 턴에 해당하며, 턴 한번에 행동 한번을 원칙으로 한다.
2. 유저의 턴에 할 수 있는 아군의 행동은 다음과 같다.
전투
- 일반 공격
- 스킬
- 궁극기
아이템
3. 일반 공격⚔️은 캐릭터가 할 수 있는 공격으로, ' TB 02.[전투 자원] '에 해당하는 전투 자원을 소모하지 않고,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약한 공격⚔️이다.
4. 스킬⚔️은 캐릭터가 행하는 일반 공격보다는 강력한 공격으로, 전투 자원을 소모하여, 상대에게 강한 피해를 주는 공격⚔️이다. 아군 캐릭터의 스킬은 3개가 존재하며, 캐릭터에 따라 다른 스킬을 갖고 있다.
5. 궁극기⚔️는 행동을 진행할수록 궁극기를 실행할 수 있는 자원이 모이고, 해당 자원을 소모하여,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공격⚔️이다. 궁극기는 캐릭터마다 고유로 1개씩 가지고 있으며, 궁극기와 관련된 자원은 팀에 공유되는 자원이기 때문에, 어느 캐릭터가 궁극기를 쓸지는 유저가 선택하게 한다.
6. 아이템🍖은 소모성 아이템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치료하거나, 강화시킬 수 있다.
적의 턴
1. 적군 A, B, C의 행동이 적의 턴에 해당한다. 적의 턴 또한, 턴 한번에 행동 한 번을 원칙으로 한다.
2. 적의 턴에서 할 수 있는 적의 행동은 다음과 같다.
전투
- 일반 공격
- 스킬
- 궁극기
아이템
3. 유저의 행동과는 다르게, 적 유형(인간형, 짐승형 등)에 따라서 할 수 있는 행동이 다르다. 예를 들어, 들짐승 같이 짐승형 적은 아이템이나,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강력한 적(=보스)와 같은 경우는 스킬이 3개가 아닌 4개가 존재하고, 궁극기를 바로 쓰는 등의 전투의 양상을 다양화시킨다.
전투 순서도
1. 전투의 프로세스를 설계한다. 기본적으로 행동의 우선순위는 속도로 판단한다.
2. 가장 속도가 빠른 캐릭터는 먼저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 순서에 뒤로 이동하게 된다.
3. 해당 과정이 반복되고, 상대의 캐릭터를 모두 제거한다면, 승리. 동시에 제거되거나, 먼저 제거 당한다면, 패배한다.
4. 제거된 캐릭터는 행동 순서에서 제외되어진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미지를 통해서, 토워딩을 진행하였는데, 💡이해가 쉬웠다면, 다행입니다!
이제 블록트리에서의 우선 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해당 기획안의 대상은 라이엇에게 제안하는 기획이므로, 해당 기획안은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해 단순하지만, 지루하지는 않은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런 면을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블록이라 생각하여, ' TB 03.02 [전투 UI] - TB 01.03 [전투 순서도] - TB 02.03 [기술 자원] ' 순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실제 진행용, 즉, 개발을 위해서 우선순위를 정하자면, ' TB 02.02 [승패 자원] - TB 02.01 [순서 자원] - TB 01.03 [전투 순서도] ' 순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전투 UI (03.02):
전투 UI와 화면을 통해, 게임의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파트로,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면이 많아, 가장 집중도와 어필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우선순위 1순위 위치해 있다.
2순위 전투 순서도 (01.03):
전투 화면 뒷 속에 존재하는 전투 순서도는
해당 게임의 방식을 이해하게 해주고, 해당 전투들이 단순한 방식으로
진행됨을 알려, 복잡하지 않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보여줄 수 있다.
3순위 기술 자원 (01.03):
전투에 있어서, 유저가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보여 줄 수 있는 부분으로,
단순한 전투에서도, 지루하지 않을 수 있는 점이 존재함을 알리어, 해당 게임의 전투는
단순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음을 회사에게 적극적으로 어필 할 수 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승패 자원 (02.02):
실제 게임 개발에 있어서, 전투의 승리와 패배 조건 설정은
최우선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조건으로, 승패 자원이 무엇인지를 토대로,
게임 진행의 기본 조건을 정한다.
2순위 순서 자원 (02.01):
턴제 게임의 핵심이 되는 순서 자원은 중요한 요소이다.
개발에 있어서 해당 파트는 변수 설정에 밑바탕이 되며, 해당 변수는
캐릭터의 성능, 전투 전략 요소와도 직결될 수 있다.
3순위 전투 순서도 (01.03):
승패자원과 순서 자원을 통해, 게임의 흐름을 정하는 파트로, 해당 파트를
마무리 지은다면, 앞으로의 있을 전투 시스템 개발은 전투 순서도를 밑바탕으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이번 저의 전투 진입 기획은 이렇게 정리될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지루하지는 않은 '테일 오브 룬테라'
리그 오브 레전드 IP를 활용한 '테일 오브 룬테라'는 라이엇의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게임 기획 전술로서, 이전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복잡하지 않은 전투 방식이 중요함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맞추어 '테일 오브 룬테라' 또한, 단순성과 새로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테일 오브 룬테라'에서는 복잡하지 않은 전투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속도에 따라, 턴의 우선 순위가 정해지고, 해당 턴에 맞추어 행동을 정하면 되는 아주 단순한 턴제 전투 게임입니다. 캐릭터 마다 고유의 스킬과 궁극기로 조합을 맞추어, 재밌는 전투를 할 수 있으며, 아이템을 적절히 사용해 전투를 극적으로 승리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전투를 통해, 룬테라에 담겨 있던 이야기들을 마주하는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좀 더 리그 오브 레전드의 IP에 매력을 느끼고, 더욱 단단한 팬층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더욱 단단한 팬층은, 라이엇의 PC 게임 시장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추후에 제작될 수 있는 모바일 신작들에 대한 유저의 관심과 좋은 평가에 밑바탕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서, '단순한 전투', '지루하지 않은 전투' 라는 성공 전략을 바탕으로, 전투 진입과 관련된 전투 흐름도를 기획하였으며, 해당 기획을 통해 라이엇의 성공적인 모바일 시장 진출을 위한 기획으로 평가한다.
단순하기만 하고, 지루한 전투는 저리 가라! - ' 테일 오브 룬테라 '
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키들아 여기 맛난 젤리 있어! (6) | 2024.07.14 |
---|---|
이제 뭘 해야될까 (제타 대화문구 추천 AI 기획 구조화) (4) | 2024.07.13 |
리스틀리로 앱 사용자 리뷰 분석하기! (2) | 2024.07.13 |
Look at me! ✨날 바라 바라봐!✨[가시화] (2) | 2024.07.13 |
에이닷, 일상을 게임🎮처럼 즐기자!!🙂💕 (9) | 2024.07.13 |